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 다리가 불편해서 힘들어요!

건강정보

하지불안증후군, 다리가 불편해서 힘들어요!

호야의 일상 2018. 9. 12. 11:46
반응형

평소에 별로 심각하지 않게 생각하다 결국에는 수면장애 까지 일,게 되는 하지불안증후군은 크게 아픈 질환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리를 계속해서 움직이고 싶고, 이물감도 심하게 느껴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 하는 것이 바로 하지불안증후군입니다. 나는 분명 가만히 앉아있는데 다리가 근질해 계속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하는 이 증후군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주로 여성분들에게 발생되어 지고 있습니다. 주로 여성에게 흔할 뿐이지 남성도 예외가 될 수 없는 하지불안증후군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요구 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이 질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원인이 명확하게 발견되지 않은 질 환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뇌 시스템의 불균형이 증후군을 초래 할 것이다 라고 추측하고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환자분들의 10% 정도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생기는 경향을 보이며 스트레스로 증상이 악화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특징으로는 주로 잠들기 전에 다리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고 다리를 계속해서 움직이고 싶어지는 충동을 느끼는 질환으로, 심할경우 수면장애로 인한 일상생활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주로 낮에는 잠잠하다 밤에 발생되고 다리를 가만히 둘 경우 움직이고픈 충동이 커지지만, 다리를 움직여 주면 정상적 상태로 돌아오기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악화

정확한 원인은 아니지만 현재까지 일차적 원인으로는 철분의 부족, 도파민부족, 유전적 요인이 관계가 깊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 밖에도 혈액순환의 장애나 신경장애 등의 원인이 있으며 임신중 철분의 부족으로인한 빈혈이나 당뇨로 인해 상태가 악화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날씨, 그중 온도변화에 의해 악화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조량이적고 기온이 낮은 겨울에 증상악화로 인한 수면장애를 호소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앞의 환경은 도파민 기능을 악화 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진단 방법은?

정확한 진단을 하시려면 혈액검사와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질환과 증상이 비슷한 다른질환들이 다양해 혼동하기 쉽고, 다른 형태의 수면 질환과도 구별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면다원검사를통해서는 수면중에 일어나는 모든 증상을 체크해 볼 수 있어, 수면중 일어나는 신체 문제점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혈액검사로 유사 질환과의 구별을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만큼 잠들기전 지속적인 다리움직임의 충동이나 이상감각이 있으시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는 어떻게?

이 질환은 낮에 햇빛을 쬐어 주는 것 만으로도 가벼운 증세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료는 약물치료로 큰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적인 정확한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원인들로 지목된 사유중 철분부족은 철분 보충제로, 도파민의 부족은 도파민 제재를 섭취해 빠른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스트레칭과 체조 후 다리 마사지를 해주는것도 하지불안증후군에 좋습니다.


이렇게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계절과 날씨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만큼 평소 가벼운 일광욕과 스트레칭으로 다리의 피로를 해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수면의 질 저하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해 지시기전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받으세요!! 연령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만큼 평소에 조금만 더 신경 써주시면 좋능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