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균,쇠 내용 요약 및 간단 서평

교육정보

총,균,쇠 내용 요약 및 간단 서평

호야의 일상 2023. 4. 3. 12:48
반응형


"총, 균, 쇠"는 기술 발전, 부, 권력 측면에서 특정 사회가 다른 사회보다 더 성공적이었던 이유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고자 하는 Jared Diamond가 쓴 책입니다. 이 책은 이러한 차이의 원인이 일부 사회가 농업, 동물 가축화, 첨단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허용한 반면 다른 사회는 그렇지 못한 지리적 및 환경적 요인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Diamond는 사회 간 발전 수준의 차이는 가축화할 수 있는 식물과 동물의 가용성 차이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어떤 사회는 밀, 보리, 양, 염소와 같이 쉽게 길들일 수 있는 식물과 동물에 접근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사회는 그러한 자원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어 농업과 축산업을 발전시키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이 책은 또한 문명의 발전에 대한 질병의 영향뿐만 아니라 사회 발전을 형성하는 데 있어 지리와 기후의 역할을 탐구합니다.


반응형


이 책의 주요 주장 중 하나는 유럽 문명의 발흥이 유럽인의 타고난 우월성 때문이 아니라 다른 사회보다 유리한 환경 및 역사적 요인의 조합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 책은 유럽이 유리한 점을 갖게 된 핵심 요소는 쉽게 길들일 수 있는 식물과 동물의 가용성, 유리한 기후, 유럽이 아이디어와 기술의 교환을 허용하는 무역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합니다.


전반적으로 "총, 균, 쇠"는 독자가 인간 사회의 발전을 형성한 요인에 대해 생각하도록 도전하는 생각을 자극하는 책입니다. 이 책의 주장 중 일부는 지나친 단순화와 자신의 운명을 형성하는 인간의 주체성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이 책은 여전히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의 뿌리에 대한 논쟁에 귀중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문체 측면에서 Diamond의 산문은 매력적이고 접근하기 쉬워 역사나 인류학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독자도 즐겁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또한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기 위해 이전 장을 기반으로 각 장을 구성하여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728x90


이 책에 대한 잠재적인 비판 중 하나는 사회 발전에 대한 문화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충분히 탐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Diamond는 역사를 형성하는 데 있어 문화와 인간 행위자의 역할을 인정하지만 환경 및 지리적 요인과 비교하여 그 중요성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독자들은 다이아몬드가 유럽 문명의 부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비유럽 사회의 성취를 간과한다고 주장하면서 이 책이 유럽 중심적인 역사관을 영속화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총, 균, 쇠"는 역사와 인류학 분야의 획기적인 저서로 남아 있으며 인간 사회의 발전을 형성한 요인을 이해하는 데 귀중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