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하면 생긴다 혓바늘?그 외의 다른 원인과 예방법은?

건강정보

피곤하면 생긴다 혓바늘?그 외의 다른 원인과 예방법은?

호야의 일상 2018. 9. 7. 01:29
반응형

만성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몸에 무리가 오게되면 혓바늘이 생길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일종인 혓바늘은 우리의 건강에 치명적인 질환은 아니지만, 혀가 스칠때 마다 통증이 일어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데 번거로움을 초래하게 됩니다. 재부분 혓바늘의 원인으로 피로와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많이들 생각하시지만, 만약 혓바늘이 2주 이산 지속될시에는 다른 질환인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지금부터 신체이상의 신호탄이 됳수도 있는 혓바늘의 다양한 원인과 혓바늘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혓바늘이란?

혀의 표면에 생기는 작은 궤양이나 맛을 느끼는 기관인 설 유두가 염증으로 인해 붉게 부어오르는 증상을 일컷습니다. 전문 의학 용어는 비록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혀가 찔리는 듯한 통증을 표현하는 용어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대부분 몸에 영양분이 부족 하거나 몸에 피로를  느끼게 되어 발생하며,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입에 침 분비가 줄어들어 구강의 내부가 감염에 취약해져 생기게 됩니다. 침은 우리의 구강을 외부의 세균으로 부터 보호하는 한생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밖에 간혹 혀를 잘못 깨물어 생기는 경우도 존재 합니다.




혓바늘의 신호?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게 혀와 구강의 점막은 수시로 많은 자극을 받고 있고 지속적 상처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정상적 일반인의 경우 빠른 회복으로 문제가 되진 않지만, 우리몸에 영양분이 부족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경우에는 구강 점막의 재생 속도가 늦어지게 됩니다. 그로인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되어 감염이 일어납니다. 즉, 혀와 구강의 혓바늘은 우리 몸의 면역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파악 할 수 있으며, 혓바늘이 났다는 것은 그만큼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는 것으로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몸이 피로하면 혈관은수축되고 혈관들에 원할하지 못한 혈액공급으로 인해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이 떨어 집니다.




혓바늘 지속기간은?

일반적으로 피로회복과 원활한 영양분 공급을 해준다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함에도 3주 아상 지속 될 시에는 다른 전신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3주동안 같은 자리에 혓바늘이 생기거나 혀의 표면 궤양이 3주 이상 지속시 구강암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염두해 보아야 합니다. 그럴땐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조직검사를 받아 보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보통 혓바늘은 구강 마취 가글과 소독 가글을 사용해 치료하며, 음식섭취가 힘들거나 지속적 통증시, 전신적 스테로이드 투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혓바늘의 예방법은?

큰 통증까지는 아니어도 스칠때마다 고통을 수반하는 혓바늘 예방을 위해선 평소에 물을 자주 섭취하고, 비타민과 채소를 통해 충분한 영양분 보충을 해 주셔야 합니다. 혓바늘의 원인중 큰 비중이 영양 불균형인 만큼 골고루 음식을 드셔야 겠습니다. 너무 자극적이거나 매운 음식은 건강을 위해 서서히 줄이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써야 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음주와 흡연은 멀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와 청결에도 신경을 써주는 것이 혓바늘 예방법중 하나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피로와 영양 부족으로 생기는 질환인 만큼, 다른 질환에 비해 치료가 쉬운 편 입니다만 종종 2주 이상 낫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그럴땐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내원 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으셔야 겠습니다. 갑자기 홀연히 찾아와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일으키는 만큼, 평소에 관리 잘 하시어 알려드린 혓바늘 예방법으로 예방 하시어 구강을 건강히 지키시길 바아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