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중요한 눈 : 안압의 모든것.

건강정보

우리 몸에 중요한 눈 : 안압의 모든것.

호야의 일상 2023. 3. 23. 16:15
반응형

안압이란?


안압은 눈 안쪽에 있는 액체가 눈 안쪽을 둘러싼 돌출된 덮개인 각막과 눈백마주위의 상반부에 얼마나 많은 압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안압이 너무 높으면 눈 안쪽의 조직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만성적으로 높은 안압은 녹내장이나 시신경손상 등의 눈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안압의 정상범위는?


안압(IOP)의 정상 범위는 일반적으로 10~21mmHg(수은주 밀리미터) 사이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증상이나 문제 없이 IOP 수치가 더 높거나 낮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의학적 상태나 녹내장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은 IOP 수치가 정상 범위에 있더라도 시신경 손상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안압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맞춤 조언을 위해 안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항상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높은 안압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눈 배수 시스템의 막힘 또는 기능 장애: 눈에는 IOP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복잡한 배수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이 막히거나 손상되면 액체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눈 내부에 압력이 쌓일 수 있습니다.

2. 방수의 과잉 생산: 방수는 눈의 앞부분을 채우는 투명한 액체입니다. 방수가 너무 많이 생성되면 IOP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특정 약물: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일부 약물은 일부 사람들의 IOP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의학적 상태: 갑상선 문제 또는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는 높은 IOP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5. 가족력: 녹내장 또는 기타 눈 상태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IOP가 높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6. 연령: 나이가 들수록 높은 IOP 및 녹내장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7. 인종: 아프리카계 또는 히스패닉계 사람들은 녹내장 및 높은 IOP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증상이나 문제를 경험하지 않고 IOP 수치가 높을 수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IOP 수치가 정상이지만 여전히 다른 위험 요인으로 인해 녹내장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과 의사의 정기적인 눈 검사는 IOP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녹내장 또는 기타 눈 상태의 징후를 조기에 감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728x90

안압 낮추는 방법

안압을 낮추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 치료: 눈안압을 낮추기 위한 안압강하제(안압감소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안압강하제는 눈 안쪽의 액체를 덜 생산하도록하거나, 눈안압의 유출을 촉진하여 안압을 낮추게 합니다.

2. 수술: 약물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거나, 심각한 녹내장이나 안압감소제 복용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눈안압을 낮추기 위해 눈 안쪽의 조직을 수정하거나, 눈안압을 조절하는 장치를 심는 등의 방법으로 수행됩니다.

3. 생활습관 개선: 흡연, 고지방식이, 고열량 음식 등의 건강하지 않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안압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조절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거나, 카페인 섭취량을 줄이는 것도 안압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안압을 높일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적극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통해 안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정기적인 검진: 안압니 높아지는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으므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 측정을 비롯하여 눈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시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안압의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안압(IOP) 관리는 IOP 상승이 돌이킬 수 없는 시력 손실 또는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안과 질환인 녹내장 발병 및 진행의 ​​주요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안압이 너무 높으면 눈에서 뇌로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시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손상은 주변 시력의 점진적인 손실과 심한 경우 완전한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IOP를 관리함으로써 시신경의 추가 손상을 늦추거나 방지하고 시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식이요법 및 운동 요법 유지와 같은 생활 방식 변화와 IOP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약물 또는 외과적 중재의 조합을 통해 달성됩니다. 안과 의사나 검안사의 정기적인 눈 검사는 IOP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녹내장 징후를 조기에 감지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요약하면, 안압 관리는 특히 녹내장의 가족력이나 기타 질병 위험 요인이 있는 개인의 시력 손실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안구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안압에 대한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모두 눈 관리 잘 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