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시리아 지진의 원인 지각 판 경계는 무엇일까?(판 구조론: 수렴 및 발산 경계 이해)

교육정보

터키, 시리아 지진의 원인 지각 판 경계는 무엇일까?(판 구조론: 수렴 및 발산 경계 이해)

호야의 일상 2023. 2. 9. 09:27
반응형

시작부터 결론을 말 하자면, 터키 지진은 지구 내부의 지각 활동으로 인해 일어난 것입니다. 터키는 아시아 지역과 유럽의 지각판 경계 위에 위치하고 있어서,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지역 입니다. 지각판 경계에서는 표면상의 파장이 아래로 움직이면서 지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땅의 결정체가 압력을 받아 파쇄되고 이동하면서 발생합니다. 지진은 지지면상에서의 지각 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그렇다면 지각판 경계란 무엇일까요?


지각판 경계(Tectonic Plate Boundary)는 지구의 지각 판에서 다른 판과의 경계를 말합니다. 이 경계에서는 지각 판이 서로 부딪히거나 움직이는 과정에서 지진이나 거의 극지에 위치한 산이나 바다의 형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지각판 경계은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수렴판 경계과 발산 판 경계입니다. 수렴판 경계에서는 지각 판이 서로 부딪히고 지진이 발생하며, 발산 판 경계에서는 지각 판이 떨어져서 새로운 지지면이 형성됩니다.

지구의 지각판은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고, 충돌하고, 퍼지고 있습니다. 이 움직임은 지구의 맨틀에서 나오는 강렬한 열 흐름으로 인해 발생하며 지각판이 다른 방식으로 움직이고 상호작용하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의 경계에는 수렴판 경계와 발산판 경계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1.수렴판 경계


수렴 판 경계는 두 개의 지각판이 충돌하고 한 판이 다른 판 아래로 밀려날 때 발생합니다. 이 과정을 섭입이라고 합니다. 이 경계에서 판은 압축되고 변형되어 지진과 화산 폭발을 일으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과정은 산맥과 심해 해구의 형성으로 이어집니다.

2. 발산 판 경계

발산 판 경계는 두 개의 지각판이 떨어져서 마그마가 지표면으로 올라와 냉각되어 새로운 지각을 형성할 때 발생합니다. 이 과정에서 리프트 밸리, 중앙 해령 및 화산이 생성됩니다. 새로 형성된 지각은 판을 밀어내어 판 사이에 틈을 만듭니다.


 ※ 결론적으로 지각판의 움직임과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은 지구 표면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지각 판의 움직임에 따른 상호작용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알아 볼까요? 판 구조 운동의 결과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728x90


1. 지진 - 판 경계의 강한 압력과 마찰은 파괴적이고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지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화산 폭발 - 판이 분리되면 마그마가 지구 표면으로 올라와 화산 폭발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분출은 광범위한 파괴를 일으키고 지구 표면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산 형성 - 지각판의 충돌로 산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판의 움직임으로 인해 산이 더 커지고 침식되어 지구의 풍경이 바뀔 수 있습니다.


4. 쓰나미 - 지진과 화산 폭발은 또한 쓰나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쓰나미는 해안선을 따라 심각한 피해와 인명 손실을 일으킬 수 있는 큰 파도입니다.


5. 고원 형성(Plateau Formation) - 판의 융기 및 충돌은 또한 주변 육지 위로 솟아오른 넓고 평평한 육지 지역인 고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6. 해양 해구 형성 -한 판이 다른 판 아래로 가라앉으면 해저의 깊은 계곡인 해양 해구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각판의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상호 작용의 몇 가지 예일 뿐입니다. 판구조론을 이해하는 것은 자연재해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은 물론 지구의 지질학적 역사와 진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