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 소사이어티'가 도대체 무엇인가? 간략정리

교육정보

'드림 소사이어티'가 도대체 무엇인가? 간략정리

호야의 일상 2023. 3. 28. 10:02
반응형

 


드림 소사이어티는 덴마크 미래학자 Rolf Jensen이 그의 저서 

"The Dream Society: How the Coming Shift from Information to Imagination Will Transform Your Business"

에서 제안한 개념입니다.


Jensen은 우리가 정보 기반 사회에서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가 개인의 성취감과 자기 표현인 사회로 이동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 사회에서 사람들은 물건 소유에 덜 관심을 갖고 경험과 개인 개발에 더 집중합니다.


Jensen은 드림 소사이어티에서 가장 성공적인 비즈니스는 사람들의 꿈, 포부 및 감정을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라고 주장합니다. 기업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꿈을 실현하도록 돕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드림 소사이어티는 또한 창의성, 상상력 및 혁신의 중요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Jensen은 이 사회에서 예술가, 디자이너 및 기타 창의적인 전문가가 높은 평가를 받을 것이며 창의성이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전반적으로 드림 소사이어티는 인간 관계, 개인의 성취감, 창의성에 초점을 맞춘 사회와 비즈니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나타냅니다.


반응형


드림 소사이어티의 장,단점


드림 소사이어티의 장점:

 

1. 개인의 성취감과 창의성에 대한 관심 증가: 드림 소사이어티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의 열정과 꿈을 추구하도록 장려되며, 이는 더 큰 개인적 성취감과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창의와 혁신을 통한 경제 성장: 드림 소사이어티에서 창의와 상상력에 대한 강조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로 이어져 경제 성장을 견인할 수 있습니다.


3. 예술과 문화에 대한 감상 증가: 드림 소사이어티에서는 예술과 문화에 대한 감상이 더 많아져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더 활기차고 다양한 사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드림 소사이어티의 단점:

1. 불평등 심화 가능성: 개인의 성취감과 자기 표현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일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이러한 목표를 더 잘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평등이 심화되고 사회적 결속력이 결여될 수 있습니다.


2. 실용 기술에 대한 관심 감소 가능성: 드림 소사이어티에서는 특정 직업이나 산업에 필요한 실용 기술과 지식에 대한 강조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개인주의 증가 가능성: 드림 소사이어티에서 개인의 성취감과 자기 표현에 초점을 맞추면 개인주의가 증가하고 집단 행동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강조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4. 창의성의 상품화 가능성: 창의성과 상상력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사회에서는 이러한 자질이 상품화되어 이익을 위해 착취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진정성이 상실되고 창의적인 결과물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728x90


드림 소사이어티 전망


드림 소사이어티의 전망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개인의 성취감, 창의성, 혁신에 초점을 맞추면 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일과 개인 생활에 더 많이 몰두할 수 있고, 창의적인 사고에서 나오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결과로 더 큰 경제 성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드림 소사이어티와 관련된 위험도 있습니다. 개인의 성취감과 자기 표현에 초점을 맞추면 개인주의가 증가하고 사회적 결속력이 결여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자신의 꿈을 더 잘 성취할 수 있다면 더 큰 불평등이 있을 수 있고 실용적인 기술과 지식에 대한 강조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드림 소사이어티는 현실적으로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인과 사회 수준 모두에서 가치와 우선 순위의 상당한 변화가 필요합니다. 또한 창의성, 상상력 및 개인적 성취를 지원하는 새로운 기관 및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드림 소사이어티의 전망이 어둡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올바른 정책과 투자를 통해 창의성, 상상력, 개인의 성취감을 중시하는 동시에 사회적 결속력, 평등성, 실용적인 기술을 보장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중한 고려와 계획이 필요하지만 그러한 사회의 잠재적 이점은 상당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드림 소사이어티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