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컬링 규칙과 용어 점수계산, 아는 만큼 재미나게 즐길 수 있다! 본문

일상정보

컬링 규칙과 용어 점수계산, 아는 만큼 재미나게 즐길 수 있다!

호야의 일상 2018. 2. 9. 12:09
728x90
반응형

어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막하기도 전에 우리나라 선수들의 믹스더블 컬링 경기가 있었습니다. 1경기인 핀란드와의 경기는 중간에 "악수"를 받아 경기를 손쉽게 가져 왔습니다. "악수"의 의미는 경기를 이기기 힘들다고 생각했을 때, 경기를 포기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아쉽게 2경기인 중국과의 경기에서는 분전을 했으나 아쉽게 패했고, 3경기인 노르웨이와의 경기에서는 8엔드에 경기를 포기했습니다. 하지만, 컬링 규칙과 컬링 점수계산 방법을 알고 경기를 시청한다면 더욱 재미나게 볼 수 있겠지요? 그래서 준비한 이야기 입니다.




컬링 경기는 무엇인가?

2인이나 4인이 한 팀을 이루어서 상대팀과 번갈아 "컬링스톤"(스코틀랜드 화강암으로만 제작하는 돌)을 던져 승부를 겨루는 경기입니다. 이때 "스위핑"(얼음면을 문지르는 행위)을 하는 선수는 "브룸"(스톤의 방향과 속도 조절을 위해 스톤 앞에서 바닥을 문지르는 브러쉬)을 들고 돌의 진행방향과 속도를 조절 하게 됩니다. 



최초로 1998년 나가노 동계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고, 이번 평창에서는 남,여, 믹스더블 총 3개의 종목이 진행 되어 집니다. 경기장의 크기는 위와 같습니다.




컬링 포지션은 어떻게 되나?

믹스더블을 제외한 남,여 경기에는 투구자와, 스위퍼, 스킵으로 구분이 되어 집니다. 

투구자 : 스톤을 던지는 선수로 2번 연속 투구를 하게 됩니다.

스위퍼 : 브룸을 이용해 스톤의 진로와 속도를 조절해 주는 선수 2명으로 구성이 되어집니다.

스킵 : 팀의 주장을 겸하는 선수로 전술을 세우는 선수를 말합니다.


남여 경기는 총 10엔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팀 마다 38분의 THINKING TIME이 주어져 총 경기시간은 약 3시간 정도 걸리게 됩니다. 남,여 팀은 총 5명(후보 1명 포함)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선수마다 한번의 엔드마다 2번의 스톤을 던져 하우스 근처의 돌의 숫자로 승부를 겨루게 됩니다. 


※참고 : 믹스 더블은 2명의 선수가 출전하며 팀마다 5개의 돌을 던집니다. 1번돌을 던진선수가 5번돌을 던지고 나머지 한선수가 2,3,4번의 돌을 던지게 되어지며 엔드도 8엔드까지 밖에 없어 스피디한 전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특이하게 팀마다 스톤 1개씩을 두고 엔드가 시작이 되어집니다. 그래서 믹스 더블경기에는 하우스의 중앙과 수비하는 돌 한개씩이 미리 놓여져 있는 것입니다.



막간을 이용한 쉽게 알아보는 컬링용어

하우스(HOUSE) : 스톤이 들어가야 하는 표적. 하우스 중앙을 버튼(Button)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 버튼에 가장 가깝게 던지는 팀이 승리하는 것입니다.


호그라인(HOG LINE) : 경기에 있어 가장중요한선! 이 선을 넘지 못한 스톤은 경기에서 제외됩니다.


투구(DELIVERY) : 스톤을 하우스로 밀어 보내는 행동! 앞서 말씀드린 호그라인은 투구의 기준이 되며 여기에 도달하기 전에 손에서 스톤이 확실하게 떨어져 있어야합니다.


스위핑(SWEEPING) : 얼음판을 브룸으로 닦는 행동. 별것 아닌것 처럼 보이지만 3~5m정도를 더 나가게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행동입니다. 표면을 잠시 녹여 마찰을 줄이는 핵심 기술입니다.


해머(HAMMER) 또는 라스트스톤(LAST STONE) : 가장 마지막에 던지는 돌을 의미하며 이 돌이 점수와 연관이 많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돌입니다. 점수를 득점하지 못한 팀은 그 다음 엔드에서 해머를 가지게 됩니다.





컬링 점수계산 어떻게 되나?

하우스 안에 들어 있는 스톤들로만 점수를 계산하게 됩니다. 스톤을 보면 둥글해 보여 스톤의 바닥이 하우스와 접촉을 하지 않았어도 위에서 보았을때 걸쳐 있다면 점수 계산에 포함이 되는 스톤이 됩니다. 


버튼에 가장 가까운 돌을 안착시켜 놓은 팀이 해당 엔드의 승자가 됩니다. 그럴때 버튼과 가장 가까운 상대방의 스톤보다 더 버튼에 가까운 돌의 숫자 만큼 점수를 획득 하게 됩니다. 믹스더블을 제외 한다면 한번의 엔드에서 얻을 수 있는 최소 점수는 1점이며 최대의 점수는 8점(믹스더블 5점)이되겠습니다. 패한 팀은 점수가 없으며, 각각의 앤드마다의 점수의 합으로 승부를 겨루게 됩니다.


이렇게 컬링 규칙과 컬링 용어, 컬링 점수계산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록 비인기 종목이라 동계 올림픽 때에만 반짝 하긴 하지만 기에 비해 너무 훌륭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팀이 참으로 든든합니다. 빙판위의 체스라 불리우는 컬링! 오늘 알려드린 컬링 규칙, 컬링 용어, 컬링 점수계산법을 잘 알아 두셨다가 우리나라 대표팀이나 다른 팀들의 경기를 조금더 재미나게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