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내 몸에 갑자기 찾아온 변비와 복통 혹시 장폐색? 본문

건강정보

내 몸에 갑자기 찾아온 변비와 복통 혹시 장폐색?

호야의 일상 2018. 9. 14. 11:53
728x90
반응형

계속 되는 변비인데 복통까지 덤으로 심하다면, 장이 막혀 소화된 음식물이나 소화 액이 통과 하지 못하는 질환인 장폐색은 아닌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장암에의해 장폐색이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대장에 생긴 암 덩어리가 장을 막아 배변이 불편해 지면, 그로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고 복통까지 심해 지는 상태를 장폐색이라 합니다. 대장암에 의한 장폐색은 평소에 모르고 지내다가 갑자기 배가아파 응급실을 와서 발견 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90%에 가까운 대장암 환자는 50대 이상의 분들로, 증상을 참다참다 심한 장폐색이 되서야 병원을 찾으십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자세하게 장폐색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장폐색이란?

장이 어떠한 원인들로 인해 부분적으로나 완전히 막혀 장으로 내려온 내용물들이 통과하지 못 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장폐색의 원인은 참 다양 합니다. 우선, 장의 유착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이 유착된다면 움직일때마다 장이 끌어당겨져 장애가 일어 나는데, 가장 흔한것이 수술을 하고 나신 후 발생한 유착이 원인이 되고 종양때문에 생기는 기계적 장폐색도 있습니다. 기계적 장폐색은 주로 대장 장벽에서 발생한 종양이 주 원인이 됩니다.  다음으로는 탈장 때문에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외에 정상적인 장이 꼬여 일어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고 그에 따라 치료법이 바뀌게 됩니다.




장폐색의 증상은?


주요한 장폐색의 증상들로는 배가 쥐어짜지듯 통증을 수반하며, 복부의 팽만감으로 인한 변비가 있습니다. 어느 부위가 막혔느냐에 따라 증상들이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주로 오심과 구토 증세도 동반하게 됩니다. 장이 막히면서 장으로 내려온 내용물들이 앞으로 나가지 못하거나 일부만 내려가, 소량의 물설사나 아예 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폐색이 계속 될수록 장에서 해야하는 소화와 영양분의 흡수 작용이 제대로 일어 나지 못해, 수분과 전해질의 붛귱형을 초래 합니다. 그로임해 환자는 저혈압이나 빈혈 털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말씀드린 증상이 비슷하게 지속 된다면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반 받아 보셔야 합니다.




대장암에 의한 장폐색


위에서 말씀드린 증상에 더해 갑작스러운 체중감소가 더해지면 대장암에 의한 장폐색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나 50대 이후의 분들은 대장암에 취약해 지는 시기가 온만큼 즉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장암중 10에 9는 대장암 조기 발견 되지 않았을시 바로 장폐색에 의해 대장암이 발견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대장암 환자중 장폐색으로 인해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13%에 이르며, 여러가지 치료방법을 통해 증상 완화를 시킵니다. 장폐색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었는가를 구분햐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 합니다,




장폐색 진단은 어떻게?


장폐색의 진단시 가장 중요한점은 이것이 마비성인지, 기계적인지 구분하는 것입니다. 기계적 장폐색은 수술적필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마비성 폐색증은 수술이 거의 필요가 없어서 대부분  약물로 조절을 하게 됩니다.두 가지중 어느쪽에 해당하는지 진단하기 위해 하는 검사중 가장 간편하고 신뢰도가 높은것은 단순복부 방사선촬영이며, 촬영을 통해 막힌 부분과 그 위쪽의 장관에서 증가된 공기를 확인 합니다 물론 복부 CT도 원인파악에 아주 유용합니다.


이렇게 장폐색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진단과 치료가 늦어질 수록 장 천공과 같은 합병증이 올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심하다면 샹명에도 위협을 줄 수 있는 만큼 응급 수술을 진행합니다. ㄸ한 폐색으로 인해 수분과 전해질을 흡수하지 못해 혈관을통해 따로 공급받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몇번을 강조하지만 이 질환은 초기치료가 매우 중요한 만큼, 증상이 비슷하다 싶으시면 빨리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것 잊지마세요!!!!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