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 질환 원인과 종류(feat. 풍치)

건강정보

치주 질환 원인과 종류(feat. 풍치)

호야의 일상 2017. 11. 17. 12:04
반응형



치주 질환 원인과 종류(Feat. 풍치)




평소에도 우리의 치아는 굉장히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치아를 이용해 음식물을 씹고 쪼개 분해를하는 소화과정의 첫번째 단계를 담당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위장의 기능과 기억력 면역력등에도 관여를 하는데요, 치아가 나빠지거나 상해 음식을 제대로 씹지를 못한다면 소화불량은 물론 영양의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건강한 치아를 위한 치주질환의 원인과 종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치주 질환 종류를 알아 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잇몸에 생기는병이라고도 하는 치주병은 심혈관질환, 당뇨, 뇌졸중, 폐럼등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산모에게는 조산을 유발 하기도 하고 저체중아 출산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꽤 무서운 질환입니다. 치주 질환이라 함은 치아를 유지시켜주는 치아 주변 조직들( 잇몸, 치조골, 치주인대 ) 에서 발생하는 염증들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잇몸 부위(치은염)에서 시작을해 잇몸 뼈 주변(치주염)까지 진행이 되어지고 오래 방치 할 경우에는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 까지 이르게 됩니다. 더불어 치주질환이 심해져 치아가 흔들리게 되면 우리는 이를 "풍치" 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해서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풍치가 생기게 되면 이가 시리게 되고 잇몸이 검은 빛을 띠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양치시에 피가 자주나고 입냄새도 심해지며, 치아가 흔들리고 잇몸이 간지럽기도 합니다.






다음은 치주 질환 원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치주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 원인은 플라그와 치석입니다. 우선 플라그는 입안의 잔여 음식물들과 세균이 결합되어 생성 되어지는 것으로 투명한 막 형태를 띠고 있으며, 시시때때 24시간 내내 지속적인 형성이 되어집니다. 이러한 플라그 안의 세균들이 잇몸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로 치주조직은 파괴 되며 정상적인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치석으로 발전해서 치주 질환을 일으킵니다. 그것 뿐만 아니라 치아 표면에 붙어 산을 발생시키고, 그로 인해 충치를 유발합니다. 치석은 플라그와 침이 치주낭에 포함된 무기질들과 결합되어 굳은 결정으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악화시에는 발치를 해야 합니다.


침은 플라그를 씻는데 역할을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침샘의 위축으로 인해 플라그 생성을 돕기도 합니다. 또한 흡연은 치주질환을 가속화 하는 요인이며, 흡연을 하게 되면 치주조직들이 파괴되었지만 피가 나거나 붓는 증상을 억제 하기 때문에 치과가 필요 없는 것 처럼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금연을 하신 분들중 대부분의 분들이 3주이내에 잇몸 출혈을 경험하시기도 합니다.






치아 건강에 해로운 습관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예로 단단한 얼음을 씹어 드시는것은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얼음에는 특별한 성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씹다 이가 깨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병뚜껑을 이로 따거나 포장지를 입으로 뜯는것 역시 이를 부서지게 혹은 빠지게 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가는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갈게 되면 조금씩 이가 마모 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다아시는 흡연! 담배의 니코틴은 치아 착색의 주범이고, 잇몸병을 유발하며, 구강암과 설암의 결정적 원인이 됩니다.





손수 해 보는 풍치 진단법


- 잇몸이 부어있고 건들면 아프다

- 양치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난다

- 잇몸이 내려 앉고 치아가 전보다 길어 보인다

- 치아가 움직이고 사이에 틈이 보인다

- 치석이 눈에 띄게 많다

- 입 안에 냄새가 난다


위 내용중 한가지만 해당되시더라도 풍치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여러문항에 해당되신 다면 가까운 치과를 방문해 보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치주질환 원인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100세시대라고 하는 만큼 치아건강도 확실하게 파악하고 관리하셔야 할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