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 가임기 여성 이라면?

건강정보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가임기 여성 이라면?

호야의 일상 2018. 11. 14. 15:20
반응형

가임기 여성의 5~10%에서 발병하는 내분비 질환의 일종이 바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되겠습니다. 휘발 배란이 있거나 배란 장애를 겪고 있고, 고안드로겐 혈증과 다낭성 난소 초음파 소견이 있는 분들 중, 이를 유발하는 다른 질환이 없다면 진단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발생 기전과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외국의 경우 비만과 다모증이 동반되지만, 한국에서는 이 증상이 흔히 나타나지 않습니다. 증상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며 일반적인 가임기 여성에게서 4~8%정도 밯병한다 추정하고 있습니다. 난임을 지닌 환자의 73%에게서 이 질환이 나타나는데요! 지금부터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

아직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여타의 복합질환 들처럼 다낭성 난소 증후군도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 질환에 대한 연관성 연구결과들이 보고 되고 있는데 임상적으로 보았을 때 적용되는 유전적 질환은 없는 상황 입니다. 이 질환은 만성적 무 배란과 고안드로겐 혈증, 난소 다낭성 변화에서 관찰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만성적인 무배란으로 인해 난임으로 이어지는 경우인데, 그 때문에 손 놓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만성 무배란 입니다. 이는 임신이 아님에도 3oo 이상 월경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허나 이런 만성 무배란성 월경도 규칙적으로 나타날 수 있고, 불규칙적인 출혈이 계속 된다면 기능성 자궁 출혈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임상적인 고 안드로겐 혈증 증상입니다. 이 때문에 젊은 여성에게 다모증과 여드름이 발생하고 나이가 든 여상은 탈모증상 등이 발견 됩니다. 다모증은 가낭성 난소 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이 증후군의 약 60%의 여성에게서 나타납니다. 허나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권 여성에게는 그 증세가 매우 낮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비만 입니다. 질환을 정의 하는데 포함은 안되어 있지만, 질환자의 50~70% 사이의 여성에게서 비만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이 질환은 완치라는 표현을 하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고로 이 질환은 증상 악화를 막아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을 최선으로 한다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희발월경이나 무배란 고안드로겐혈증 들은 약물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서 쉽게 관찰되는 2형 이상지질혈증과 당뇨 죽상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을 최대한 미뤄 예방해야 합니다. 음식 조절을 통해 체중을 줄이고 스트레스를 감소 시켜야 합니다. 고로 식생활은 저 탄수 식단을 추천 드립니다. 식이섬유를 풍부히 섭취하고 복합 탄수화물을 늘려 인슐린과 당의 분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예방법

현재까지 발생 자체를 막을 수 있는 예방법은 발견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비만인 여성 분들은 고안드로겐혈증의 증상이 좀 더 쉽고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낭성난소 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심혈관 질환이나 자궁내막염에 대한 예방 효과도 거둘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알 수 있는 곳은 규칙적인 식사와 생활습관을 통한 적정 체중의 유지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한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이 증후군은 여성에게 생리불순 같은 민감한 문제로 나타나지만 이 보다는 다른 문제로 부인과를 찾았다가 검사를 통해서 자신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한 이유 없이 생리불순이 잦아진다면 무심히 지나치지 마시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검사를 받아 보시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골반과 그 내부의 장기의 혈액 순환을 도와 생리의 회복에 힘써야 합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으로 건강한 몸 지키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