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트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교육정보

카스트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호야의 일상 2023. 4. 12. 10:36
반응형


 카스트"는 영어로 "caste"로 표기되며, 사람들을 그들이 태어날 때 자동으로 할당되는 사회적 계급 또는 집단을 의미합니다.  카스트 제도는 인도 서브컬처에서 널리 사용되는 사회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인도사회를 사회적 계급으로 나누며, 각 계급은 상호 작용할 때 특정 규칙을 따릅니다.


반응형

카스트제도의 시작


카스트 제도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으며, 이를 정확하게 추적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계급 구분이 인도 사회의 일부로 존재하는 것은 수천 년 동안 이어져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인도의 종교 체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힌두교의 베드라마 신경(Vedas)이나 스미르티(Smriti) 성경에서 카스트 제도의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서들은 카스트가 일종의 신성한 질서로 인식되고 있으며, 각 카스트가 특정한 사회적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카스트 제도는, 오래전에는 이들의 생산 수단이 농업이었기 때문에, 농업과 관련된 상위 계급(Brahmins, Kshatriyas, Vaisyas)들이 더 높은 지위와 권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경제 구조와 사회 구조의 변화와 함께, 이 계급 구분은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자녀들이 부모와 동일한 계급에 속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카스트 제도는 대체로 부모의 직업, 종교, 경제적 지위 등에 따라 사람들을 그룹으로 나누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그룹은 각각 "카스트"라고 불리며, 각각은 서로 다른 규칙과 규제를 따릅니다. 예를 들어 상위 카스트는 하위 카스트보다 더 많은 권력과 특권을 가지며, 이는 종종 교육, 결혼, 식사, 사회적 상호 작용 등 모든 측면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728x90

카스트제도의 계급


카스트 제도에서는 사람들이 출생 시 자동적으로 특정 계급, 즉 카스트에 할당됩니다. 

이 계급은 부모의 직업, 종교, 경제적 지위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계급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1등 계급.브라만 계급(Brahmins): 이 계급은 사회의 최상위 계급으로, 사제, 학자, 교육자, 예술가 등 지적 역할을 맡습니다.

2등 계급.샤트리야 계급(Kshatriyas): 이 계급은 군인, 통치자, 행정관, 법관 등의 직업을 수행합니다.

3등 계급.바이샤 계급(Vaisyas): 이 계급은 상인, 농부, 기술자, 전문직 등의 직업을 수행합니다.

4등 계급.시드라 계급(Shudras): 이 계급은 일하는 계급으로, 일용직 종사자, 서비스 업종 종사자, 일용노동자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계급 외에 존재하는 파리아(Parias)라 불리는 그룹도 있습니다. 이 그룹은 사회의 최하위 계층으로 인정받지 않으며, 청소부, 간부 등 최하위 직업을 수행합니다.

카스트 제도는 출생 시 할당된 계급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이동성이 매우 낮은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사회적 제한은 많은 인권 문제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카스트 제도는 지금까지 인도사회의 문화와 정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인권 단체들은 이러한 제도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를 제한한다고 비판합니다. 


현재에도 인도 사회에서는 카스트 제도가 존재하지만, 인권 문제와 사회적 불평등을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에 인도 정부와 인도의 지적 지도자들은 이를 해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이러한 비판에 대해 카스트 제도를 해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는 여전히 많은 도전과 장애물을 겪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