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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경련 증상 왜 가슴앓이라고 할까?

호야의 일상 2018. 12. 15.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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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위장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고 과한 수축을 일으켜 명치 끝 부분에 극심한 통증을 생기는 현상을 흔히 위경련 혹은 가슴앓이 라고 부릅니다. 보통 명치의 끝을 누가 쥐고 비트는 것만 같은 통증이 점점 심해지다가 어느 순간 다시 통증이 감소하는 현상이 반복 되며 그로 인한 오심과 구토의 증세가 동반 되기도 합니다. 이 증상의 지속 시간은 짧게는 수 분에서 길게는 수 시간 동안 지속 되기도 합니다. 위경련은 독립적인 위경련 발작도 있지만, 사실 이런 경우는 굉장히 드문 일이며 대부분은 정신신경 인자와 관계되어 일어나게 됩니다. 지금부터 위경련을 좀 더 들여다 보겠습니다.

 


위경련 원인

예전부터 소화불량에 심리적인 요인은 과연 작용을 하는가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수많은 연구가 진행 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기능성 소화 불량 환자들은 일반인 들에 비해 우울 증상이나 불안 장애가 심한 것으로 밝혀졌고, 유아기의 극심한 스트레스와도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 보고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장의 기능과 심리적 요인들이 서로 알 수 없는 복잡한 상호 작용들로 인해 기능성 소화 불량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 되어 있고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인 반응으로 위경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위 궤양이나 의 암 같은 위 질환과, 췌장의 질환들, 담낭과 담도의 질환들도 상복부의 극심한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으며, 기술적 원인 없는 소화불량 만으로도 상복부에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는 점 참고 하셔야 하겠습니다.

 


위경련 증상

위경련은 위의 운동이 비 정상적으로 증가하여 생기는 것으로 명치의 끝 부분에 극심한 통증을 수반 하는 것이 주 증상 입니다. 마치 누가 자신의 위를 손으로 부여 잡고 쥐어 짜 내는 듯한 통증을 수반하기에 모든 위장 장애들 가운데에서도 가장 심한 통증을 보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통증이 심해졌다 감소하는 증상이 반복 되고 짧으면 수 분 길게는 몇 시간 까지도 증상이 지속 됩니다. 그와 함께 구토나 오심 실신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증상은 일상 생활에 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병원을 빨리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위경련 치료

그렇다면 이렇게 고통스러운 위경련은 어떻게 치료 할까요? 위 경련의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 하지만, 우선 통증의 경감을 위해 진경제나 진정제를 사용하거나 수액 요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또한 평소에 위경련이 발생하지 않도록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 합니다. 흡연의 경우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금연을 권해 드리고 자극적인 맛의 음식들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2시간 전에는 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음식물 섭취를 자제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스트레스의 최소화도 위경련 재발이나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위경련 예방법

위경련을 예방하는 방법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평소에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시되 가급적 아침식사를 거르지 말아야 합니다. 위가 오랫동안 비어있는 상황이 반복되면 위산의 농도가 증가해 염증이나 궤양이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에 자극이 되는 음식이나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은 피하며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점막 자극을 피하기 위해 금연을 해야 합니다. 변비로 인한 위경련의 경우 물을 충분하게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그 경우에는 하루 2L를 넘은 4L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위장 운동을 정상적으로 돌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급성 상복부 통증 질환 중 하나인 위경련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허나 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담낭 담도 질환, 췌장 질환은 물론 여타 다른 위장 질환들도 상복부 통증을 유발합니다. 소화 불량도 마찬가지로 상복부 통증을 일으키기도 하구요. 그 가운데 가장 흔한 기능성 소화 불량의 경우 지방이 적은 음식들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기에 좀 더 다른 도움이 되실 수 있겠습니다. 오늘 함께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맛있는 음식들 적당히 드시고 건강한 위장을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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