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킹 설명: TCP/IP와 OSI 모델의 차이점 이해

교육정보

네트워킹 설명: TCP/IP와 OSI 모델의 차이점 이해

호야의 일상 2024. 1. 22. 12:52
반응형



컴퓨터 네트워킹의 복잡한 세계에서는 TCP/IP 모델과 OSI 모델이라는 두 가지 기본 모델이 통신 프로토콜의 백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모델은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가 전송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한 구조화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두 모델 모두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접근 방식과 계층이 다릅니다. 이번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TCP/IP와 OSI 모델의 미묘한 차이를 살펴보고 차이점과 공통점을 살펴보겠습니다.


TCP/IP 모델 개요


TCP/IP(전송 제어 프로토콜/인터넷 프로토콜) 모델은 인터넷의 기초이며 네트워킹 프로토콜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는 4개의 계층으로 구성되며 각 계층은 통신 프로세스에서 특정 역할을 수행합니다.

1.링크 계층(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이 계층은 물리적 네트워크 연결을 담당하며 이더넷 및 Wi-Fi와 같은 프로토콜을 포함합니다.
2. 인터넷 계층: 인터넷 계층은 IP(인터넷 프로토콜)가 상주하는 논리적 주소 지정 및 라우팅을 처리합니다. IP 주소는 네트워크에서 장치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전송 계층: 이 계층은 엔드투엔드 통신을 관리하고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TCP(전송 제어 프로토콜) 및 UDP(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는 이 계층의 핵심 프로토콜입니다.
4. 애플리케이션 계층: 최상위 계층은 HTTP, FTP, SMTP와 같은 프로토콜을 포함한 최종 사용자 서비스에 중점을 둡니다.

반응형


OSI 모델 개요


ISO(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개발한 OSI(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모델은 7개 계층으로 구성되어 보다 상세하고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1. 물리적 계층: OSI 모델은 물리적 계층에서 시작하여 실제 하드웨어 연결과 물리적 매체를 통한 원시 비트 전송을 처리합니다.
2. 데이터 링크 계층: TCP/IP의 링크 계층과 유사한 이 계층은 데이터 패킷의 프레이밍 및 주소 지정을 처리합니다.
3. 네트워크 계층: OSI의 네트워크 계층은 TCP/IP의 인터넷 계층과 유사하며 논리적 주소 지정, 라우팅 및 경로 결정에 중점을 둡니다.
4. 전송 계층: TCP/IP 모델과 마찬가지로 OSI 전송 계층은 안정적인 종단 간 통신과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5. 세션 계층: 세션 계층은 대화 제어를 관리하여 통신 세션의 설정, 유지 관리 및 종료를 허용합니다.
6. 프레젠테이션 계층: 데이터 변환, 압축 및 암호화를 담당하는 이 계층은 데이터가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표시되도록 보장합니다.
7. 애플리케이션 계층: TCP/IP 애플리케이션 계층과 유사하게 이 계층은 최종 사용자 서비스와 네트워크 통신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728x90


주요 차이점:


레이어 수: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 중 하나는 레이어 수입니다. TCP/IP에는 4개의 계층이 있고 OSI에는 7개의 계층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모델 모두 기능 측면에서 비슷한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1. 레이어 이름 및 기능: 두 모델의 일부 레이어는 이름이 동일하거나 유사하지만 기능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SI 프리젠테이션 계층은 주로 TCP/IP 애플리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 계층 사이에 분산되는 역할인 데이터 변환 및 암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2. 개발 내역: TCP/IP 모델은 ARPANET 프로젝트를 위해 미국 국방부에서 개발한 반면, OSI 모델은 네트워킹의 보편적 표준이 되기 위해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만들었습니다.

TCP/IP와 OSI 모델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네트워크 전문가와 매니아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두 모델 모두 네트워킹에 대한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지만 실제로는 TCP/IP 모델이 더 널리 채택됩니다. 그러나 OSI 모델은 네트워크 통신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여전히 귀중한 참조점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 간의 차이점을 파악하면 복잡한 네트워킹 세계를 더욱 쉽고 통찰력 있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