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음식, 카페인, 탄수화물: 위험한 음식 중독에 대해.

일상정보

매운 음식, 카페인, 탄수화물: 위험한 음식 중독에 대해.

호야의 일상 2018. 9. 29. 20:48
반응형

우리는 종종 특정한 행동이나, 음식에 중독이 되곤 합니다. 중독의 정도가 적당 하다면 삶이 즐거워 지는 순기능이 있지만, 지나칠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많은 중독 가운데 음식 중독은 건강과 직결 되어 있습니다.한번 빠지면 쉽게 헤어나올 수 없고, 특정 음식이 없을 때 식사를 못하게 되기도 하며 그로 인해 우울증이 생기기도 하는 등 육체적 정신적으로 큰 영향을 줍니다. 지금부터 매운 음식, 카페인, 탄수화물 등.. 위험한 음식 중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현대인이 빠져 있는 중독

중독 : 특정한 물질을 찾거나 특정 행동을 멈추지 못하고 강박적으로 반복하는 증상. 현대인은 과거보다 훨씬 복잡한 세상 속에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대부분 맛있는 것을 먹고, 원하는 물건을 사면서 이를 해소 하는데, 모두 충족이 되지 않았을 때 상대적인 박탈감과 우울함을 느끼게 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우리의 뇌는 쾌락을 느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특정한 물질과 행동에 집착을 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어딘가에 중독이 되는 것은 단순히 우리의 의지력 문제가 아니라 외부의 환경적 요인과 인체의 시스템에 의해 생기는 증상이라고 이해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모든 중독은 지속기간이 길어질수록 심신이 피폐해지고, 나아가 인간관계와 일상생활 전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은 힘든 일 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중독보다는 이에 벗어남으로써 얻게 되는 보상이 훨씬 값지다는 것 입니다.

 


매운 맛 중독 왜 위험한가?

음식 중독 가운데에도 위험한 중독 중 하나로 매운맛 중독을 꼽습니다.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은 음식과는 별개로 매운 양념을 즐기게 됩니다. 강한 맛에 반복적으로 노출이 될 때 그 맛을 느낄 수 있는 기준은 점점 더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매운 맛은 우선 맛이 아닌 통증 이라는 것 알고들 계시지요? 매운 음식 섭취 시 뇌는 엔도르핀을 분비해 혀가 느끼는 고통을 감소 시키게 됩니다. 그런 원리로 매운 음식을 섭취할 때 스트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좋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운맛 중독자 분들은 매운 음식을 더 맵게 먹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십니다. 한국인의 특성상 매운맛이 많아 몸에 나쁘다는 생각을 못 하시는 것이지요! 그로 인해 소화 기관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무엇 보다 당사자의 의식 변화가 가장 중요 합니다.


탄수화물 중독 왜 위험한가?

전세계인구의 1/4은 탄수화물 중독을 앓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은 이유 없는 피로감과 졸음과 우울감등을 동반하며 노화와 관련된 질병의 발병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그리고 각 인체 부분의 수행 능력 과 민감성을 모두 저하 시키고, 실제로 더 빨리 인체를 늙게 만듭니다. 탄수화물 중독의 주범은 바로 정제된 탄수화물입니다. 흰 밀가루와 흰 쌀, 흰 설탕 등을 이용한 가공식품들이 바로 정제 탄수화물 입니다. 이것으로 제조된 음식은 단순당으로 빠르게 전환되어 인슐린과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높이고, 그로 인해 달달한 것이 땡기는 악 순환이 시작 됩니다. 단맛을 싫어 한다는 분들도 밥, , 빵으로 설탕을 섭취하게 되고, 그로 인해 탄수환물 중독 분들은 무분별하게 당을 폭식하게 되는 것 입니다. 뇌는 서로 다른 형태의 탄수화물을 구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탄수화물들을 자극의 기제로 인식하게 됩니다.

 


카페인 중독 왜 위험한가?

질병관리본부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들은 하루 평균 1.8 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합니다. 하루 2잔의 커피는 성인 1일 카페인 권장 섭취량을 웃돌게 하는 수치 입니다. 또한 카페인이 커피에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자양강장제와 에너지 음료, 진통제 등 일상에서 쉽게 섭취 가능한 음식들에는 다량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 시에는 신경과민과 위산과다 심장마비, 부정맥, 과민성대장증후군, 불면증, 수전증, 모세혈관 확장 및 피부노화, 피부 트러블 등 어마어마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들을 알고 있지만, 카페인이 가져다 주는 각성효과 때문에 카페인 중독에 쉽게 걸리지만, 쉽게 고치기 힘든 이유가 됩니다.

 

지금까지 현대인의 여러 중독 가운데 음식 중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위의 음식들은 적당히 섭취 한다면 삶의 활력과 즐거움을 주지만, 지나치게 되면 다른 질병들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풀기 보다는 다른 건강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 할 방도를 찾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