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건망증 원인과 이를 예방하는 두뇌 건강습관들

건강정보

주부건망증 원인과 이를 예방하는 두뇌 건강습관들

호야의 일상 2018. 1. 17. 09:37
반응형

밖으로 외출 하려다 휴대폰을 어디다 놓았는지 잊어버리고 온 집을 뒤진다던가, 외출을 했는데 가스밸브를 제대로 잠궜는지 도통 생각이 나지 않아 집으로 와서 다시 확인을 해 보는 경험들 하신 분 계신가요? 만약 이러한 일들이 한 두번, 정도라면 가벼운 헤프닝으로 넘길 수 있겠으나, 이러한 일들이 잦아 진다면 건망증을 넘어 치매가 의심스러워 지게 됩니다. 정신없이 몸과 마음이 바쁘신 주부님들 가운데 이러한 건망증 증세를 호소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래서 지금부터 자꾸 깜빡깜빡하게 되는 자신의 기억력이 걱정스러우신 주부님들을 위해 이의 원인과 예방할 수 있는 두뇌 건강습관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부 건망증 원인은?

건망증은 보통 심한 정도가 아닌 기억장애를 말합니다. 원인은 너무나 다양하고 연령대에 따라 원인들이 달라 지기도 합니다. 젊은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와 걱정, 정서 불안이 겹쳐 집중력 저하가 일어나 건망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불안과 걱정이 심해 지면 우리 몸에서는 이에 반하기 위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뇌신경의 기능이 떨어져 집중력 저하가 발생되어 건망증이 발생되게 되는 것입니다. 건망증은 보통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청소년들 보다는 중장년층에서 더욱더 빈번하게 발생이 되는데, 특히 출산을 경험하신 여성이라면 뇌세포를 보호하는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줄어들어 뇌기능이 일시적으로 혼란을 겪어 건망증의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건망증이 치매로 발전하는것인가?

단순히 건망증이 있다고 해서 치매를 걱정하는 것은 기우입니다. 치매는 기억력과 인지장애로인해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지만, 종종 건망증 때문에 고생이지만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으신 분들은 크게 걱정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건망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되어진다면, 치매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긴 합니다. 예를 들어 건망증은 전체적 사건은 기억이 나고, 세부적인 내용이 생각이 안나는 것이라면 치매는 전체적 사건 자체를 잊게 되는 것입니다. 어제한 일이나 방금 전에 한 말이나 행동이 기억나지 않는 심한 건망증과 기억장애라면 치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패턴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 되어집니다.



건망증의 자가진단법

1. 사람의 이름이나 전화번호를 잘 잃어버린다.

2. 그 사건에 대해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기억하지 못할 때가 있다.

3. 며칠 전 들었던 이야기들이 생각이 나지 않는다.

4. 기존의 일은 숙달되어 잘 하지만, 새로운 일을 배우려 할때 힘들다.

5. 반복되는 일상에 변화가 생기면 적응하기 힘들다.

6. 배우자 생일과 결혼기념일 같은 중요날을 잊고 지나친다.

7. 똑같은 이야기를 같은 사람에게 반복한다.

8. 어떤 행동을 하고 잊어버린다,

9. 약속을 잡았으나 기억하지 못한다.

10. 말 하던 와중에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잊는다.

11. 약을 먹는 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12. 여러 물건을 사러 갔다가, 몇 가지 물건을 잊고 돌아온다.

13. 가스불을 잊고 음식을 자주 태운다.

14. 남에게 물었던 일을 또 묻는다.

15. 어떤 일을 했는데 기억이 나지 않아, 다시 확인한다.

16. 물건을 두고 가거나 들고 가야할 물건을 잊고 간다.

17. 하고 싶은 표현이 머리속에서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

18. 물건을 어디다 두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 자꾸 찾는다.

19. 전에 방문했음에도 그 장소를 기억하지 못한다.

20. 물건을 항상 두는 장소를 잊고 다른곳에서 물건을 찾는다.


이 진단에 따르면 6개 미만은 정상 / 7~14개는 건망증의 위험이 있으며 / 15개 이상이라면 중증 건망증으로 자가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주부건망증을 예방하는 두뇌 건강습관

건망증을 예방할 수 있는 두뇌의 건강습관은 크게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두뇌 향상에 좋은 독서와 같은 취미를 같는것입니다. 건전한 수준의 카드게임이나 종합인지 능력을 요구하는 놀이들은 통해 건망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는 의식적으로라도 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등을 행동과 기억에 연결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잊지 말고 해야할 내용이나 중요한 약속은 잘 보이는 곳이나 전화기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메모를 하고, 수시로 확인하시고 그때 내용을 소리내어 읽으면 효과 적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주부 건망증의 원인과 이를 예방 할 수 있는 두뇌건강습관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물건을 두고오거나 하는 건망증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건망증 예방은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지만, 만성적으로 건망증이 지속된다면 일상생활이 불편하고 사회생활도 힘들어 지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한 것입니다. 절대 병이 아닌 증상이라 표현해야 맞는 주부 건망증은 사소한 생활습관부터, 두뇌건강습관으로 고쳐 나가신다면 건망증 때문에 더 이상 스트레스 받는 일은 없으 실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