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여성에게 흔한 암 입니다.

건강정보

자궁경부암 여성에게 흔한 암 입니다.

호야의 일상 2018. 11. 15. 10:38
반응형

자궁의 입구를 지칭하는 자궁경부에 암이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을 자궁경부암 이라고 합니다. 여성에게 두 번째로 흔한 암 입니다. 매해 50만건 이상의 보고가 있으며 개발 도상국가들과 미 개발 국가에서 80%가 발생 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23만건에 달할 만큼 사망률도 높습니다.  우리나라의 여성 암 가운데에는 위암, 유방암, 갑상선암, 대장암에 이어 빈도 5 위를 차지 하는 질환 입니다. 통계적 수치로는 40대 초반의 여성 분들에게서 10만명당 14명 꼴의 발생 통계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궁경부암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처음으로 성 행위를 가진 연령이 낮거나 그 상대자가 인간유두종 바이러스의 보균자일 경우, 상대자가 여러 명 이었을 경우, 성병에 감염이 된 병력이 있었을 때 발생률이 높아 집니다. 이 암은 성행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사회적으로 경제력이 낮은 계층과 흡연을 하는 여성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전파가 가능한 인간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역할이 중요하다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인 질병은 아니므로 걱정을 안 하셔도 좋으나 성관계를 가지기 시작한 분들이라면 정기적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주 증상은 성교 후 경미한 질 출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피가 살짝 묻어나는 정도 이지만, 암이 점차 진행 되어 가면서 분비물이 증가하고 궤양이 심해 집니다. 2차적 감염이 동반 되면 악취가 나기 시작하고 주변 장기들로 암이 침범하여 배뇨가 곤란해 지거나 혈 변과 직장출혈, 하지의 부종과 통증 체중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나 무 출혈 증상인 경우도 있기에 본인도 모르다 오랜만에 한 부인과 검진에서 직경 3cm이상의 자궁경부암이 발견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치료

암을 수술 전 어느 정도 진행 상황인지 파악하기 위해 몇 가지 검사를 시행하게 되고 병기를 1~4기로 나누어 각각의 병기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1~2기의 경우에는 수술과 동시화학방사선 치료가 둘 다 가능하고 2기 말에서 3기로 넘어가는 상황이라면 암 세포에 대한 동시화학방사선 요법을 진행 합니다. 자궁경부암 수술은 완치를 목적으로 하며 자궁과 자궁 옆 조각 골반의 림프절 조직을 제거 합니다. 수술의 경과에 따라 항암제와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법

자궁경부암은 초기 발견 시 완치가 어렵지 않으나 병이 어느 정도 진행 된 상황에서 부 터는 완치 율이 크게 낮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로 관계를 가지실 경우 콘돔을 사용하시는 것이 필요하고 주기적으로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을 하시고 난 후 에는 정기적 검진과 조기 진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예방접종은 필수 적이며 선별검사를 통한 조기 발견이 핵심입니다.

 

이렇게 자궁경부암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다른 암들과는 달리 인간유두종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예방접종을 통해 효과적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안전한 성생활이 중요 합니다. 20세 이상의 여성 분들은 1년 간격으로 간단하게 자궁경부세포검사를 받아 보실 것을 추천 합니다. 식이요법에 대해서는 크게 알려진 바가 없어 현재의 상식적인 식습관을 유지하셔도 무방합니다. 오늘 함께 공부한 자궁경부암에 대한 내용 알아 두시고 건강한 몸 지키자 구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