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인 단백뇨의 원인과 예방법

건강정보

신장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인 단백뇨의 원인과 예방법

호야의 일상 2018. 1. 11. 10:01
반응형

소변을 보실 때 평소보다 거품이 많이 나시나요? 그렇다면 신장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를 몸이 보내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단백질이 그대로 배출되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신장의 주요 역할은 몸안의 노폐물들을 거르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신장에 이상이 생겨 노폐물은 물론이거니와 영양소들 까지 같이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는 것인지 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단백뇨와 함께 혈뇨 까지 나타나신다면 병원에 꼭 가셔야 합니다.



단백뇨? 무엇인가요?

말 그대로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단백질이야 말로 우림 몸을 유지 하느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몸으로 흡수가 되어진후 노폐물과 만이 소변으로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신장에 이상이 생겨 단백질 까지 소변에 그대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신장은 대부분의 기능이 상실되어지기 전 까지는 그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신장질환들은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함께 본인의 몸상태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청량음료와 단백뇨의 상관관계

최근 단백뇨의 원인으로 청량음료의 섭취가 조명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청량음료 안에 들어가 있는 액상과당 성분 때문인데요, 액상과당은 설탕보다 가격은 저렴하고, 칼로리는 높지만 포만감을 주지는 못해 다른 음식들을 섭취하게 만들어 비만과 당뇨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청량음료를 하루에 2잔이상 섭취했다면 단백뇨 발생률은 40%가까이 차이가 나게 되고 여성 분들은 그보다 더한 발생 위험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소금 과다섭취와 단백뇨의 상관관계

소금을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단백뇨를 증가 시키고 신장기능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염분의 과다 섭취로 인해 고혈압이 유발되어 신장의 기능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금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소변을 통한 칼슘배출이 증가되어 뼈가 약해지고, 칼슘 과 분비로 인해 요로결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단백뇨의 예방은 어떻게?

앞서도 말씀 드렸듯이 단백뇨는 신장 질환은 미리 파악 할 수 있는 증상중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만약 소변을 보실 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의심을 해 보셔야 합니다. 소변을 평소보다 자주 보거나 잔뇨감이나 불편함이 있고, 야뇨증이 생겨 밤에 소변을 자주 보시는 등의 증상. 눈 주변이나 팔과 다리가 붓거나 쉽게 피로해지고 식욕이 떨어지는 증상. 갈비뼈 부근의 아래쪽 복부나 옆구리가 아픈증상. 이렇다면 신장에 문제가 생긴것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를 방지 하려면 평소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시고 저염식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만성질환을 피하기 위해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단백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모든 대부분의 장기가 그렇지만 신장 또하 한 번 망가지게 되면 되돌릴 수 없는 부위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신장이 큰 손상을 입는다면 노폐물을 수동으로 거르는 투석을 하거나 신장 이식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생활 습관을 올바르게 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꼭 받으 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