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건강정보

이명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호야의 일상 2018. 9. 10. 23:45
반응형

1990년대 후반부터 개인이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음향기기들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남요노소를 불문하고 이어폰을 귀에 끼고 다니는 광경은 흔한 광경이 되었습나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부터 중장년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에서 이명 환자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초기에 그냥 방치하여 병을 키우게 되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가끔 외부의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머리에서 삐~하는 잡음이 들리게 되는 이명은 휴식을 취함으로 쉽게 사라지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스트레스가 되어 숙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시다면 되도록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이명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 원인이 뭔가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와 피로가 몸에 쌓여 발생한다고 알려져있 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귀 같은 기관에 이상이 발생해, 안구의 충혈이나 두통, 비염 같은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소음 으로 인해 생기는 이명의 대부분은 이어폰 사용이 문제가 됩어 발생 됩니다.이어총 사용의 문제는 환자 분들 평균 연령대를 낮추는 데에 한 몫을하고 있습니다.외부의 소음이 심할때는 자연적으로 이어폰의 볼륨을 올리게 되고 이로인해 청신경이 지속적인 자극에 노출이 되어 신경을 지치게 만듭니다. 또한, 달팽이관의 혈액순환 이상으로 생길수도 있습니다. 다른 신체기관보다 혈류 요구량이 많은 달팽이관의 혈관이 알수 없는 이유로 좁아지게 되면 발생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명 증상이 어떻게 되나요?


잘 알려진 주요 증상으로는 귀가 갑작스레 먹먹해 지거나 모기소리와 비슷한 얇은 잡음이 반복적으로 들리는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를 윙~~ 하는 단순음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심한 두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명 증상은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때 극대화 되며, 시끄러울때보다 조용할때 난청을 동반해 나타나는 경우가 굉장히 자주 있습니다. 그럴때에는 감각신경성 난청이나 혼합성 난청같은 상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젊은층에서 이명을 호소 하는 경우가 늘어 남에 따라 증상이 나타날때 초기에 대처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매우 중요해 졌습니다.





이명 치료법은 어떻게?


발병 초기에 서두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치료의 시작이 빠르면 빠를 수록 치료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그 어떤 질환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 하셔야 합니다. 난치성 질환에 속하기 때문에 마음가짐도 보다 적극적으로 임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명 치료법으로는 약물투여나 수술을 택하는 방법이 있으며, 시작은 신경안정제 성분의 약물로 이명으로 생기는 악순환을 억제해 줍니다. 그 이후, 처방되어지는 약물은 발생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약물에 따른 효과가 다른만큼 반드시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주셔야 하겠습니다. 약물로 효과가 없다면, 충분한 상담을통해 수술을 진행할 수 도 있겠습니다.




이명 예방법이 있다?


난치성 질환인 이명은 예방을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발병의 가장 큰 요인인 스트레스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또한 이어폰이나 헤드폰 착용을 줄이고, 큰 소음지역을 피하며, 과로나 수면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이명을 극복하신분들의 공통점으로 면역력이 높다는 결과가 있는만큼,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 소모를 조절하여 관리 하신다면 예방에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참 원론적인 이야기 이지만 정말 이것이 최선입니다.


지금까지 이명을 주제로 알아보았습니다. 사람에 따라 체감도가 현저히 다른 질환이 바로 이명입니다. 조용한 곳에서도 특정한 소리가 들리지는 증상이 심해지면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할 정도의 소음이 들려 오게 됩니다.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신속,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특정원인 때문인지 혹은 다른 병 때문인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난치성 질환들은 예방이 가장 중요한 만큼 평소 꾸준한 관리를 통해 미리 예방하사는것 잊지 마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