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겨울옷 관리 노하우!

일상정보

알아두면 좋은 겨울옷 관리 노하우!

호야의 일상 2018. 1. 15. 16:49
반응형

겨울의 한가운데로 들어온 지금 가장 필요한 아이템은 바로 따뜻하고 두툼한 외투가 아닐까 합니다. 다른 계절의 옷들보다는 훨씬 고가의 아이템인 겨울 옷들을 늘 새 옷처럼 관리해서 입을 수 있다면 정말 좋겠죠? 그래서 지금부터 겨울옷 관리 노하우 몇가지들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모직코트 관리법

모직으로 짜여진 재킷과 코트는 자주 세탁하기 어려우시 다는거 알고 있지요? 평소에 입고난 뒤에는 옷깃과 어깨, 소매등을 정리하는 기본관리를 꼼꼼하게 해 주셔야 옷의 모양새가 변화하지 않습니다. 모직코트를 입고 돌아오셨다면 스펀지나 브러시를 사용해 결대로 밀어 먼지를 제거해 주시고, 탈취제를 살포시 뿌려 주시어 옷에 배인 냄새를 제거한뒤 안감이 밖으로 나오게 뒤집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걸어 두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혹 우산이 없어 겨울비나 눈을 맞아 얼룩이 지셨다면 젖은 부위를 마른 수건으로 눌러 닦아 주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눕혀서 말려야 합니다. 단, 햇빛이 없는 그늘에서 건조하셔야 모양과 색감에 손상이 가지 않습니다.



니트 관리법

보온성이 좋아 겨울철 가장 애용되는 이너웨어인 니트는 어떻게 세탁을 하느냐에 따라 옷의 수명이 결정되어지는 고급소재라 할 수 있습니다. 눈이나 비를 맞아 털이 뭉쳐버린다면 원래의 초기 상태로 돌리기가 쉽지 않은것도 사실입니다. 니트의 첫세탁은 드라이 클리닝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매번 드라이클리닝을 할 수 없으니 두번째 부터는 울샴푸를 물어 풀어 가볍게 주무른다는 느낌으로 세탁을 해 주시는 것이 좋고, 보기도 안좋고 관리도 어려운 보풀 방지를 위해 뒤집어 세탁을 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물의 온도가 너무 뜨겁다면 니트는 원래의 사이즈보다 몇 단계는 작아 주실 수 있으니 주의 부탁 드리겠습니다.



앙고라 관리법

관리를 조금만 소흘히 한경우 군데 군데 털이 빠져버려 없어 보이는게 앙고라 소재입니다. 앙고라는 3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넣고 가볍게 눌러 두드려 주신다음, 옷을 건져 수분과 거품을 빼고 깨끗하게 준비되어진 물에 3~4번 정도 헹구어 주신다음 마지막 섬유유연제를 넣고 헹구어 타월위에 놓고 말아 수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평평한 바닥에 널어 말리시면 옷도 깨끗해 지고 오래 입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전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가죽재질 관리법

손질이 쉬운데 관리가 부족해 옷을 버려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가죽재질의 옷입니다 하지만 조금의 관심만으로도 특유의 부드러운 감촉을 오래오래 유지할 수가 있는데요, 자켓을 입으시고 난 후에는 스펀지나 마른수건등으로 깨끗하게 표면을 닦아 주신뒤 가죽 전용으로 나와 있는 스프레이를 뿌려 손질해 주시고 계절이 바뀌어 옷을 입을 시기가 아닐때에는 비닐 포장후 간격을 넓게 두시어 보관하셔야 합니다. 눈과 비에 의해 재질이 오염 되셨다면 약간의 물을 뿌리시고 난 뒤 마른 수건으로 가죽에 생긴 주름을 펴 주시면 되겠습니다.



패딩 손질법

패딩은 물세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물세탁을 하게 되면 그 풍부했던 안감의 부피가 줄어 들고, 다시 살아 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세탁을 하신 후에, 건조를 어떻게 하느냐가 관리의 포인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얼룩이 지셨다면 얼룩부근을 마른수건으로 닦아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자연건조를 해야 합니다. 패딩을 세탁하실 때에는 가루세제를 물에 풀어 세탁을 하셔야 세제가 옷에 뭉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건조 시에는 부피감이 살아 날 수 있도록 옷을 만져주는 것이 좋으며 빨리 말린다고 햇빛이나 열에 노출시키게 되면 안감의 부피가 죽어 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여러가지 재질의 겨울옷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은 귀찮더라도 비싼 겨울옷이니 만큼 관심을 가지고 세탁을 해 주셔야 하겠죠? 드라이 클리닝을 전부 맞기면 생각보다 어마어마한 돈이 나갈 수도 있으니, 오늘 알려드린 겨울옷 관리 노하우들 잘 알아두셨다가 현명한 겨울옷 관리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