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로 발생하는 저혈당 증상 원인과 예방 운동수칙은?

건강정보

당뇨로 발생하는 저혈당 증상 원인과 예방 운동수칙은?

호야의 일상 2018. 2. 8. 09:21
반응형

우리의 몸은 운동을 통해 대사상태를 원할하게 할 수 있고 혈당까지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함으로 인해 인슐린의 분비를 높아지게 할 수도 있지만 자칫 잘못할 경우에는 저혈당이 유발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지병으로 당뇨를 지니신 분들에게는 과한 운동과 적절하게 수행되지 못한 운동은 저혈당을 일으켜 쇼크를 가져 올 수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당뇨로 발생하는 저혈당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당 원인은 무엇인가?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 지게 됩니다. 저혈당은 바로 인슐린의 분비를 담당하는 췌장에 이상이 생기어 발생되어지는 증상입니다. 인슐린은 췌장의 종양과 자가면역질환 등에서 생성되어지며, 그에 따라 과한 인슐린의 양이 되었을 경우에도 발생 되어집니다. 또한, 과음을 한경우, 위 절제술을 받았을 경우 저혈당이 발생 되어 질 수 있으며, 약물을 통해서도 저혈당이 올 수 있는 만큼 그런 상황은 정밀 검사를 통하여 확인을 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심한 다이어트로 급격한 체중감량을 했을 경우에도 저혈당이 올 수 있으니 다이어트도 병원이나 전문가들이 권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셔야 겠습니다.



저혈당 대표증상이 어떻게 되나요?

저혈당의 상태에 들어가면 초기에는 공복감을 느끼고 심박이 급격히 빨라지고 이유 없이 감정의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증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그 후 온몸의 무기력감이나 떨리는 증상, 구토와 메스꺼움, 손.발가락의 감각이 없어지고, 혀와 입술 주위에 감각이 사라지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때 올바른 대처를 하지 못한다면 의식이 흐릿해지며 피로감이 극대화 되고,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말투가 평소와는 달라지며 의식을 잃고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저혈당 예방 운동수칙이 있나요?

당뇨를 가진 분들이라면 운동전에 혈당을 꼭 체크하셔야 겠습니다. 약을 복용하고 계씬분들도 운동시 저혈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만큼 운동전에는 적절한 양을 조절해서 드셔야 하겠습니다. 또한 음주를 삼가하셔야 하고 밤늦게 운동하는 것도 금하셔야 합니다. 외식은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지름길이기 때문에 되도록 외식을 삼가하시고 식사는 꼭 규칙적으로 하셔야 하겠습니다.




저혈당 증상시 대처법!

우선 운동을 즉시 멈추시고 당질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저혈당때는 당이 많이 들어있는 콜라와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 1컵이나, 사탕 3개이상, 혹은 각설탕이 있으시다면 여러개를 녹인 설탕물이나 꿀을 한큰술 섭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저혈당이라도 무조건 당을 과하게 섭취하시면 그것 또한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며, 다음 식사까지 한 시간 이상의 시간이 남아 있다면 단백질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군것질 거리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로 인해, 같이 따라오는 저혈당과 그에 따른 운동수칙을 알아보았습니다. 저혈당이나 당뇨는 꾸준한 관리만이 답인것 알고 계시지요? 저혈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벼이 넘기지 마시고 오늘 알려 드린 운동수칙을 준수하셔서 어찌 보면 무서운 질환인 저혈당으로 부터 몸을 건강하게 지키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