감기로 오인하기 쉬운 아이들의 중이염 증상과 치료법 알아 볼게요!

건강정보

감기로 오인하기 쉬운 아이들의 중이염 증상과 치료법 알아 볼게요!

호야의 일상 2018. 1. 19. 12:04
반응형

요즘 여기 저기에서 기침 소리가 심상치 않게 들리고 있습니다. 거기에 지금은 좀 잦아 졌지만 A,B형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현상도 벌어 지고 있구요, 이런 겨울의 날씨는 신체 면역력 저하로 인해 각종 질병에 노출이 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특히나 낮은 온도와 습도들 떄문에 중이염에 걸리기에는 완벽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감기와 함께 유행이 되기 떄문에 중이염을 감기로 잘 못 아는 경우도 있는데요, 중이염은 감기 만큼 어린아이들에게 흔하게 일어나는 질병 입니다. 만약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아이가 호소 한다면 중이염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중이염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이염 원인이 무엇인가?

대표적으로 감기와 혼동하기 쉬운 질환이 중이염입니다. 보통 중이염은 여러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발생 되는 것이지만, 귀안의 기관의 기능장애와 미생물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귀인두관이라고 하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 곳은 귀의 중이와 코의 안쪽 인두 사이를 연결하는 관입니다. 이 관은 매우 가늘고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어, 감기나 알러지에 의해 점막이 부어 오른다면 기능장애가 발생되어집니다. 이 경우에 인두관 내부에 음압이 형성되어 주변으로 부터 액이 나와 고이고 여기에 세균과 미생물이 증식해 감염 될 경우 중이염이 발생 되는 것입니다.



중이염 증상은 무엇인가요?

기본 증상으로는 귀에 통증이 생겨 누워 있거나, 음식물을 씹을때 귀의 통증이 심해 지는 경우가 있으며, 통중은 없으니 귀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갑자기 난청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그 외에도 발열과 구역감, 구토와 어지러움증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흔히 콧물과 코막힘도 동반이 되어 감기와 혼동이 되는 것입니다. 중이염은 영,유아층에서 흔히 걸리게 되는 질환으로 3세이하의 아이들은 중이염에 걸려도 제대로 의사표현이 힘들기 때문에, 징후와 증상등을 잘 살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흔히 영,유아들은 중이염에 걸렸을 시 귀를 자꾸 잡아 당기거나, 평소보다 더 보채고, 귀에서 진물이 흘러 잠을 잘 자지 못하고, 균형을 잡는것이 평소와 같지 않고, 조용한 소리를 잘 듣지 못하게 되는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중이염을 의심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중이염의 자가진단방법

자신의 귀를 무의식적으로 만제가 되거나, 고열에 시달리게 되고, 귀에서 노란 분비물들이 나오며, 볼륨을 유난스럽게 크게 듣는다던가, 사람이 불렀을 때 잘 듣지 못하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누웠을때 귀에 압력이 생겨 통증을 느끼고 있다면 중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어지러워 하고 눕는것을 싫어하고 짜증이 늘어 났다면 어느 정도 중이염이 진행되어진 상황으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 치료와 예방법

이 질환의 치료는 환자의 연령대와 진행상태에 따라 맞추어 진행을 합니다. 가장 일반 적으로는 항생제를 비롯한 약물치료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만성중이염 이신 분들이라면 염증을 없애고, 재발방지와 합병증, 청력회복을 목적으로 내과적 치료와 수술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중이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간접흡연을 피하고, 손발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영 유아의 경우에는 최소 6개월까지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좋으며, 젖병을 물려야 한다면 수유중에는 아이를 눕히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보육시설 같은 사람이 몰리는 곳의 접촉을 최소화 하고, 예방접종은 빠짐 없이 같은 생활속 행동을 통해 발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이염에 걸렸을 때에는 효과가 확인되어 지지 않은 감기약이나 알러지 약을 복용하시기 보다는 꼭 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아이들에게 감기로 오인하기 쉬운 중이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려 드린 증상을 참고하시어 꼭 예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중이염뿐만 아니라 모든 질환들이 그러하듯 증세가 나타나고 치료하는 것보다는 예방이 가장 중요한 법이니 예방법도 꼭 다시 한번 알아 두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