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 달리기의 과학과 뇌에 미치는 영향

일상정보

러닝 / 달리기의 과학과 뇌에 미치는 영향

호야의 일상 2024. 7. 23. 12:45
반응형


러닝은 단순한 신체 활동 그 이상입니다. 그것은 정신적, 정서적 웰빙을 향한 과정입니다. 이 게시물에서 우리는 달리기의 과학적 영향과 그것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효과적인 러닝 습관에 대한 중요한 점을 알아볼 것입니다.

 

러닝의 과학

 

러닝은 우리 몸과 마음에 수많은 긍정적인 변화를 촉발합니다. 우리가 달리기 시작함으로 심장, 폐, 뇌가 조화롭게 작동하여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스 감소
 러닝은 두뇌가 달리는 행위에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불필요한 생각, 스트레스,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주의력 증가
 규칙적인 달리기는 뇌가 더 잘 집중하도록 훈련시켜 주의력 지속 시간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반응형


BDNF와 뇌 건강


많은 신경과학자 및 의사들이 러닝을 하는 주요 이유는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의 생성입니다. BDNF는 인지 기능과 전반적인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새로운 뉴런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 세포는 점차 감소하지만 러닝을 통해 BDNF 생성을 자극해 주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예리하고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야외 달리기와 런닝머신 달리기의 차이


야외 달리기는 런닝머신 달리기보다 더 중요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고르지 않은 야외의 지형은 뇌와 근육의 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므로 더 나은 조정과 근육들의 참여가 이어집니다. 또한, 야외에서 달리는 동안 햇빛에 노출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정신이 맑아집니다.


러너스 하이


"러너스 하이(runner's high)"로 알려진 러닝 중 행복감은 엔돌핀과 아난다마이드의 방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상태는 통증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행복감을 유발하기 때문에 러닝을 수행하는데에 있어 보람 있는 경험으로 만듭니다.


팀(크루)과 함께 달리기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달리면 동기 부여와 성과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크루들과의 러닝은 활동의 빈도와 즐거움을 증가시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그룹으로 달리는 것은 심박수와 뇌파를 크루들과 동기화하여 동료들 사이의 유대감과 신뢰감을 키워준다 합니다.

인간 지구력
인간은 장거리를 달리는 능력이 매우 독특합니다.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인간은 땀을 흘리면서 체온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랜 기간동안 지구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이 있었기에 초기 인간들의 생존과 사냥 관행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러닝은 단지 속도를 내 달리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일관성과 인내에 관한 것입니다. 혼자 달리든 그룹과 함께 달리든, 이점은 신체 건강 이상의 것입니다. 달리기의 여정을 받아들이고 계속해서 한계를 뛰어넘으세요. 즐거운 라닝 하시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