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건강정보

폐렴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호야의 일상 2018. 12. 31. 07:04
반응형

세균에 의해서 호흡세기관지 이하의 부위인 폐 조직에서 경화반응과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질환을 우리는 폐렴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가래와 잦은 기침, 발열을 동반하고 흉부 X-Ray에서 폐렴과 비슷한 소견이 발견되면 폐렴 진단과 함께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하지만 폐렴과 비슷한 비 감염성 질환과의 차별과 정확한 감별을 위해서는 폐에서 원인이 되는 병균을 검출하거나 합당한 병리 소견을 증명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 모든 환자들에게 그와 같은 검사를 시행하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의사의 경험적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질환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올 해의 마지막 날 폐렴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폐렴 원인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 하나 가장 흔한 경우는 감염성 폐렴이 되겠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병원균에 의해 발생하며 드물게는 기생충이나 곰팡이 들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 물질들에 의해서 알레르기성 폐렴이 일어 나기도 하며 환자가 어떤 것을 잘못 삼켜 사레가 걸리거나 의식이 없는 상황에서 입안의 분비물이나 음식이 기도로 넘어가 흡인성 폐렴이 발생 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들에게 폐렴은 잘 생기는데 노인과 어린아이들에게서 폐렴이 더 잦은 이유는 바로 면역력에 따른 방어능력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약자나 면역력이 떨어진 아이들에게 독감에 걸리면 폐렴에 대한 방어 기전들도 낮아 지기 때문에 폐렴 예방을 위해서도 독감 예방 접종을 받으셔야 합니다.

 


폐렴 증상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폐의 전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발생되어 폐 증상과 전신에 걸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 증상으로는 호흡기계가 자극 때문에 염증 물질을 배출하여 기침과 가래, 숨을 쉬기 어려운 호흡곤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래는 고름과 비슷하게 끈적거리는 현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피가 묻어 나기도 합니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에 까지 염증이 진출 했다면 숨을 쉴 때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호흡기 뿐만 아니라 소화기 계통에서 설사나 구토 같은 증상들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전신적 증상으로 온몸에 걸친 두통,관절통, 근육통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폐렴 치료

폐렴은 무조건 적으로 입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망 위험도나 병의 중증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하여 외래로 치료를 할 것인지 입원을 할 것인지 경정하게 됩니다. 폐렴으로 외래 치료를 받으려면 폐렴 이외에는 다른 건강 문제가 발견되지 않고, 경구약을 복용하는 데에도 이상이 없으며, 약제 내성균에 의한 감염 확률이 낮아야 합니다. 외래 치료의 장점은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하고, 입원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차적 감염의 위험성이 적으며,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허나 폐렴이라는 질환은 의료진의 임상적 판단이 매우 중요한 질환인 지라 입원치료의 여부는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예방

폐렴 발생의 1/3가량은 흡연과 관계된 경우가 많습니다. 고로 금연을 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노인 분들의 경우 치매나 뇌졸중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이 적지 않기에 흡인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분들의 경우 흡인을 줄이는 노력이 중요하고, 충분한 영양의 섭취로 영양결핍에 의한 위험인자를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예방접종이 매우 중요 합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호흡기 감염에 의한 입원률과 사망률을 대폭 감소 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렇게 2018년의 마지막 날 폐렴에 대해 함께 공부해 보았습니다. 폐렴으로 입원한 모든 환자는 퇴원 시 폐렴 구균 백신을 접종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과 폐렴 구균 백신은 서로 다른 곳에서 동시접종이 가능 합니다.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는 손쉬운 방법은 손 씻기 입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손을 잘 씻어 주는 것 만으로도 많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고로 습관이 되신다면 개인 건강에 큰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오늘 알려드린 내용 한번 복습하시고 끝이 나는 2018년 마무리 잘 하셔서 내년에도 건강함 유지 잘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