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변 하셨나요? 변비 걸리는 이유와 해결법

건강정보

쾌변 하셨나요? 변비 걸리는 이유와 해결법

호야의 일상 2018. 1. 23. 08:55
반응형

변비는 남여노소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흔히 발생 됩니다. 특히나 오랫동안 앉아서 일을 하시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자주 발생이 되어지는데요, 변비에 걸리면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게 되어지며, 불규칙하게 음식을 섭취하게 되어 영양불균형을 초래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변비에 걸리는 이유와 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변비는 무엇인가요?

변이 비정상적으로 장에 오래동안 머물게 되어 배설되지 않는 상황을 말합니다. 변비에 걸리거나 일주일에 3회 이하의 배변활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변을 배출하게 되는데 과도한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거기에 변비는 변이 매우 단단해 지고, 잔변감이 남으며, 항문이 막히는 듯한 느낌도 동반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기능성 변비라고 말 하게 되는데요, 90% 이상은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원인에 의해 유발 되어지기 때문입니다.



변비 걸리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되어 질 수 있습니다. 우선, 변을 참는 습관이 계속 되어진다면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계속 참는 버릇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대장의 감각이 둔화되어 배변에 대한 욕구 자체를 억제하고 심한 경우에는 인지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면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몸에 물이 부족할 때 우리의 몸은 대변에 함유된 수분을 빨아 들여 장속으로 흡수해 그에 대한 결과로 변이 딱딱해져 직장과 항문을 통과하기 어려워 지기 때문입니다. 불규칙한 식습관도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운동이 부족해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은 알아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변비 해결법은?

만약 자신이 변비인데 이를 방치했을 경우 섭취한 음식물이 배출되어지지 못해 변의 양이 늘어 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딱딱한 변들이 장을 막아 버리는 최악의 사태까지 발생될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변비가 의심된다면 빠른 해결이 중요합니다. 우선, 최소 하루 1.5L이상의 물을 섭취해 수분이 소화기관의 활동을 돕도록해야 합니다 거기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물들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고구마나 다시마 비역 바나나 양배추 같은 식품들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들인 요가나 벨리댄스, 윗몸일으키기 같은 운동으로 장에 자극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듯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습관은 변비 탈출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는것 잊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변비 예방법은?

자신이 변비가 아니더라도, 미리밀 예방을 해 주는 것도 아주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식후 30분 이내에 변을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공복에 가급적으로 꾸준한 수분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하루 3번 정해진 시간에 하시는 것이 좋고, 과일과 섬유질의 꾸준한 섭취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변비 걸리는 이유와 변비해결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 보았습니다. 혹시 사소하고 창피한 질환으로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우리몸에 좋지 않은 성분들은 변으로 빠져 나가는 것이라 변이 몸에 머무는 시간이 짧을 수록 건강에는 도움이 됩니다. 시작은 변비이지만 대장암같은 큰 병으로도 발전할 수 있으므로 오늘 알려 드린 방법들 참고하셔서 가벼운 몸과 마음으로 건강을 챙겨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