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시 주의 하세요 : 급성 독성 쇼크 증후군(STSS) 알아보자

건강정보

일본 여행시 주의 하세요 : 급성 독성 쇼크 증후군(STSS) 알아보자

호야의 일상 2024. 3. 20. 11:33
반응형



급성 독성 쇼크 증후군(STSS)은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증상이 빠르게 시작되는 것이 특징인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입니다. STSS는 주로 특정 종류의 박테리아, 특히 황색 포도상구균과 화농성 연쇄구균에 의해 생성된 독소의 방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STSS는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즉각적인 의학적 주의와 개입이 필요합니다.


원인:


STSS는 일반적으로 황색 포도상구균, 화농성 연쇄상구균과 같은 특정 박테리아 균주에 의해 생성되는 독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독소는 혈류로 들어가 압도적인 전신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화농성 연쇄구균의 경우 침습성 A군 연쇄상구균 감염도 STSS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소:

다음을 포함하여 여러 요인이 STSS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 최근 감염: 최근 세균 감염, 특히 황색포도상구균이나 화농성 연쇄구균으로 인한 세균 감염이 있는 사람은 위험이 더 높습니다.
2. 상처 또는 수술 부위: 열린 상처, 수술 절개 또는 피부 부상은 박테리아의 침입 지점을 제공하여 감염 및 그에 따른 STSS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만성 질환: 당뇨병이나 면역결핍 질환과 같은 특정 기저 질환은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개인이 STSS에 걸리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탐폰 사용: 덜 일반적이지만 STSS는 월경 중인 개인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초흡수성 탐폰이나 박테리아 성장 위험을 증가시키는 기타 월경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반응형


증상:


STSS의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 고열
■ 저혈압(저혈압)
■ 특히 손바닥과 발바닥에 일광화상과 유사한 발진이 나타납니다.
■ 근육통
■ 메스꺼움과 구토
■ 설사
■ 두통
■ 혼란 또는 방향 감각 상실
■ 눈, 입, 목의 발적
■ 심한 경우 다장기부전으로 빠르게 진행


진단:


STSS를 진단하려면 증상 검토, 병력 및 실험실 테스트를 포함한 철저한 임상 평가가 필요합니다. 원인균을 확인하고 감염의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해 혈액 배양 및 기타 진단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나 CT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도 합병증을 평가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


STSS 치료에는 감염을 조절하고 필수 장기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공격적인 의료 관리가 포함됩니다. 치료 전략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항생제: STSS를 유발하는 박테리아 감염을 표적으로 삼기 위해 정맥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광범위한 항생제는 특정 박테리아와 항생제 민감도가 결정될 때까지 초기에 처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지지 치료: STSS 환자는 정맥 수액, 혈압 보조 약물, 필요한 경우 호흡 지원을 포함한 면밀한 모니터링 및 지원 조치를 위해 중환자실(ICU)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외과적 개입: 어떤 경우에는 감염된 조직을 제거하거나 농양을 배액하거나 기타 감염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외과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합병증 예방: 패혈성 쇼크, 장기부전, 사망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신속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728x90


방지:


STSS를 예방하려면 박테리아 감염 위험을 줄이고 독소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치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좋은 위생: 적절한 손 씻기, 상처 관리 및 위생을 실천하면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상처 관리: 베인 상처, 상처 및 피부 부상을 신속하게 치료하면 박테리아 침입 및 그에 따른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안전한 탐폰 사용: 탐폰을 사용하는 경우 필요한 흡수성이 가장 낮은 제품을 선택하고 정기적으로 교체하여 박테리아 성장 위험을 줄이세요.
4. 조기 인식 및 치료: STSS의 징후와 증상을 인지하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결론:


일본에서 발생중인 급성 독성 쇼크 증후군(STSS)은 드물지만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상태입니다. STSS와 관련된 위험 요소, 증상 및 예방 조치를 이해함으로써 개인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하고 필요한 경우 즉각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귀하 또는 귀하가 아는 사람이 STSS를 암시하는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 합병증을 예방하고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지체 없이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