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튀르키에(터키) 지진이 일어난 이유와 피해가 컸던 이유

교육정보

이번 튀르키에(터키) 지진이 일어난 이유와 피해가 컸던 이유

호야의 일상 2023. 2. 8. 09:32
반응형

지진은 아프리카와 유라시아 지각판의 경계에 위치하기 때문에 터키에서 흔히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위치는 터키를 세계에서 가장 지진 활동이 활발한 국가 중 하나로 만듭니다. 오늘은 터키 지진의 다양한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1. 무엇보다도 판 구조론이 터키 지진을 일으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나라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서로 마찰하는 아프리카 판과 유라시아 판의 경계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상당한 양의 압력이 발생하여 판이 미끄러지고 이동할 때 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터키에서 지진이 발생하는 또 다른 요인은 단층선의 존재입니다. 단층선은 두 개의 지각판이 만나 서로 상대적으로 움직이는 지구 표면의 균열입니다. 터키에서는 북아나톨리아 단층선(North Anatolian Fault Line)이 국가를 통과하여 지진 위험이 높습니다.

3. 화산 활동으로 인해 터키에서도 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나라에는 아르메니아와 이란의 국경 근처에 위치한 아라라트 산을 포함하여 여러 활화산과 비활성 화산이 있습니다. 화산이 폭발하면 마그마와 화산재가 지각으로 방출되어 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인간 활동도 터키에서 지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댐, 고층 건물과 같은 대형 구조물의 건설은 지구 표면에 압력을 가하고 지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 매장지에서 석유와 가스를 추출하면 지각 내부의 압력 균형이 바뀌어 지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결론적으로 터키에서 지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판 구조론, 단층 등 다양합니다. 

허나 이번 지진이 터키에서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이유는 아프리카와 유라시아 지각판 사이의 경계에 있는 위치, 활성 단층선의 존재, 국가의 인프라 및 건설물을 포함한 여러 요인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아프리카와 유라시아 지각판 사이의 경계에 있는 터키의 위치는 터키를 세계에서 가장 지진 활동이 활발한 국가 중 하나로 만듭니다. . 이 위치는 국가에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강한 지진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터키에서 지진으로 인한 피해에 기여하는 또 다른 요인은 앞서 살펴본 활성 단층선의 존재입니다. 북아나톨리아 단층선(North Anatolian Fault Line)이 전국을 관통하여 지진 위험이 높습니다. 이 단층선을 따라 지진이 발생하면 방출되는 많은 양의 에너지로 인해 상당한 피해를 입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적 요인 외에도 국가의 인프라 및 건물 건설 관행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진으로 인한 피해. 터키와 시리아 지역의 많은 건물은 붕괴 및 심각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지진의 영향을 견딜 수 있도록 건축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시리아 지역의 오래된 내전으로 인해 건물들이 이미 많이 낡아있었을 가능성도 존재 합니다. 거기에 도로, 교량, 통신망과 같은 국가 기반 시설도 지진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에 신속한 구조 및 대응 노력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두 지각판 사이의 경계에 있는 터키의 위치, 활성 단층선의 존재, 인프라 및 건물 건설 관행은 모두 국가에서 지진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가져 온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