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 글 목록
반응형

2019/03 12

전립선염 원인과 증상: 잔뇨, 빈뇨, 통증

전립선이란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신체기관으로 방광의 아래에 자리하고 있으며 요도를 감싸고 있고 대부분의 정액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기관 입니다. 여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전립선 염이라고 합니다. 대장균이나 녹농균, 세리에타, 장구균, 클렙시엘라와 같은 세균들에 감염되어 생기는데요 이런 세균들은 방광염이나 요도염, 편도선 염과 같은 신체 다른 부위에서 생긴 염증들이 혈관을 타고 들어옴으로써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항상 세균이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고 염증성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증상들로 진단하는 증후군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전립선 염에 대해서 공부를 해 보겠습니다. 전립선염 원인 다른 전립선 질환과는 다르게 이 질환의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세균성 염증의 ..

건강정보 2019.03.18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은?

말 그대로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 남아있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 함으로써 발생하는 일종의 식도 염증 입니다.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불편함을 모두 통칭하여 부릅니다. 일반적인 식도염도 이 범주에 속합니다. 식사 후 음식들의 위 정체 증후군, 유문부의 협착, 위산의 과다한 분비 때문에 위에 있던 내용물들이 임신이나 비만, 복수 등으로 위압이 높아졌을 때 위에 남은 잔여물들이 식도로 역류해와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음주와 흡연으로 인해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공부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정상인의 경우에는 평소에 위와 식도의 경계 부위가 굳게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지 못하도록 조절을 하지만 이 경계부위..

건강정보 2019.03.16

잠을 제대로 못 자는 불면증 원인과 증상은?

넓은 의미의 불면증은 잠이 드는 것과 그 잠을 유지하는 것을 넘어 아침 일찍 일어나기가 어려운 수면장애를 통틀어 말합니다. 이런 불면증은 시점에 따라 수면 유지 장애, 입면 장애와 조기 각성 장애 등으로 구분을 합니다. 최근에는 평소 쌓인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있거나 체력의 저하로 인한 숙면의 방해와 잠자리에서 쉽게 잠이 들지 못하는 이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면역 질환에 취약해지고 백혈구의 활동성도 저하되는 만큼 불면증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불면증 원인 사람이 잠을 이루지 못하는데 특정한 요인이 있을까요? 개개인의 특성도 다르고 너무나 많은 원인들이 있기에 원인을 정의 한다라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입니다. ..

건강정보 2019.03.15

백색증, 몸에 색소가 없는 알비노증 증상과 원인은?

신체의 일부나 혹은 전체에 색소가 없는 현상을 백색증 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피부와 눈 모발 등에 적색, 노란색, 검정색 등의 색소가 없다는 뜻인데요 라틴어로 하얗다라는 뜻을 지닌 알부스 라는 단어에서 유래가 되어 알비노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들로는 생태학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정해지게 되는 색소 세포가 이동장애를 겪거나 색소 세포의 총체적인 부족, 혹은 색소 세포의 생산에 필요한 호르몬 자극의 부족과 색소 세포의 내부 이상 등을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알비노증은 모발 피부 눈에 있는 갈색색소인 멜라닌 색소의 부족으로 나타나는데요 오늘은 알비노증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백색증(알비노) 원인 우리 몸에는 티로신이라는 효소가 있어야 합니다. 이 효소는 색소 생산에 반..

건강정보 2019.03.14

뇌수막염 유아기에 흔히 발생 원인과 증상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뇌 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뇌 수막염은 1~10세 사이의 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하지만 유행을 하는 시기에는 10세 이상의 어린아이들도 조심을 해야 합니다. 초기 증상이 감기와 매우 유사 하지만 세균성 뇌 수막염은 아이를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가벼운 질환은 아닙니다. 우리의 뇌는 두개골이라는 단단한 뼈 안에 위치해 보호를 받고 이 두개골과 뇌 사이에도 몇 겹의 막들이 있어 뇌를 2중 3중으로 보호 하게 됩니다. 이 막들을 뇌 막이라 부르는데 뇌 수막염은 이런 뇌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뇌막염 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류와 원충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크게 세균성, 결핵성, 바이러스성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오늘은 뇌수막염에 대해 간략하게 공부해 보는 ..

건강정보 2019.03.13

위궤양 위 점막과 근육층이 손상 되면 나타난다

처음에는 위 점막에 손상이 있었지만 회복 되지 못하고 그것이 번져 근육층까지 헐어버린 상태를 위 궤양이라고 말 합니다. 이 질환은 진통제 같은 약의 복용으로 점막에 손상이 생기거나 스트레스나 흡연 등의 이유로 위산이 과다 분비 되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의한 감염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증상은 명치뼈 아래가 타는 듯이 쓰라림을 수반 하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은 대게 30븐에서 길게는 3시간 가량 지속 되며, 식사를 막 마치고 난 뒤에 시작 되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구토나 소화불량은 물론 체중의 감소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검사 하는 것은 내시경이나 조영술을 통해 본인의 위에 궤양이 존재 하는지를 알아보게 됩니다. 오늘은 위궤양에 대한 공부를 해 보겠습니다. ..

건강정보 2019.03.12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오십견 원인은?

어깨의 통증은 물론 관절의 움직임이 전반적으로 제한 되는 오십견은 주로 50대에서 나타나기에 이런 명칭이 붙었으나 30대 후반에서부터 70대 사이에서도 관찰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심한 통증과 움직임의 제한으로 일상생활 동작의 수행이 어렵고 선반위로 물건을 올린다던가 심지어 머리를 감는 것마저도 어려워져 병원을 찾게 됩니다. 어깨관절 움직임 제한은 주로 견관절 인대나 관절낭, 주변 근육의 유착과 수축 등으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외상의 병력 없이 발생하고 뚜렷하게 왜 생기는지 알 수가 없는 경우들이 많지만 방사선 치료나 유방 절제술, 상완의 골절, 견관절 주병의 염증이나 중풍 후에 발생 합니다. 지금부터는 오십견에 대한 공부를 해 보겠습니다. 오십견 원인 오십견이라 부르는 어깨 통증은 넓은 의미에서는 어..

건강정보 2019.03.11

대상포진, 수두 바이러스의 재활성화 원인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보통 소아기 때 신체에 들어와 수두를 일으킨 뒤에 몸 안에서 오랜 기간 동안 잠복 하고 있다가 다시금 활성화 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을 대상포진이라 합니다. 수 일 내에 피부의 발진과 물집 형태의 병증이 나타나고 그 부위에는 통증이 동반 됩니다. 이는 젊은 사람들에게는 드문 편이며, 보통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50~60세 이상의 성인에게 발병하고 있습니다. 장기이식을 받으셨거나, 항암치료를 받는 분 그리고 인간결핍바이러스 감염 환자와 같은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들에게 발생 합니다. 이 경우는 젊은 나이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증상이 피부에 국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환자들 이라면 전신에 퍼져 사망까지 갈 수 있습니다. 오늘..

건강정보 2019.03.09

허리디스크 허리는 물론 엉치까지 통증이?

척추 뼈 사이사이에는 디스크라고 하는 구조물이 존재 하는데 이 디스크가 제 자리에 있지 못하고 탈출 된 증상을 우리는 허리디스크라 부르고 있습니다. 증상처럼 이야기를 하지만 허리 디스크는 단순히 구조물의 이름이고, 정확한 질환의 이름은 요추추간판탈출증이 맞습니다. 디스크라 부르는 추간판은 자동차에도 존재하는 디스크처럼 뛰어난 탄력성을 지니고 있어 우리 허리가 외부로부터 받는 물리적 충격을 완화해 줄 뿐만 아니라 딱딱한 뼈들끼리 직접적으로 부딪히는 현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추간판이 외부로부터 큰 충격을 받거나, 잘못 된 자세의 장시간 유지로 인해 제 자리에서 튀어나오게 될 경우 염증이 생기기도 하고 척추를 지나는 신경들을 압박하여 방사통이나 요통 같은 통증을 유발하는데 우리는 이를 허리디스크..

건강정보 2019.03.08

노로바이러스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는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의 한 종류 입니다. Norwalk-like viruses줄여서 NLVs라고도 불리며 이런 이름이 있는 데에는 미국의 노워크 라는 지역에서 일어난 집단 발병 때문에 지역 명을 붙여 부르게 된 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위장염은 건강상 위협을 받는 것은 없고 합병증 또한 없이 대게 하루나 이틀 사이에 완전하게 회복이 가능 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허나 노인이나 어린이 같은 경우에는 설사와 구토를 통한 수분의 다량 손실로 인한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병원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감염 후 하루나 이틀의 잠복기를 지나 증상이 발현 되기 시작하며, 증상이 나타나고 완전 회복이 된 후 최소 3일 전까지는 전염성을 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건강정보 2019.03.07

고지혈증, 혈액에 지방의 양이 많아진 상황!

피 속에 기름기가 많아져 동맥경화선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진 상태를 고지혈증이라 합니다. 그 가운데 고 콜레스테롤 혈증은 고혈압과 흡연과 더불어 동맥경화의 가장 위험한 3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같은 지방성 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마저 잃은 상태를 말 합니다. 이에 더불어 관상동맥이 좁아져 발생하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같은 관상동맥 질환들과 뇌경색이나 온몸의 사지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는 말초혈관 질환 등을 유발합니다. 지금부터 고지혈증에 대한 공부를 해 보겠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에 의해 수치가 상승할 수도 있으며, 살아가면서 생활 습관에 의해 수치가 오르기도 합니다. 생..

건강정보 2019.03.06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생기는 건선에 관하여

경계가 명확한 각질들이 죽으면서 생기는 이설이라 하는 회백색의 물질이 덮인 홍반성 병변을 특징으로 하는 것을 건선이라 하고 주로 팔꿈치나 엉덩이 두피 같은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들에 발생 합니다. 피부병의 증세들 가운데 피부 면에 발생하는 작은 구진에서부터, 농포성, 판상, 건선 관절염, 박탈성 건선 같은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호전이 되었다가 다시 악화 되는 반복이 계속 되는 만성 피부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 걸리면 10~20년 동안 지속 되고 일시적으로 좋아진다 하더라도 평생 동안 재발 가능성을 달고 살아야 합니다, 어떤 통계에 의하면 전체 인구의 1~2%정도가 건선을 앓고 있고, 10만명당 60명 정도가 매년 새로 건선에 걸린다고 합니다. 오늘은 3월을 맞이하여 처음으로 건선에 ..

건강정보 2019.03.0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