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손목은 안전하십니까? 손목터널증후군 원인과 증상은?

건강정보

당신의 손목은 안전하십니까? 손목터널증후군 원인과 증상은?

호야의 일상 2017. 12. 28. 09:25
반응형

PC와 스마트폰의 사용이 늘어나며 젊은 환자들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 대표적 질환이 손목터널증후군 입니다. 손목이 가끔 뻐근하다가도 다음날이면 다시 괜찮아 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을 멈추지 못하고 계속해서 반복하게 되어집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다른 관절질환과는 다르게 통증이 매우 심하고 나중에는 물건을 들어 올리는것 조차 힘들어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런 심각한 손목터널증후군 원인과 증상 지금부터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

애플의 아이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기들의 빠른 확산과 보편화 때문에 주로 젊은 층에서 나타나고 있는 손목터널증후군은 일상생활에서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스마트기기와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어집니다. 과도한 손목의 사용으로 손목터널을 덮고 있는 인대가 두꺼워져 그 주위를 흐르는 정중신경을 압박하여 생기게 됩니다. 스마트 폰으로 장시간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 서핑을 할때, 손목은 고정되고 손가락만 움직여 그런 증상이 더욱 악화 되는데요, 그 외에도 손목터널과 신경에 감염이 생기거나, 관절의 골절, 양성종양들로 인해 손목 터널증후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초기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은 방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할 시기에 증상이 점점 심해지게 되어진다면, 엄지와 검지 중지등 손바닥 근처의 부위가 흡사 타는듯한 통증과 저림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감촉을 느끼지 못하는 등의 이상감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겪는 환자분들은 손목만 굽혀도 저리게 되어지고 손목을 두드려도 통증을 호소합니다. 특히 남성보다는 손목의 두께가 얇은 여성분들에게 통증이 더 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는데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인 손목의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손바닥 부위와 손가락 끝에서 저림 증상이 점점 심해지며, 질환이 계속 되어질 수록 신경이 눌려지기 때문에 손의 힘이 약해지고 이로인해 운동마비 증상도 나타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방법

이 증상은 서서히 진행되어 초기의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증상을 체크해 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우선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열쇠나 병뚜껑을 돌리기 힘들거나, 손의 감각이 무감각해져 손에 힘을주어 쥐려고 하면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그로인해 물건을 세게 잡기 힘들어 떨어뜨린다거나 바느질 같은 정교한 동작에 무리가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자가진단방법을 통해 자신의 손목상태를 파악하고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방법은?

손목터널증후군은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만큼 조기진단과 빠른 치료가 필수 입니다. 장기간 방치하게 된다면 뿌리 부근의 근육이 약해져 물건을 집거나 손을 쥐는 손의 기능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다면 수술보다는 생활 습관 개선으로 예방이 됩니다. 평소근육을 이완해 주는 가벼운 스트레칭은 자주 해주셔야 하며, 취침 전후로 온 찜질을 10분가량 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면시에도 손목부근이 저려 수면에 방해가 된다면 이미 증상이 상당히 진행 상태라고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3개월동안 수술 없이 치료를 받고 호전이 없으시다면, 수술을 통해 터널을 넓혀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손목터널증후군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 근래 들어 갑작스레 현대인을 위헙하고 있는 질환으로 꼽히고 있는 손목터널증후군!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셔야 하는 회사원들이나 과도한 가사노동으로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님들은 평소 위에서 알려드린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야 하고, 적당한 휴식을 취해 주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