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종 숨막히는 고통이 계속 됩니다.

건강정보

폐기종 숨막히는 고통이 계속 됩니다.

호야의 일상 2018. 9. 21. 20:21
반응형

늘 면역력을 강조하지만 면역력이 강한 분들은 그 어떠한 병도 쉽게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약하다면 건강을 해치는 병마와 싸워 방어 해 내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나 일교차가 큰 시기에 몸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다면 많은 질환들이 보다 쉽게 발생 됩니다. 그 수 많은 질환들 가운데 습도가 낮아지게 되면 호흡기질환의 발생이 쉬워 집니다. 폐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여러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 가운데 폐 기종은 폐암만큼이나 무서운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폐기종은 담배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끔찍하다 하는데요 지금부터 숨막히는 고통이 계속 되는 폐기종에 대해 알아보는 시 가져 보겠습니다.

 


폐기종이란?

폐의 원위부 공기공간의 파괴로 말초 기도나 폐포가 비정상적으로 확장된 상태를 말합니다. 기도가 파괴되지 않고 확장되는 것을 과팽창이라하고 폐기종과는 구분이 되어야 합니다. 폐기종은 만성적 질환으로 기류의 폐쇄를 특징으로 하는 폐질환군에 속합니다. 다른 말로는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과거 용어들이 진단명과 함께 혼재되어 사용하는 것으로 요즘에는 병리학적 용어로만 사용 되고 진단명은 만선 폐쇄성 폐질환으로 진단하며 치료를 합니다. 폐기종은 어마어마한 고통이 수반되는 만큼 치료를 제대로 받아야 합니다.

 


폐기종의 원인

역시나 폐질환에서 가장 큰 이유를 차지하는 흡연이 폐기종에서도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흡연과 매연으로 인해 각종 유해물질이 폐 안으로 들어와 기관지에 손상을 주고 만성 기관지염으로 발전합니다. 그 증상이 계속되어 결국 폐 조직 자체에도 손상을 입혀 폐기종이 됩니다. 최악으로는 폐의 조직은 다 파괴가 되도 폐가 빈 조직처럼 바뀌어 버리는 것입니다. 유해물질을 흡입하면 폐에 비정상적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각종질병을 유발하지만 모두 다 폐기종으로 진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안별 복합적 요인에 의해 발생 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간접흡연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폐기종 증상

처음에는 오르막 경사나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다가 이내 평지를 걸을 때에도 숨이 차게 됩니다. 결국에는 가만히 있어도 계속해서 숨이 차게 되고 만성적인 기침과 가래가 동반 됩니다. 호흡곤란이야 말로 폐기종의 주요증상으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 흔하게 나타나고 숨을 쉴 때의 쌕쌕 거림과 흉부압박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이는 특이증상이 아니 여서 가볍게 여기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평지에서도 숨이 차다면 정확한 진단으로 빠른 치료가 필요 합니다.

 


폐기종 진단/ 폐기종 치료

폐기종이 의심되어 진단을 받을 때에는 폐 기능 검사가 필수 입니다. 폐활량 측정법을 기본으로 하며 그 외의 폐 관련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런 검사들의 결과치를 환자의 연령과 성별, 키 등을 고려하여 추정 정상치와 비교를 하게 됩니다. 폐기종을 포함한 폐질환들은 돌이킬 수 없는 기류의 제한이 특징이라 완치의 목적보다는 폐 기능 악 방지 운동능력 보전에 초점을 맞추어 삶의 유지에 치료 목적을 두게 됩니다. 금연을 시키고 약물을 한 증상과 합병증의 감소를 꾀합니다. 비 약물 치료로는 산소요법, 호흡재활, 수술요법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폐기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폐질환은 호흡기 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 약해지기 쉬우므로 평소 면역력 증강에 힘써야 합니다. 금연 하시는 것이 폐기종 예방에는 으뜸입니다. 평소 유산소 운동을 통해 폐 기능을 강화 해 주고, 비흡연자라 할 지라도 평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폐질환은 어느 날 짠하고 나타나는 게 아닌 서서히 진행 되는 질환으로 정기적인 검사를 권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으로 숨을 편히 쉴 수 있게 폐 보호에 힘써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