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30대 이상의 30%는 걸린다는 당뇨병! 본문

건강정보

30대 이상의 30%는 걸린다는 당뇨병!

호야의 일상 2018. 11. 13. 08:52
728x90
반응형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하거나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지 않는 대사 질환을 우리는 당뇨병이라 부릅니다. 혈중의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기반으로 하고,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들과 징후들의 나타나게 됩니다. 원래 포도당은 우리의 몸이 에너지 원으로 활용하는 가장 기본적 에너지 원 이기 때문에 소변으로는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 허나 당뇨병에 걸린 환자 분들의 소변에서는 포도당이 검출 되기 마련입니다. 현대에 들어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로 ,30대 이상의 성인에게서 30%의 높은 확률로 당뇨병 환자와 예비군들이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당뇨병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원인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것이 당뇨병의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당뇨 환자 분들에게 한 가지의 원인을 찾기 보다는 여러 가지 요인들의 상호 작용에 의해 당뇨가 일어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여러 요인들 중 대표적인 요인들로는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당뇨병 발생의 30~70% 정도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합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가족이 있을 경우 당뇨에 걸릴 확률이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3.5배 가량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환경적인 당뇨 요인으로는 모성인자, 바이러스 감염, 비만, 출생 시 과 체중, 스트레스와 독성 물질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기타 요인 들로는 약물과 스트레스, 당분 섭취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원인들을 생각 해 보신 후 정기적 혈당체크를 통해 자신의 몸에 당뇨가 있는 지 체크 해 보아야 합니다.

 


당뇨병 증상

약한 고혈당의 상환 이라면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을 느끼기 어렵고 자신이 당뇨에 걸렸다는 사실을 인지하기도 어렵습니다. 몸 안에 혈당이 올라가게 되면, 몸은 갈증을 느끼고 전보다 많은 물을 섭취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소변의 횟수가 늘어 전보다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됩니다. 거기에 더해 섭취한 음식들이 에너지 원으로 사용 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 되기 때문에 쉽게 공복을 느끼고 음식을 자주 찾는 악순환이 시작 됩니다. 음식을 자주 찾아도 체중이 감소 되다 오랜 기간 동안 고혈당 상황을 유지하게 되면 우리 몸에 당뇨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이 찾아오기 시작 합니다. 대표적 합병증 으로 실명까지 이를 수 있는 망막병증들, 신장의 기능 저하가 심해져 결국 평생 투석을 받아야 하는 신장기능 장애들, 저림과 통증은 물론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급격하게 증가 합니다.

 


당뇨병 치료법

당뇨병은 치료라는 말 보다는 관리라는 말이 적합한 질환 입니다. 식이와 운동을 병행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결국 환자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혈당 조절을 하고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혈당관리는 물론 금연 금주 체지방 감소를 병행해야 합병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한번 시작 된 당뇨병은 끝이 없는 평생 관리 해야 할 질환입니다. 의료진과 꾸준히 진료를 함으로써 식이요법과 운동에 대한 조언을 얻고 사용할 약물을 결정하게 됩니다. 당뇨 환자의 특징이 음식물 섭취 후 급 상승하는 혈당의 관리 때문에 폭식 및 단식을 금하고 GI지수가 낮고 영양소는 풍부한 식이요법을 하셔야 합니다.


 당뇨병 예방법

당뇨적정체중 유지, 자신에게 알맞은 식이요법, 스트레스를 덜 받는 유쾌한 생활이 가장 이상적이고 권하는 생활 패턴이지만, 어디 이게 지키기 쉬운 생활은 절대 아닙니다. 허나 간단히 아침을 거르는 생활 패턴을 금해야 합니다. 반찬도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골고루 드시고 체중의 변화에 민감해 지셔야 합니다. 자신의 정상적 체중을 오래 유지 할 수 있는 식단이 가장 적절한 식사 량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우리들은 오늘 당뇨병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당뇨의 예방과 극복에는 운동이 필요 하다는 것입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을 생활화 해야 하고, 짧은 거리는 걷고 무겁지 않다면 들고 다니는 평상시 생활의 패턴들이 극복과 예방에 가장 중요한 한가지 요소라고 감히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들로 당뇨 예방법 숙지 하시고 나는 안 걸린다는 오만한 마음 버리시고 건강한 몸 지키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