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 글 목록
반응형

2018/11 28

다운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은?

가장 흔한 염색체 질환이라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다운증후군 생각 하시는 분들 많으시지요?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가 정상인 보다 1개가 더 많은 3개가 존재하고 그로 인한 신체의 기형과 정신지체 성장장애나 전신의 기능 이상 등을 일으키는 유전적 질환 입니다. 신체의 전반에 걸쳐 이상이 포착되고 특징적 얼굴 모습을 관찰할 수 있고 전반적으로 지능이 떨어 집니다. 출생 전에 기형이 발생하고 태어난 후에도 여러 장기들의 이상이 있어 일반적인 정상인 보다 기대 수명이 짧고, 사회의 지원과 의료의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을은 다운증후군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다운증후군 원인 21번 염색체에 이상이 생긴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면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유..

건강정보 2018.11.30

화상, 주로 열에 의해 피부에 생기는 손상!

열 때문에 피부나 피부 부속기에 손상을 입는 것을 우리는 화상이라고 부릅니다. 화상의 90%이상은 뜨거운 물건이나 액체를 접촉 하여서, 혹운 불에 데이거나, 햇빛에 의해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기나 화학물질 때문에 화상을 입을 경우에는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는데요, 특히 전기 때문에 입은 화상은 눈에 보이는 화상 자국이 작아도 몸 안의 내부 장기 손상은 물론 심장이 불규칙 해 지는 부정맥을 일으킬 수도 있는 만큼 반드시 병원을 가셔야 합니다. ‘피부’ 라는 것이 바깥세상과 몸 안을 나누는 경계면 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몸 안의 다른 장기들 보다 외부의 물리적 요인에 의해 직접적으로 손상을 받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지금부터 화상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화상의 원인 가장 주..

건강정보 2018.11.29

에반스 증후군 자가면역 질환이다?

1951년도 로버트 에반스라는 의사에 의해서 후천적 용혈성 빈혈과 원발적 혈소판감소를 보이는 환자들을 보고 하면서 알려진 질환이 에반스 증후군 입니다. 이 질환은 첫 경과와 발현 치료시의 반응이 다양하고, 만성적이며 재발이 잦은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으로 의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 못한 상황입니다. 에반스 증후군은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국내의 발생 빈도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미국에서는 8만명당 1명 정도 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반스 증후군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에반스 증후군 원인 이 증후군의 원인으로는 혈소판 결핍, 백혈구 결핍, 적혈구 결핍이 있을 수 있는데 저 3가지가 모두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허나..

건강정보 2018.11.24

모야모야병, 팔과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마비가?

특별한 이유를 알 수 없이 머리의 내경동맥 끝부분 다시 말해 중대뇌동맥과 전대뇌동맥 시작부분에서 혈관의 협착이나 폐색을 보이거나 그 부근에서 이상혈관이 관찰되는 현상을 모야모야병 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본을 필두로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대륙과, 유럽, 동남아시아 지방에서는 거의 드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발견되고 가족력에 의해 넘어올 확률은 대략 10% 가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의 방법과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발견율이 점점 오르고 있는 상황인데요 주로 10세 이하의 유아기나 30~40대의 중년층에서 주로 발병하는데 특히 4세 미만의 소아에게서 발병하는 확률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자금부터 모야모야병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공부 해 보겠습니다..

건강정보 2018.11.23

C형간염, 유사 에이즈라 불리는 까닭은?

간염은 감염된 바이러스에 따라서 A, B, C, D, E, G형으로 나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 가운데 C형 간염은 감염과 전파경로가 B형 간염과 매우 유사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벌어지는 접촉에 의해서는 전염이 되지 않고 주로 수혈 같은 혈액과 주사바늘, 성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가 됩니다. C형 간염의 경우 만성화 될 확률이 70~80%에 이를 만큼 매우 높으며, 만성화가 진행되면 자연치유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에서 2%가량이 C형 간염을 앓고 계시며 이를 통해 간암이나 간경화 등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바이러스 변이가 많아 유사 에이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금부터는 C형 간염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형 간염 원인 간염의 원인은 이미 감염이 된 혈액과..

건강정보 2018.11.22

잠재적 질병 발생률이 높은 여성들이 받아야 할 건강검진은?

나이가 한해 한해 들어 갈수록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져서 자잘한 잔병치레가 많아 지기 때문에 건강검진은 지나치지 말고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남성 분들에 비해서 잠재적 질병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상 분들이라면 주기적으로 생리와 배란을 하면서 몸에 특별한 이상 징후가 보이지 않았다 하더라도 중년을 지나 폐경이 가까워 질수록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 합니다. 지금부터 여성분들이라면 꼭 받아보셔야 할 건강검진 종류와 필요성에 대해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형 간염검사 임신을 예정하신 분들이라면 중요한 검사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산모에게 간염 바이러스가 있을 경우 그 바이러스가 아이에게도 그대로 감염이 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혹은 임신 후에 간염에 걸리..

건강정보 2018.11.21

옴, 사람 통해 전염 되나요?

옴은 전염성 피부 감염 질환입니다. 사람과 사람끼리의 접촉을 통해 전파가 가능합니다. 위생 관리가 향상된 요즘에는 옴 같은 해충 질환은 많이 사라진 추세 이지만, 진드기에 의해 생기는 옴은 피부가 약한 어린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옴은 가을에 기승을 부리는 질환으로 다른 진드기와 연관 된 질환과 더불어 주의가 필요 합니다.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2차 감염의 우려가 있는 만큼 곧바로 치료가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옴 질환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옴 질환 증상 이 질환은 특히 밤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참기 힘든 가려움증이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는데요 대게 4~6주 정도 기간의 잠복기를 가지고 나타나게 됩니다. 재감염일 경우에는 즉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많은 수의 진드..

건강정보 2018.11.19

귀 에서 고름이 나와요 만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은 고막에 구멍이나 천공의 증세가 보이는 천공성 만성 중이염, 고막에 천공의 유무와 관련 없이 진주종이 형성되는 진주종성 만성 중이염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병 된 시기에 따라서 만성, 급성, 아급성으로 구분 합니다. 허나 임상적 진단을 할 때 환자에게서 언제 중이염이 발생 하였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는 만큼 발병 시기를 나누어 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도 지금부터 만성 중이염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 가져 볼게요! 만성 중이염 원인 중이 즉 귀의 내부는 민감한 기관인 만큼 중이염 발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고 다양한 요소들의 복합적 요인에 의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 대체적으로 이관의 기능적 장애에 미생물에 의한 감염이 큰 원인이 ..

건강정보 2018.11.18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

다발성 관절염인 류마티스는 원인불상의 염증성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활막이라고 하는 관절을 싸고 있는 막에서 염증이 나타나지만 점차 적으로 그 주변에 있는 뼈와 연골 등으로 퍼져 나가게 되고 그로 인해 관절의 변형과 심한 경우 파괴까지 가져 올 수 있습니다. 관절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고 관절 외에도 건조증 증후군, 혈관염, 폐 섬유화종 피부궤양 같은 전신을 가리지 않는 질환입니다. 전체 인구의 1% 정도에게 증상이 나타나고 3:1의 비율로 여성이 높으나, 60세 이상의 고령에서는 남성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결합조직 질환 가운데 가장 흔한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서 오늘 공부 시작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계속 연구 중입니다. 하지만 자가면역 현..

건강정보 2018.11.17

급성 호흡기 질환 독감! 겨울에 더 조심해야 한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한 급성 호흡기 질환을 의미 합니다. 독감에 걸리게 되면 우리 몸은 두통과 고열 기침과 근육통 같은 신체 전반적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며, 전 세계 어디에서나 발생하지만 특히 계절의 변화가 뚜렷한 지역에서 매년 추위가 시작 되는 겨울에 유행을 하게 됩니다. 전염성이 강할 뿐 아니라 다른 질병을 가지고 있는 노인이나 어린 아이가 감염 될 경우 합병증들이 일어나고 결국 사망에 까지 이를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일부 지역으로 한정된 새로운 종류의 독감 바이러스가 유행하게 되면 상대 적으로 건강한 청 장년층도 사망할 수 있기에 감기와 독감은 구분하셔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겨울이 오면 더 조심해야 하는 독감에 대해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

건강정보 2018.11.16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요인 알츠하이머병

치매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질환으로 알츠하이머병을 들 수 있습니다. 1907년도에 독일의 정신과 의사인 알로이스 알츠하이머 박사에 의해 최초 보고된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진행이 느리고 서서히 진행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기에는 최근에 일어난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면서 점차 언어능력과 다른 인지능력과 판단력의 이상을 동반하고, 결국에는 모든 일상 생활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조발성 알츠하이머는 진행이 빠르고 언어기능의 문제가 초기에 발생하고 만발성 알츠하이머의 경우에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리며 다른 기능보다는 기억력 저하가 두드러 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츠하이머 병에 대해 좀 더 파고들어 보겠습니다. 알츠하이머병 원인은? 정확하게 이것이 원인이다 하고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허나 전체 알..

건강정보 2018.11.15

자궁경부암 여성에게 흔한 암 입니다.

자궁의 입구를 지칭하는 자궁경부에 암이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을 자궁경부암 이라고 합니다. 여성에게 두 번째로 흔한 암 입니다. 매해 50만건 이상의 보고가 있으며 개발 도상국가들과 미 개발 국가에서 80%가 발생 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23만건에 달할 만큼 사망률도 높습니다. 우리나라의 여성 암 가운데에는 위암, 유방암, 갑상선암, 대장암에 이어 빈도 5 위를 차지 하는 질환 입니다. 통계적 수치로는 40대 초반의 여성 분들에게서 10만명당 14명 꼴의 발생 통계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궁경부암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처음으로 성 행위를 가진 연령이 낮거나 그 상대자가 인간유두종 바이러스의 보균자일 경우, 상대자가 여러 명 이었을 경우, 성병에 감염..

건강정보 2018.11.15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가임기 여성 이라면?

가임기 여성의 5~10%에서 발병하는 내분비 질환의 일종이 바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되겠습니다. 휘발 배란이 있거나 배란 장애를 겪고 있고, 고안드로겐 혈증과 다낭성 난소 초음파 소견이 있는 분들 중, 이를 유발하는 다른 질환이 없다면 진단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발생 기전과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외국의 경우 비만과 다모증이 동반되지만, 한국에서는 이 증상이 흔히 나타나지 않습니다. 증상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며 일반적인 가임기 여성에게서 4~8%정도 밯병한다 추정하고 있습니다. 난임을 지닌 환자의 73%에게서 이 질환이 나타나는데요! 지금부터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 아직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여타의 복합질환 들처럼 다..

건강정보 2018.11.14

뇌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뇌동맥류!

뇌혈관의 안쪽을 이루는 중막과 안쪽 탄력층이 손상되거나 손상되어 뇌혈관이 부풀어올라 새 혈관에 공간을 만드는 경우를 우리는 뇌동맥류라고 말합니다. 90% 이상이 뇌의 바닥 부근의 뇌동맥에서 발견되며 심장에서 멀리 있는 원위부의 뇌동맥과 후두부의 숨골 부근에서 증상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10mm이하의 사이즈 이지만 간혹 가다 26mm이상의 동맥류가 발견 되는데 이를 거대동맥류라고 따로 불러 말합니다. 지금부터 뇌동맥류에 대해 좀 더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뇌동맥류 원인 아직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주로 발생하는 부위가 동맥의 가지나 근위부 인 것으로 미루어 짐작해 보아 뇌에 높은 압력이 전해지는 부위에 후천적인 혈관벽 균열로 인해 동맥류가 발생하고 성장하는 것으로 예측들을 하고..

건강정보 2018.11.14

30대 이상의 30%는 걸린다는 당뇨병!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지 않는 대사 질환을 우리는 당뇨병이라 부릅니다. 혈중의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기반으로 하고,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들과 징후들의 나타나게 됩니다. 원래 포도당은 우리의 몸이 에너지 원으로 활용하는 가장 기본적 에너지 원 이기 때문에 소변으로는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 허나 당뇨병에 걸린 환자 분들의 소변에서는 포도당이 검출 되기 마련입니다. 현대에 들어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로 ,30대 이상의 성인에게서 30%의 높은 확률로 당뇨병 환자와 예비군들이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당뇨병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원인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것이 당뇨병의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당뇨 환자 분들에게 한..

건강정보 2018.11.13

담배가 잇몸에 미치는 영향은?

늦가을로 접어들며 환절기를 맞아 유난히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크고 미세먼지가 북서 풍의 영향으로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대기까지 건조해져 입 속의 세균들 마저 평소보다 빠르게 번식이 가능해 집니다. 장에 상주하는 세균만큼이나 우리의 입 속에도 많은 세균들이 서식 하고 있어 평소보다 더 꼼꼼하게 입 속의 위생관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한 흡연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마저도 어려움이 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담배가 잇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와 흡연자 분들은 어떻게 구강 관리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입 냄새의 주범 담배! 기호식품들 가운데 하나인 담배 아직 까지는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사랑 ..

건강정보 2018.11.12

알아두면 쓸모 있는 수능 꿀팁 & 준비물!

벌써 돌아오는 금요일이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날이 되었습니다. 시험 날짜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긴장이 많이 되시지요? 지금부터 수험생과 수험생을 둔 가족 분들에게 유용한 수능 꿀팁 몇 가지 소개해 볼까 합니다. 미리미리 수능 준비물과 꿀팁들 알아 놓으면 미리미리 준비해 촉박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겠죠? 지금부터 정하 함께 필요한 준비물과 수능 꿀팁들 알아 보겠습니다. 필수 준비물: 수험표, 사진이 있는 신분증 가장 우선 필수라 할 수 있는 수험표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꼭 챙기셔야 합니다. 이 둘 중 하나라도 없다면 아예 시험을 응시 할 수 없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 할 수 있기에 시험 전날(14일)에 미리 챙겨야 하고 당일 오전 출발 전 마지막으로 확인해서 시험을 볼 수 있으셔야겠습니다...

교육정보 2018.11.11

역류성 식도염 재발이 너무 흔해요!

위산의 역류가 잦아서 고생하고 계신 분들 많으시지요? 하지만 그런 증상들이 오래 되었다고, 혹은 이제는 익숙해져 있다고 치료를 미루고 계시지는 않나요? 허나, 상황이 심각해 지고 나서야 병원을 찾아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아도 치료가 쉽지가 않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체가 워낙 재발이 잘 되는 질환 중에 하나인 지라 완치를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약을 복용 해도 효과는 그 순간뿐이며, 약의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역류를 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 자체를 포기하고 싶어 진다 합니다. 그렇다고 치료를 포기하시면 안됩니다. 그럴수록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적극적으로 개선을 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우선 식도의 역할은 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을 위로 전달하는..

건강정보 2018.11.11

손목이 시큰해요! 손목터널증후군

우리의 손은 27개의 뼈와 근육 신경 및 인대들로 복잡하게 얽혀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만큼 여기에 연관 된 질환들도 다양 하겠죠? 그 가운데 손목 터널 증후군 이라고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이는 한 자세로 오래 일하시거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시는 주부님 들이나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만약 손목 통증과 함께 손목이 시큰하고 저림 증상이 있다면 손목 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를 초기에 잡지 않고 방치할 경우 손목의 저리고 아픈 증상이 더욱 심해 질 수 있습니다. 제때에 치료를 하시게 되면 충분히 완화 할 수 있는 증상이기에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는 점 말씀 드리면서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손..

건강정보 2018.11.10

위암은 위염으로부터 시작 된다! 위염 예방법

한국인에게 유독 취약한 질환이 바로 위암입니다. 국내 암 발생률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바로 위암인데요, 위암으로 발전하기 전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겠지만 대부분은 위염에서부터 시작이 된다고 합니다. 위암 환자의 2/3 가량은 기존의 위 관련 질환이 위암으로 발전이 되는데 그 중 위염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위암 예방을 위해서는 위염을 다스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허나 안타깝게도 위염 환자의 80%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증상을 느끼는 분들도 단순한 소화불량 정도로만 치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위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위염은 무엇? 위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젊은 ..

건강정보 2018.11.09

다양한 요인으로 찬바람만 불면 심해지는 두드러기!

바람이 많이 불고 쌀쌀해진 날씨로 피부 건조함을 느끼고 심해지는 두드러기로 인해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서늘한 실외에 계시다가 실내로 들어오거나, 몸을 따듯하게 하는 과정에서 더워질 때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드러기는 생명에 영향을 주기 보다는 일상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을 크게 느낄 수가 있디 때문에 치료가 필요 하다 생각 합니다. 하지만 두드러기를 악화 시키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심한 가려움증이 수반 되며 부어 오르는 두드러기들을 어떻게 치료할지 오늘은 두드러기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란? 우리 몸의 피부와 점막에 분포해 있는 혈관들의 특정 성질이 증가 하면서 일시적으로 피부가 빨개 지거나 부어 오르고 거기에 심한 가려..

건강정보 2018.11.09

의외로 많은 결핵, 3명중 1명은 잠복 결핵?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결핵 발병률은 OECD 국가들 가운데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3명중에 1명은 잠복 결핵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추정하는데 이는 40대 이상의 인구의 40% 정도로 예측 하고 있습니다. 잠복 결핵이란 결핵균에 감염은 되었지만 아직 발병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그 가운데 10% 내외가 결핵으로 발병 되는데 감염 후 1~2년 내에 발병 하는 확률이 50%, 나머지 50%는 이 후 특정한 시기에 발병 한다 알려져 있습니다. 결핵균에 의해 감염 되는 이 질환은 세계역사에서 감기 다음으로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간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후진국의 병이라 알려진 결핵이 우리나라에 유독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 일까요? 지금부터 결핵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공부..

건강정보 2018.11.08

뼈에 생기는 악성종양 골육종!

뼈에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암 질환으로, 악성종양 중에 10대 성장기에 많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골육종 입니다. 통계에 의하면 미국에서 연간 500~1000명 정도의 환자가 보고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100여명 정도의 환자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팔,다리 골반 등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이 가능하지만 가장 흔한 위치는 무릎 주변의 뼈에서 발생합니다. 양성 종양이 생기어 그 부위가 붓거나 통증을 느끼는 것이 흔하고 이로 인한 수술이 필요한 질환인 골육종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육종? 전체 발생하는 악성종양의 대략 0.2%정도의 비율로 나타나는 골육종은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은 아닙니다. 골육종은 대부분 뼈의 말단이나 무릎 부위에 흔히 나타나는데요 주로 10대에서 30대 사이의 ..

건강정보 2018.11.08

11월은 세계 최장암의 달, 조기발견이 어려워 더 무서워요!

최근 들어 췌장암의 발생 빈도와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수 많은 암들 중에 생소했던 췌장암은 이제 더 이상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보게 되는 질병이 되었습니다. 퇴근 20년간의 통계를 살펴 보아도 두 배 이상 증가 하였고 정체 암 가운데 사망원인으로는 4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췌장암의 가장 무서운 점은 바로 초기 발견이 상당히 어렵 다는데 있습니다. 발견도 어렵지만, 증상 구분을 거의 할 수 없습니다. 잘 알지 못해 더 무서운 췌장암에 대하여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 췌장암은 췌장에 생긴 암세포 종양덩어리를 말합니다. 췌장암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90% 이상을 차지하는 종류가 췌관세포에서 시작된 췌관 선암종에 기인 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췌장은 우리 복강의 가..

건강정보 2018.11.07

떨어진 기온에 증가하는 천식에 대해 알아보아요!

일교차가 크고 온도가 급변하는 요즘 같은 시기는 천식환자들의 호흡기 건강에 적신호가 켜 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차고 건조한 날씨와 중국 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기관지는 더욱 자극시켜 천식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천식이란 호흡기 질환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고 심할 경우 기관지가 막혀 호흡이 어렵게 됩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결합으로 대기의 질에 따라 증상이 천차만별 인데요 천식 유발의 악화 요인인 환절기 날씨에 초 미세 먼지까지 덮쳐 더욱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천식의 증상과 천식의 치료법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식이란? 폐 안에 있는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를 지칭합니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거나, 숨이 옅어지고 심한 ..

건강정보 2018.11.06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많아지면 고지혈증이 생겨요!

누구에게나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고지혈증 이라는 병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서 나타나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앓고 계신 분들 이라면 높은 확률로 동맥경화의 가능성이 있으며, 콜레스테롤의 혈액 속 밀도에 따라 심장질환을 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저밀도 지단백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들은 혈관의 벽에 차곡차곡 쌓여 뇌혈관이나 심혈관에 죽상경화증(혈관벽 내부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이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나서 '죽종'이 형성되는 혈관질환입니다. 죽종 내부는 묽어지고 주변은 단단한 막으로 둘러싸이게 되는데, 이 막이 파열되면 혈전(피떡)이 생기게 됩니다)을 유발 시키는 안 좋은 콜레스테롤 입니다. 콜레스테롤이 아닌 다른 지방 물질로는 중성지반이 있습니다. 콩기름과 비슷한 성분인 중성지..

건강정보 2018.11.02

수험생들 2019 수능 시험 최상의 컨디션 유지 관리법은?

11월 15일에 치러지는 수능이 이제 2주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막바지 마지막 마무리 정리에 한창인 수험생 분들과 자녀들의 컨디션 유지에 여념이 없으신 부모님들까지 정신 없이 바쁘고 떨리는 마음이실 겁니다. 지금까지 쏟아 부은 노력의 결실을 장 맺기 위해서는 수능 당일까지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인데요, 그 동안 불철주야 공부 하느라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 약해진 건강 등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한 수험생들의 컨디션 유지 건강 관리법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규칙적 생활 패턴 유지 수능 일이 다가 올수록 수험생은 체력적으로 한계에 다다르고 압박감은 극심해 지기 시작합니다. 이는 적당한 휴식과, 충분한 영양 섭취가 되지 않았기 때문 일 수 있습니다. 수능을 준..

교육정보 2018.11.01

관절통증, 갑작스러운 추위로 관절이 쑤신다?

환절기에는 급격하고도 갑작스러운 기온의 변화들로 인해 신체의 적응력과 면역력이 떨어져 정보다 쉽게 감기나 비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날이 흐리거나 좋지 아니한 날에 관절이 쑤시고 아파 곧 비가 올 듯 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 많이 보셨죠? 날씨에 따라 관절 통증이 영향이 있다는 이야기들은 아직 의학적으로 정확히 규명된 내용은 아니지만, “영향을 준다”라는 쪽으로 의견이 많이 기울여진 상황입니다. 오늘은 날이 안 좋을 때 알아보는 관절에 대한 공부와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을 따뜻하게 하는 법 날이 추워 질수록 관절 통증이 심해 지시는 분들은 통증 예방을 위해 관절을 따뜻하게 보호해 줘야 합니다. 날이 서늘해 질수록 관절 주변의 혈관들이 수축되어..

건강정보 2018.11.0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