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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호야의 일상 2017. 12. 1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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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심혈관계 질환이나 동맥경화 같은 성인병에 관심이 많아 지시면서 그 것을 일으키는 주범인 콜레스테롤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어느정도 우리 몸의 밸런스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만약 이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계 질환을 유발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최근 국내 고지혈증 환자 분들은 100만 명이 넘어 가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콩입니다

간읜 콜레스테롤을 생성하기 위해 포화지방산을 사용하게 됩니다. 평소에 섭취하고 계신 음식에서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콩은 포화지방의 대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몸안에 흡수가 되어지는 것또한 줄이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DA는 그래서 매일 소량이라도 콩 단백직을 섭취할 것을 권장 하고 있는데요, 콩이 입에 맞지 않아 섭취가 부담스러우시다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의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혈관 건강을 튼튼하게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 사과입니다

식이섬유의 보고라고 알려져 있는 사과에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은 배출하게 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흡수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막히는 것을 막아 줍니다. 이를 다시 말하자면 동맥경화와 고혈압에 효과적인 과일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사과에는 이런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수용성 섬유질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의 17%에 달하는 섬유질이 중간크기만한 사과 한개에 들어 있다고 하니 식 후 후식으로는 사과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3. 생선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생선에 많이 들어 있고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 3는 연어에 특히 많이 들어 있으며, 생선을 많이 섭취하시게 되면 좋은 콜레스테롤 HDL 이라 하는 수치를 높여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큰 도움을 합니다. 포화지방은 적고 풍부한 단백질이 많은 생선은 다이어트 식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이에 대표적인 생선으로는 연어, 참치, 송어, 고등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4. 아보카도 입니다

미 심장학회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의 15%정도는 단일 불포화지방을 섭취 할것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수퍼 푸드로 알려진 아보카도는 75%가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단일 불포화지방 섭취하는데에는 최고의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DL은 낮추고 식물성 지방을 공급하는 만큼, 꾸준한 섭취를 통해 나쁜콜레스테롤 수치인 LDL을 낮추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음식에서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간에서도 만들어져 일정한 수준이 되도록 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많은 섭취는 심혈관계 질환이 올 위험을 높이게 됨으로, 비만이거나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음식 참고 하셔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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