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이 무었인지 자세하게 알아보아요!

건강정보

기면증이 무었인지 자세하게 알아보아요!

호야의 일상 2018. 9. 7. 09:57
반응형

수면장애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기면증에 대한 평소 이미지는 멀쩡히 생활하다가 갑자기 잠이드는 이미지를 떠올리곤 합니다.하지만, 기면증은 수면발작이나 탈력발작 같은 환각과 환청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로인해 심한 정도는 아니어도 닞 졸림 증상이 다른증상들과 동반 되어진다면 기면증을 의심하고 빠른 검사를 해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증산이 심해 질수록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늘어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의 병행이 필요 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기면증에 대해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기면증 정확히 무엇?


기면증은 심각한 수면장애 종류중 하나를 말합니다. 다른말로 신경성 자가면역 수면장애 라고 합니다. 기면증 환자 분들은 수면 사이클이 조정되지 아니하며 수면 마비나 수면을 취해도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는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질환인 갑자기 잠이 드는것을 "수면 발작"이라고 하며, 이와 가장 유사한 증상으로는 일반인이 48~72 시간동안 잠을 자지 아니했을때 찾아오는 졸림의 정도라 합니다. 자신이 조절, 통제할수 없는 졸림 증상을 기면증 환자분들은 겪게 되는 만큼 매우 심각한 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면증 증상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갑자기 잠드는것 외에도 다양항 증상들이 존재 합니다. 기면증의 발생 요인으로는 뇌의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이 감소하게 되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면증 환자는 렘 수면 억제가 힘들기 때문에 약간의 졸음만으로도 환청과 환각, 가위눌림을 경험하게 됩니다.탈력 발작 또한 경험 할 수도 닜습니다. 이 발작은 급작스런 감정변화와 함께 다리에 힘이 풀려 주저 앉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기면증 환자의 80% 정도가 이 증상을 경험하게 되며,이 증상과 함께 수면발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을 수반 할 수 있기 때문에 잠이 쉽게 오고 가위에 눌린다던가, 온몸에 힘이 빠진다면 기면증을 의심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기면증 증상 조절법은?


아직 정확한 치료법이 나온 상황은 아니지만, 약물 치료를 통해 증세를 호전시킬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제때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한데요, 진행과 증상 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진단은 주로 입변잠복기반검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낮에 20분 정도씩 4~5회정도 잠을자게 한 후 , 잠들어 있는 시간과 렘 수면 횟수등을 검사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기면증 환자분들은 보통 8분안에 잠이들고, 잠든상황에서 2번정도는 꿈을 꾸는 렘 수면에 들어간다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조절을 위해서는 도파민 분비를 촉진하는 약물등으로 증상 조절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기면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 보았습니다. 충분히 밤에 수면을 취했음에도 낮에 졸음이 나타나는 기면증은 치료없이 방치할 경우 갑자기 잠이드는 사고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기면증은 수면 발작으로 각인되어 병을 키우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만약 견디기 힘든 졸음까지는 아니더라도 수면전 근육 마비나 환청 환각 증세가 나타나고, 급격한 감정의 변화와 더불어 온몸이 무기력 해 지는 증상이 있으 시다면 되도록 빨리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권해 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