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는다 인후염 치료법은?

카테고리 없음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는다 인후염 치료법은?

호야의 일상 2018. 9. 18. 23:54
반응형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몸이 적응하지 못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이럴 때 기침과 함께 두통을 동반하는 가벼운 감기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지 아니 하고 약으로 나으려고 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볍겠거니 하고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증상이 계속 되어 병원을 찾으면 인후염 이러는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약을 복용해도 쉬이 낫지 않는 인후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아이나 노인 분들에게 잘 발생 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폐렴이나 신장염 같은 합병증을 겪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인후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인후염이란?

감기 끝에 겪는 흔한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사소한 잔 기침으로 시작하여 인후염을 거쳐 심할 경우 합병증까지 유발하는 질환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해 인두나 후두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몸에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투가 쉽고 저항이 떨어지면서, 코 뒤에서부터 편도까지의 인두부와 기관지 쪽의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 합니다. 요 근래에는 미세먼지로 인한 인후염의 발생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인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급성은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한 감기나 과로누적으로 발생된 것을 분류하며 만성은 급성이 반복해 재발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분류하고 흡연, 음주, 과로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인후염 증상

초기엔 미열을 동반하여 기침을 하거나 목이 따끔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런 시기에는 항생제와 소염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쉽게 나을 수 있지만, 같은 증상들이 여러 번 반복 될 경우 증세들이 점점 심해 집니다. 인후두나 편도에 염증들이 쌓이게 되면 꼭 감기가 아니더라도 목에서 이물감과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이런 상황은 만성 인후염으로 발전이 가능한 만큼 초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절정일 시기에는 음식물을 삼키는 것 조차 힘들어지고 두통과 식욕부진으로 전체적 면역력저하를 가져오는 만큼 초기에 병원을 방문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할 수 있습니다.





인후염 치료

초기에는 물을 마시어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 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며, 안정을 취하며 진통젤, 복용할 경우 자연 치유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초기증상을 방치하고 생활할 경우엔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데, 그럴 때는 전문의의 진찰을 통한 정확한 치료가 필요 합니다. 만성으로 번지신 분들은 인후두 내시경을 통한 약물 치료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초기치료로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는데 증상이 심해지면 이로 인해 폐혈 증이나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파급이 가능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인후염 예방은?

가장중요 한 것은 개인위생 철저히 입니다. 구강을 청결히 하는 것은 기본이고 손을 자주 씻어 바이러스와 세균에 노출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실내가 건조할 땐 가습기나 젖은 빨래로 습도를 유지하고, 목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흡연과 간접흡연을 모두 피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몸이 저리도록 맵고 짠 음식은 멀리하고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있는 식사가 중요합니다. 목은 따뜻하게 보호하고 외출 시에는 물에 살짝 적신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도 예방법에 좋은 법이니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인후염의 증상과 예방법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최근 아침 저녁으로 큰 일교차 때문에 기침을 시작하신 분들을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인후염은 감기가 걸렸을 때 겪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10%의 확률로 인후염으로 고생을 하시게 됩니다. 초기에 충분히 잡을 수 있지만 이를 방치해 계속 재발이 되게 둔다면, 심각한 합병증이나, 만성으로의 진행가능성이 있으니 충분한 관리가 매우 중요 합니다. 감기와 비슷한 것이 이 인후염의 증상인 만큼, 미리미리 예방하고 건강한 내일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