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지 못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오는 요요현상 원인은?

일상정보

건강하지 못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오는 요요현상 원인은?

호야의 일상 2018. 1. 17. 16:39
반응형

아마 건강한 다이어트라는 것은 현대인들에게 해결을 해야만 하는 가장 큰 숙제 가운데 하나일 것입니다. 식습관이 서구적으로 바뀌어 비만이 쉽게 오는 생활환경에 노출되어 있고, 업무와 학업에 쫒겨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려워 극단적으로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빠르게 체중을 감소할 수록 부작용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고, 뺐던 살이 빠르게 돌아오는 요요현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건강하지 못한 다이어트의 부작용과 요요현상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잘못된 다이어트방법

비단 요요현상 뿐만이 아니라 몸에 각종 부작용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 가장 대표적 잘못되어진 다이어트가 초저열량 섭취입니다. 흔히 말하는 저열량보다더 훨씬 미치지 못하는 칼로리만을 섭취해 짧은시간에 체중을 감소시키는 초고강도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기간 효과를 볼 수 있다고는 하지만, 원래의 평소 식단으로 돌아갔을경우 요요현상 뿐만아니라 저혈압, 구토, 설사 같은 부작용과 심할경우 탈모까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단식이나 한가지만 섭취하는 원푸드다이어트 같은 경우는 근육의 손실도 가져오고 영양소의 불균형으로 인해 건강 악화에 원인으로 지목 되어지기도 합니다.



요요현상 왜 생기는가?

이 증상은 왜 생기는지 생각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원래대로의 식이요법을 했을때 감소한 체중이 빠르게 원래 체중으로 혹은 그보다 더 증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섭취하는 열량이 적을 수록 우리의 몸은 빠르게 그것을 인지하여 적응을 시켜 기초대사량을 급격하게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식단을 다이어트 이전의 평소처럼 섭취하면 기초대사량을 훨씬 뛰어넘는 열량을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드래서 다이어트를 하시다 중단한 비만환자 분들이 적게 먹어도 체중감소가 일어나지 않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요요를 피하는 방법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셔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빠진 체중들은 필연적으로 근손실을 가져오게 마련이고 근손실 때문에 기초대사량도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로인해 요요가 쉽게 오는 만큼 1주일에 500g~1kg정도를 감량한다는 마음으로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다이어트는 지방을 태우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해 지방을 태우고 무산소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유지하거나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기에 균형잡힌 식단을 빼놓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요요현상을 피하는 식단은?

체중이 감소되어지는 시기에는 이를 유지 하기 위해 고단백저탄수의 식단이 가장 유용합니다. 쌀과 밀가루, 감자 같은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육류와 콩 등의 단백질 식단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씁니다. 단백질을 섭취하면 허기짐이 줄어 들고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더 많이 만들게 됩니다.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함으로 인한 혈당의 저하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고단백 저탄수 식단은 열량에 상관없이 체중감량에는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알아 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잘못된 다이어트의 부작용과 왜 요요가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 후 요요가 오신 분들이라면 지방의 축적이 가속화되어 체지방이 급속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이럴때는 다시 감량을 해야겠다라는 의욕마저 떨어지게 되므로, 천천히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감량을 시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