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두 초기증상 매우 흔한 발진성 질환

건강정보

수두 초기증상 매우 흔한 발진성 질환

호야의 일상 2019. 1. 2. 07:21
반응형

주로 어린이의 피부에서 붉고 둥그런 발진이 나타났다가 수초로 변화하는 유행성 질환을 수두라고 합니다. 간지럽고 발열이 있으며 수포형성을 하는 것이 특징이고 만약 성인에게 걸렸을 경우 수포가 동반되고 심한 쓰라림과 신경절의 염증까지 나타나는 급성 전염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전세계 적으로 발생하며 선진국가의 주민이라도 15세 이내에 70% 정도가 경험을 하며 대부분 유아 초기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대 지역의 경우 겨울에 가장 활발 합니다. 우리나라는 5세까지 대부분의 어린아이가 수두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유행적으로 발생 합니다. 2019년 첫 공부의 주제는 수두로 정해 보았습니다.

 


수두 원인

이전에 수두에 걸린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이 수두 환자와 접촉을 했다면 감염은 비교적 쉽게 됩니다. 환자와 접촉했을 때 주로 진물에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가 되고, 환자의 재채기나 기침을 통한 통기를 통해 전파 되기도 합니다. 수두를 앓고 있을 때 수두의 전파시킬 수 있는 전염성은 보통 발진이 생기기 1~2일 전부터 발진이 나타난 후 5일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발진이 언제 시작 되었는지 모른다면 수포가 있던 발진 부위에 딱지가 생기고 새로운 발진들이 나타나지 않는 다면 전염력은 사라졌다 볼 수 있습니다.

 


수두 증상

잠복기가 2~3주 정도 되는 수두는 보통 13~17일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초기 증상으로 급성의 미열이 시작되고 가려움을 동반한 피부 발진들이 몇 시간 동안 반구진 시기를 보내고 3~4일간의 수포기를 거쳐 7~10일 내에 딱지가 생성이 되면서 호전이 됩니다. 수포들은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단계별로 변하고, 동시에 다른 단계들의 수포들이 공존 하기도 합니다. 수포가 터지면 궤양이 될 수 있고, 대부분의 수포들은 노출이 되어있는 부위보다는 가리워져 있는 부위, 예를 들면 겨드랑이나 두피 구강 점막이나 상기도의 점막, 결막, 같은 부위에 더 잘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벨트를 착용하는 부위 같은 피부가 자극 되는 부위에도 수포 형성이 잘 됩니다. 증상이 경미하고 전형적이지 않은 감염형, 불현성 감염도 있지만, 성인이 수두에 걸렸다면 전신 감염의 증상과 함께 발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수두 치료

수두를 겪는 환자는 증상이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법이 있는 질환은 아닙니다. 면역억제 환자들에게 수두가 발생 했다면 항바이러스제인 비다라빈 과 아시클로비어를 사용하여 증상을 경감시키게 됩니다. 허나 면역 기능이 정상적인 환자에게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 보았자 급성기의 발진과 통증의 호전을 반나절이나 하루 이틀 정도 앞당겨 주는 효과만 있고 증상 완화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고로 모든 수두 환자들에게 항 바이러스제를 사용 하는 것은 적합하지 아니하고, 삼차신경의 제1 분지가 이완 되거나 증상이 아주 심할 경우에만 사용하게 제한 되어 있습니다.

 


수두 예방

면역억제 환자들이나 감수성이 높은 신생아들은 환자들과 접촉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피하주사용 생백신을 1~12세의 사람에게 사용하는데요 한번에 0.5ml를 투여 받으면 3~6년새에 70~90%에 가까운 수두 방어력을 얻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 4~8주 간격으로 2회 투여 받았을 시 70%의 효과가 생기고 백혈병 환자의 경우도 동일하게 투여 받게 됩니다. 백신의 역할은 발병이 되더라도 아주 경미한 증상들만 나타나게 해 줍니다. 허나 7%의 확률로 경미한 발진이 생기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감염되었을 때의 양보다는 적게 나타나지만 추후 대상 포진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수두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각종시설과 병원들은 증상이 발생 후 수포가 다 마를 때까지 환자를 격리 해야 합니다. 학교 같은 교육기관에서는 학생의 등교를 제한해야 하고, 특히나 면역 억제 환자가 있는 병원은 철저한 환자의 격리가 필요 합니다. 면역저하자 분이거나 면역제 치료를 박는 분이라면 수두대상포진 면역글로불린을 4일이내에 투여 받으셔야 하고 가능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오늘 공부한 내용 잘 알아 두셨다가 수두에 큰 피해 입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