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마가 자꾸 돌아가네? 골반틀어짐 자가진단 방법과 증상 알아두자!

건강정보

치마가 자꾸 돌아가네? 골반틀어짐 자가진단 방법과 증상 알아두자!

호야의 일상 2018. 1. 18. 10:19
반응형

자신의 여성미를 보여 주고 싶어 스커트를 입고 외출을 했는데, 조금만 걸어가도 치마가 돌아가서 난감한 경우를 경험하신 여성 분들 계신가요? 치마의 지퍼라인이 처음의 자리가 아니라 엉덩이나 배쪽으로 돌아가기 시작한다면 골반틀어짐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씁니다. 이 골반틀어짐 증상을 작은 불편함 정도로 인식하고 지나가기 쉽지만, 골반이라는 것이 우리몸의 코어 중심부에 해당이 되어 골반이 불균형 하다면 내 몸의 건강도 균형을 잃을 수 있씁니다. 여성분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골반틀어짐 증상과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반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우리몸의 중심 코어로 등 뒤의 척추를 받치고 있는 주춧돌 역할을 하는것이 골반입니다. 척추에서부터 전달되어 내려오는 무게들이 천골을 시작으로 양쪽의 볼기뼈에 전달되면서 우리 몸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고관절에서는 양쪽 다리와 연결이 되어 있어 걷거나 뛰는 동작이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것도 골반이 하는 중요한 일 중 하나 입니다. 또한 이 골반 안에는, 내장과 방광이 있고 여성분들은 중요한 자궁과 난소같은 주요기관도 자리잡아 있습니다. 골반뼈가 이런 중요 장기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틀어지거나, 외부의 충격으로 골반이 손상되지 않도록 잘 보호를 해야 합니다.



골반틀어짐 자가진단 방법

틀어짐 정도는 우리의 육안으로는 판단하기 어렵지만 여러 징후들을 통해 의심을 해 볼 수는 있습니다. 아래의 리스트중 6가지 이상이 해당이 되신다면 골반틀어짐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누운 자세에서 양쪽의 팔과 다리 길이가 서로 다르다.

2. 바닥에 바른 자세로 누웠을때, 양쪽 다리가 벌어지는 각도가 한쪽으로 쏠린다.

3. 바지나 신발이 한쪽 끝만 더 많이 닳는다.

4. 상체는 말랐는데 하체에 살이 잘 찐다.

5.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다.

6. 어깨에 통증이 있고 피로와 어지럼증을 자주 경험한다.

7. 치마나 바지를 입었을때 방향이 자주 돌아간다.

8. 발목을 자주 삔거나 팔자 걸음을 걷는다.

9. 짝다리 자세나, 한쪽 다리에만 체중을 싣는 자세를 자주 취하게 된다.

10. 허리와 골반에서 한쪽 만 통증이 있다.



골반틀어짐 원인과 증상은?

틀어지는 이유는 자가 진단방법에서도 유추 가능하듯 잘못된 자세나 습관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생활을 앉아서 지내는데 거기에 다리를 꼬고 있거나, 안짱걸음과 팔자걸음같은 잘못되어진 걸음걸이, 한 쪽으로만 누워자는 칼잠 같은 습관을 통해 골반틀어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치마가 돌아가고 조금 불편한 사소한 문제로 치부할 수도 있지만, 방치하면 더 큰 증상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치마가 돌아가는 등의 현상 뿐만 아니라 생식기간과 내부장기에도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골반이 틀어졌을 뿐인데, 온몸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고, 신경이 눌리거나 당겨지기 때문에 다리가 쉽게 저리고 붓게 됩니다. 장기에 미치는 영향은 배뇨나 소화를 하는데 장애가 생기게 되며, 복부를 중심으로 살이찌는 부분 비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장기간 지속되어지면 안면비대칭과, 다리길이나 어깨 높이의 불균형도 초래 합니다.


상대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골반틀어짐이 쉽게 발생 되어지는데, 여성분들은 이로 인해 남성이 모르는 생리통과, 생리불순이 생길 수도 있으며, 각종 등쪽 통증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이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겪고, 하히힐을 신으며 한쪽으로 다리를 꼬는 습관과 한쪽으로 가방을 메는 습관을 공통 적으로 가지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행동들로 인해 골반틀어짐에 의한 질환이 심해 질 수도 있습니다.



골반틀어짐 예방은 어떻게?

우리 신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미리 말씀 드렸기 때문에 틀어짐이 진행 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급적 하히힐을 피하고, 많이 걷게 되고나 서 있게 될거라 예상이 되는 날은 2~3cm 정도의 로우힐의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의자에 착석시에는 골반을 의자의 가장 간쪽에 밀착시고 허리를 반드시 하는 자세를 유지 하는 것이 좋은데 그것이 힘들다면 허리에 작은 쿠션을 대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래 서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받침대가 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해 한발씩 번갈아 올려 체중 부담을 분산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쪽으로 체중이 쏠리는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틀어짐이 진행되어 만성적인 불편과 고통이 따른다면 정형외과 치료를 통해 교정이나 수술을 통해 치료가 진행되어집니다. 골반틀어짐이 진행되면 척추와 다리도 같이 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근본치료를 통해 재발이 일어나는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를 하더라도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이 이어지면 추후 재발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바른자세의 유지 노력은 꼭 필요합니다.


이렇게 골반틀어짐 자가진단법와 증상,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의 주춧돌인 만큼 주의 깊게 보시고 우리몸의 체형불균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리를 꼬는 습관은 골반틀어짐 뿐만 아니라, 전신의 체형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이 습관은 고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