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야의 소소한 일상입니다

담배가 잇몸에 미치는 영향은? 본문

건강정보

담배가 잇몸에 미치는 영향은?

호야의 일상 2018. 11. 12. 09:52
728x90
반응형

늦가을로 접어들며 환절기를 맞아 유난히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크고 미세먼지가 북서 풍의 영향으로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대기까지 건조해져 입 속의 세균들 마저 평소보다 빠르게 번식이 가능해 집니다. 장에 상주하는 세균만큼이나 우리의 입 속에도 많은 세균들이 서식 하고 있어 평소보다 더 꼼꼼하게 입 속의 위생관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한 흡연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마저도 어려움이 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담배가 잇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와 흡연자 분들은 어떻게 구강 관리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입 냄새의 주범 담배!

기호식품들 가운데 하나인 담배 아직 까지는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사랑 받고 있지만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나 비 흡연자 분들 모두 담배가 우리 몸에 아주 안 좋다는 사실쯤은 다 알고 계십니다. 흡연을 자주 할 경우에는 입 속이 텁텁해지고 침의 분비가 줄어들어 세균 제거가 어려워 집니다. 그로 인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일으킬 수 있는 입 냄새가 생기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은 분명 담배가 입 냄새를 유발 하는 것은 알지만, 자신은 그렇지 않다고 착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은 손등에 침을 묻혀 냄새를 맡아 보던가 빈 종이 컵에다 입을 대고 숨을 쉬어 보는 등의 자가 진단을 해 보시면 확실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게 싫으시다면 구취측정기를 통한 검진도 있습니다. 입 냄새가 심하시다면 구강청결제나 양치용액을 사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높아지는 치주질환 확률!

잇몸 병 같은 치주질환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지만, 흡연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더욱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담배를 태울 때 나오는 니코틴과 타르 일산화 탄소를 포함한 약 4700여종의 유해 물질이 잇몸에 자극을 주는 것은 물론 면역력을 떨어 뜨려 구강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심해 지면서 잇몸이 붓고 시리기 시작하고 출혈이 시작되면서 최종적으로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주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간단한 치료 만으로 회복이 어렵다면 세균 제거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회복의 방해

치료를 통해 구강 건강을 회복 중 임에도 불구하고 쉽게 금연을 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담배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들은 치료 회복을 늦추고 또 다른 염증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를 식립 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은 더더욱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실패의 원인이 흡연이 될 수 있으니 치료 중에는 반드시 금연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색 되는 치아

담배의 타르 성분은 우리의 치아가 황색이나 누래 지는데 주요한 원인 입니다. 타르가 치간 사이에 낄 경우 잇몸의 색이 검은색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 금연을 하시고 평소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시어도 본래 가지고 있던 색으로 복귀가 어려운 만큼 치과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검진을 받으시고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치과는 스케일링을 한 후에 미백 젤을 치아의 겉 표면(법랑질)에 도포 함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자가미백을 하실 분들은 치과와의 상담 후 시행 하시는 것이 좋으며 미백제는 반드시 처방 받은 제품을 사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자 분들 이렇게 관리해보아요!

흡연자 일수록 비 흡연자 분들 보다 평소 구강 위생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 냄새를 조금이라도 덜 나게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질은 필수 일 뿐 아니라 치실과 치간 칫솔을 사용해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혀의 돌기에 생긴 백태와 유해 성분들도 입 냄새의 원인이 되기에 잊지 않고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주기적인 스케일링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비흡연자 분들은 6개월에 한번 정도 받는 것을 권장 하지만 흡연을 하신 다면 3개월에 한번 정도 받으시는 것이 좋다 합니다. 지금까지 담배가 잇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기호식품이지만 적당히 즐기는 것이 중요하고, 과했을 경우 우리의 몸에 치명적인 질환들을 가져올 수 있음을 명심 하시고 잊지 마셔야 하겠습니다. 날도 서늘하고 미세 먼지 수준도 안 좋은 만큼 감기 조심 하세요!


728x90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