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눈꺼풀처짐

건강정보

안검하수,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눈꺼풀처짐

호야의 일상 2018. 12. 17. 07:12
반응형

안검하수 라는 말 많이들 들어 보셨죠? 다른 말로는 눈꺼풀처짐 이라고도 하는데요 위쪽의 눈꺼풀의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육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힘이 약해져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위 눈꺼풀의 위치는 눈을 떴을 때 눈의 검은 동자 윗부분을 살짝 가리는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허나 안검하수가 있을 경우에는 위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게 되고 그로 인해 눈의 검은 동자를 평소보다 더욱 많이 덮고 심한 경우 동공까지 가리게 됩니다. 그로 인해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이런 안검하수 증상은 한쪽 눈이나 양쪽 눈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때문에 환자들은 눈꺼풀을 들어 올리기 위해 이마를 치켜들게 된다거나 턱을 들어 보려는 경향들이 나타납니다. 지금부터 눈꺼풀처짐, 안검하수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안검하수 원인

출생을 한 유아들은 한쪽 눈이나 양쪽 눈을 뜨지 못하고 눈을 감고 있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눈을 뜨게 됩니다. 허나 태어날 때부터 생기는 선천성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위로 들어 올리는 윗눈꺼풀 올림근에 이상이 생기어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목을 스스로 가눌 수 있고 스스로 물체를 보는 능력도 발달했을 때, 안검하수를 지닌 아기들은 물체를 바라보기 위해서 본능적으로 이마를 위로 들어올리거나 턱을 위로 치켜드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앞서 말한 올림근에 국한된 케이스라 할 수 있지만, 간혹 전신근육의 이상이 있거나 신경질환들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안검하수 증상

마르쿠스 건 증후군이라고 입을 특이하게 움직이면 그와 함께 눈꺼풀이 움직이는 증상이 있는 증후군이 있습니다. 선천적인 안검하수가 있는 아이가 음식을 섭취하거나 젖을 빨기 위해 입을 움직이면 눈꺼풀이 올라가거나 이상 운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씹는 근육과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을 관장하고 있는 신경이 비정상적인 연결이나 협업을 하여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 밖에도 머리에 외상이 가해졌거나 당뇨에 의한 신경의 이상들로 안검하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사물의 초점이 맞지 않아 두 개로 보인다던가 두통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중증의 근무력증으로 인해 눈꺼풀 처짐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젊은 여성분들이나 중년 이후의 남성 분들에게 흔한 케이스로, 질환의 정도가 다양해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안검하수 치료

선천적인 안검하수의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허나 언제 수술을 해야 하는지 수술 시기를 천편일률적으로 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눈꺼풀 처짐의 정도나 그로 인한 눈의 전반적인 기능, 사회적인 상황과 환자의 심리 상태 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충분한 상담을 거친 뒤에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시가 있는 안검하수 환자들은 조기에 수술을 하여 치료하는 것이 바람 직 하고, 후천적인 안검하수의 경우는 수술을 해야 할 경우도 있지만 경과를 지켜 보아야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고령이 됨에 따라 근이 약해 발생 되었거나 외상에 의한 근육의 파열이라면 교정의 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좋으며 일시적인 눈꺼풀 처짐이라면 추후 경과를 지켜 보는 편이 바람 직 합니다.

 


안검하수 예방

여성분들의 경우 미용의 목적으로 눈썹 왁싱이나 족집게를 이용한 제모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나 이는 안검하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행위들은 눈꺼풀의 힘줄을 늘어지게 만들어 안검하수가 나타날 수 있게 하는데요 이 외에도 쌍꺼풀을 위해 테이프를 자주 사용 하시는 분들이나 자주 눈을 비비시는 행동들 또한 안검하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주의를 해야 하겠습니다. 외부의 자극과 자연스러운 노화로 인해 눈꺼풀이 쳐진다면 아이크림이나 보습크림을 꾸준히 발라 주시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검하수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눈꺼풀처짐 수술을 하시어도 확연하게 눈의 크기 차이가 나서 재 수술을 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이 수술을 할 때 전신마취를 통한 수술 진행을 하기에 정확한 눈의 높이 교정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어릴 때 수술을 받고 만족스럽지 못해 성인이 된 다음 다시 수술을 받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오늘 알아 본 내용을 바탕으로 수술의 시기는 신중하게 결정하시고 아름다운 눈매 유지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