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츠가 유행하는 겨울! 걸리기 쉬운 손발톱무좀 증상과 치료법은?

건강정보

부츠가 유행하는 겨울! 걸리기 쉬운 손발톱무좀 증상과 치료법은?

호야의 일상 2018. 1. 30. 09:10
반응형

여름철에는 고온 다습한 영향으로 무좀이 발생 되어지지만 건조한 겨울에도 손발톱무좀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겨울 같은 경우에는 추위에 발을 따뜻하게 보호하기 위해 두꺼운 양말과 함께 부츠를 신는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에 습기가 많이 차거나 땀이 났는데 제대로 통풍이 되지 않아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져 무좀이 발생 되어집니다. 그중에 손발톱무좀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지금부터 그 원인과 손 발톱무좀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발톱무좀 원인은 무엇일까?

피부의 제일 바깥쪽을 우리는 각질이라고 합니다. 그 곳에 곰팡이가 기생하거나 번식해서 생기는 피부질환을 무좀이라고 하구요! 특히나 여성분들은 발에 꽉 끼게 되어지는 하히힐이나 부츠, 스타킹등을 자주 착용해 발에 땀이 차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원할하지 않은 통풍으로 균이 번식하기에는 최적의 환경을 유지해 무좀이 발생 되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우나나, 화장실, 수영장 같은 공공시설에서 전염이 되는 경우도 흔한데요, 이때 손과 발에 생긴 무좀을 치료 하지 않고 오랜시간동안 방치하여 둘 경우에는 손발톱의 아래 허물을 통해서 손발톱무좀이 발생되어질 수 있습니다.



손발톱무좀 증상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무좀이 발생했을때를 생각해 보시면 원형의 모양으로 주변부로 퍼져 나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 자세하게 살펴 보시면 경계의 색은 붉은 색을 띠며 각질과 수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동반되어지는 증상으로는 가려워서 긁게 되거나 통증, 진물이 나오거나 갈라짐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어집니다. 점점 무좀이 번지면서 손발톱무좀에 걸리게 되면 손톱과 발톱이 두꺼워 지는것은 물론 손발톱이 잘 부서지며 윤기가 사라지고 옅은 갈색으로 변색이 되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계속 방치하면 모양의 변형이 생기거나 주변 살들을 파고들어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손발톱무좀 예방법이 있나요?

생활 속에서 예방이 가능합니다! 우선적인 방법으로는 땀을 많이 흘린날에는 기본적으로 반드시 목욕을 하시고 목욕을 한 뒤에 물기가 남지 않도록 발가락 손가락 사이와 사타구니와 겨드랑이등 접히는 부분을 완전히 건조 해야 합니다. 또한 공공시설의 공동물품을 같이 쓰는것은 되도록 삼가하고, 주변의 무좀환자의 물건을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 밖에도 꽉 맞는 옷과 신발등은 땀이 차기 쉬운만큼 통풍을 자주 실시해 주고, 신발은 항상 깨끗하게 완전히 건조해서 신도록 해야 합니다.



손,발톱무좀치료 방법은?

한번 발병시 완치가 매우 어렵다고 알고 계셔여 합니다. 특히 네일이나 페디큐어를 하게 되면 증상이 악화 될수도 있습니다. 손발톱무좀은 깨끗하게 씻는 것만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데요, 이 무좀균은 표면뿐만 아니라 뿌리에도 서식을 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증상에 맞는 올바른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적인 손발 무좀과는 발병의 부위와 균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방법역시 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연고등은 딱딱한 손톱과 발톱에는 침투가 어렵기 때문에 항진균제를 복용하며 국소 치료제나 레이저를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손,발톱무좀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내를 가지고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것이 바로 손발톱무좀입니다. 또한 앞에서 말한 예방법뿐만 아니라 항상 손과 발을 청결하게 유지하려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질환 일지라도 가만히 두게 된다면 큰 질환으로의 발전이 우려 되는 만큼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