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이 없어 더 알아차리기 어려운 담석증 원인과 치료법

건강정보

증상이 없어 더 알아차리기 어려운 담석증 원인과 치료법

호야의 일상 2018. 9. 23. 20:03
반응형

건강검진을 받을 때 심심치 않게 발견이 되는 담석은 평상시에는 생각도 하고 있지 않다가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우리 몸 속에 생기는 돌을 의미하는 결석들은 몸 속 곳곳에 생길 수가 있는데, 그 돌이 담낭에 생긴 것을 우리는 담석이라고 부릅니다. 담석은 대부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자신도 모르는세애 병을 키우게 되는 것이 다반사 입니다. 담석은 여러 가지 기준으로 구분이 되고, 위치에 따라서도 구분을 하기 때문에 확실한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최 우선입니다. 정확한 통계는 나와 있지는 않지만 전체인구의 3~5%의 사람들이 담석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담석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담석증이란?

담즙의 구성선분들이 담낭이나 담관 안에서 응결되어 돌같이 딱딱해 지는 구조물을 지칭합니다. 담즙이란 간에서 만들어 내는 소화액으로 담낭으로 흘러 들어가 농축 저장이 됩니다. 이러한 농축된 담즙은 섭취한 지방을 녹이고 소화와 흡수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담즙이 굳으면서 생기는 담석은 위치와 성분에 따라 구분이 되며, 위치로 구분 할 경우 가장 흔한 것이 담낭에 위치한 담석이고 성분으로 구분 하였을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석으로 구분 합니다. 담석증은 이러한 담석들이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키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담석증 원인

담즙의 주요성분이 비정상적인 증가로 인해포화 상태가 되면서 만들어 집니다. 평소에 콜레스테롤 자체는 지방성분으로 직접적으로 담즙에 녹지는 않지만, 콜레스테롤에 의한 미포들이 답즙에 녹으면서 용액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이 비 정상적으로 수치가 오를 경우 담즙내의 콜레스테롤이 포화 상태가 되어 침전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담석이 만들어 집니다, 현대에 들어 식습관이 고단백, 고지방, 고열량식으로 변화 하면서 콜레스테롤 담석이 급증해 담석증을 일으키는 담낭담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 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장 결핵이나 전신 질환들도 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담석증 증상

우선 치료자체가 증상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담석증은 증상이 없지만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제거 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증상이 존재 한다는 것은 담석이 쓸개즙이 나가는 길목을 막아 통증을 유발한다는 것이고, 그럴 때는 통증이 언제고 재발 할 가능 성이 높아 수술이 불가피 합니다. 간혹 식사를 하고 나서 체증이나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환자 스스로 담석증이라고 인지하기가 어려워 증상 악화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없는 담석증은 즉시 치료보다는 경과를 지켜보며 관찰을 하게 됩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담낭의 기능 저하나 당뇨, 기타 다른 질환으로 인해 담낭의 기능이 떨어졌다면 치료가 필요 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되고 통증이 발생 되었다면 금식과 진통제 투여를 하게 됩니다.

 


담석증 예방법

과도한 콜레스테롤 섭취로 인한 담석증이 증가하면서 다량의 섬유질섭취와 적당한 알코올의 섭취로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지반과 단백질이 많은 음식 보다는 야채와 과일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음식과의 연관보다도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질병과의 연관이 있을 수 있어 이에 따른 예방도 알아 두셔야 할 것입니다. 만약 갑작스럽게 통증이 발생한다면 바로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발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담석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 보았습니다. 담석은 남성분들보다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 됩니다. 젊은 분들 보다 60세 이상의 노령인구에서 발생하고 대부분 증상이 없어 정기검진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습니다. 증상이 있어도 일상생활에 조금 불편한 정도여서 치료치 아니하고 방치한다면 담석으로 인해 담낭 벽이 두꺼워지고 만성적인 염증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담낭 괴사까지 올 수 있는 만큼 평소 예방에 힘쓰시고 주의를 기울이셔야겠습니다. 담석증은 담낭의 절제가 근본적인 치료이니만큼 담석 발생 사실을 확인 하시면 꼭 전문의의 상담과 진단을 통해 치료 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고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