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고혈압 상식!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본문

건강정보

고혈압 상식!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호야의 일상 2018. 9. 28. 20:58
728x90
반응형

흔히들 성인병 하면 대부분 떠올리시는 질환이 아마 고혈압이 아닐까 합니다. 대표적 성인병이자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질병을 앓고 계시지 않아도 주변에서 혈압에 관한 이야기들 흔히 듣게 되실 텐데요, 그만큼 주변에 흔한 질병인 만큼 떠도는 이야기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심이 깊지 않은 이상 제대로 증명이 안된 이야기들을 사실로 믿기 쉽습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알쏭달쏭 헷갈렸던 고혈압 상식들 알아 보려 합니다. 그 동안 잘못 알고 계셨다면 이번에 바로 잡아 보셔요!

 


고혈압 상식 첫 번째: 고혈압은 뇌졸중을 유발한다? : (X)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는 뇌 경색과, 뇌의 혈관이 터지거나 찢어져 출혈이 생기는 뇌출혈, 뇌의 표면 부 혈관에 생긴 혹이 터져 지주막의 수막 아래 부위에 발생하는 지주막하출혈 크게 세 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뇌 경색의 원인이 고혈압 때문이라고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뇌 경색은 오히려 혈압이 낮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우리 몸은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피의 흐름 강도를 높여서 막혀 있는 부위의 응고 물을 흘려 보내려고 하게 됩니다. 즉 혈압을 높여 피의 흐름을 빠르게 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 때문에 뇌 경색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발생한 뇌 경색 때문에 혈압을 높이는 작용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에게 고혈압 = 뇌졸중 이라는 생각 때문에 혈압 약으로 혈압을 낮추어 미리 예방 하시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 이라는 거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혈압 상식 두 번째: 혈압 약은 암 발병률을 높인다? (O)

모든 세포들에는 칼슘이 드나드는 조그마한 구멍이 있습니다. 칼슘이 그 구멍을 통과 할 때마다 전기적 변화가 일어나 혈관 수축과 혈압 상승을 가져 오게 됩니다. 혈압 약 가운데 칼슘 길항제 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칼슘이 드나드는 통로를 막아 혈관이 수축하지 못하고 혈액이 쉽게 흐르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 칼슘 길항제는 혈관뿐만 아니라 모든 세포에도 작용을 하는데요 혈압 약으로 인해 모든 세포의 칼슘 통로를 봉쇄 하게 되면 세포들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면역 세포들이 제 기능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면역세포들은 몸으로 침투한 바이러스를 물리치기도 하고 몸 속의 암으로 발전 가능한 세포들을 찾아 없애는 것이 주 임무인데, 칼슘 길한제로 인해 면역력을 낮추어 암의 싹을 방치하게 됩니다.

 


고혈압 상식 세 번째: 고혈압은 소금과 관련 있다? (X)

고혈압과 소금 섭취량은 상관없다는 연구 결과가 이미 나와 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고혈압 환자에게 소금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잔소리를 많이 합니다. 일반적 식습관에서는 염분 섭취를 줄일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몸은 염분 없이 살 수 없는 게 맞기 때문이죠. 염분이 부족 하면 오히려 순환 부전, 혈압 저하, 탈수, 변비, 부종, 빈혈 같은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로 너무 과한 섭취만 아니라면 고혈압과 아무 관련이 없다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상식 네 번째: 높은 면역력으로 고혈압을 극복할 수 있다? (O)

높은 면역력은 만병을 이겨낸다는 말이 있습니다. 고혈압도 마찬가지 인데요 일상 생활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많이 웃고 긍정적 생각을 해야 합니다. 실제 예로 암 환자에게 3시간에 걸친 재미난 극을 보여주고 마음껏 웃게 했더니 암세포를 공격하는 자연설해 세포 일명 NK세포가 모두 활성도가 올라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과유불급이라고 지나치게 높은 면역력은 면역 시스템의 이상으로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 웃음을 통한 면역 상승은 면역 시스템 밸런스 조절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헷갈리기 쉬운 고혈압 상식 몇 가지 알아 보았습니다. 비단 고혈압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들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속설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하지만 헷갈릴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가장 정확 하다는 것만 잊지 마시길 바라며 오늘 이야기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