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명작] 단테의 신곡(Dante Alighieri - Divine Comedy)에 대하여.

교육정보

[세계명작] 단테의 신곡(Dante Alighieri - Divine Comedy)에 대하여.

호야의 일상 2023. 4. 18. 15:02
반응형

단테의 신곡(Divine Comedy)은 이탈리아의 시인 단테 알리기에리(Dante Alighieri)가 쓴 에피코스로, 지옥, 연옥, 천국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됩니다.



먼저, ‘지옥’(Inferno)은 지옥의 구조와 거기 사는 죄인들의 모습, 그리고 단테의 스승 버누오(Brunetto Latini)와 라틴어 시인 비르길(Virgil)이  주인공 단테 자신을 이끌어 지옥을 탐험하는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지옥의 9개의 원에서 단테는 각기 다른 죄인들을 만나며 그들이 받은 벌을 시간과 장소에 따라 묘사하게 됩니다.

 

반응형

각각의 원은 다른 형태의 죄악을 저지른 인간들을 벌하고 있습니다.

1. 첫 번째 원: 무관심한 자들의 지옥(Inferno Ⅰ)

이곳에는 악행을 범하지는 않았지만 선을 행하지도 않은 무관심한 인간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늘에 대한 갈망이나 지옥의 고통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서 세상에 더 이상 관심이 없어졌습니다.

2. 두 번째 원: 욕망의 지옥(Inferno Ⅱ)

이곳에는 욕망의 노예가 된 인간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인생에서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는 데에만 노력하다가, 결국에는 영원한 고통을 받게 되었습니다.

3. 세 번째 원: 낭비하는 자들의 지옥(Inferno Ⅲ)
이곳에는 돈과 자신의 시간을 낭비한 인간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을 찾지 못하고 돈과 시간을 낭비하여 영원한 고통을 받게 되었습니다.

4. 네 번째 원: 분노의 지옥(Inferno Ⅳ)
이곳에는 분노와 격노에 빠진 인간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분노를 억누르지 못하고, 끝없는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5. 다섯 번째 원: 양심의 지옥(Inferno Ⅴ)
이곳에는 양심이 불편하고 나쁜 것을 아는데도 그것을 하지 않는 인간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양심의 가책을 느끼면서도 죄를 범하며, 영원한 고통을 받게 되었습니다.

6. 여섯 번째 원: 이기심의 지옥(Inferno Ⅵ)
이곳에는 이기심에 빠진 인간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해치며, 이기심에 빠져 영원한 고통을 받게 되었습니다.

7. 일곱 번째 원: 폭력의 지옥(Inferno Ⅶ)
그들은 살아 있는 것과 죽은 것 모두에 대한 폭력을 저질렀습니다.
이 원에는 가장 많은 고통을 받는 인간들이 있으며, 그들은 끝없는 고통과 괴로움을 겪게 됩니다.

8. 여덟 번째 원: 속임수의 지옥(Inferno Ⅷ)
이곳에는 속임수와 기만쟁이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속이고 기만하여 이익을 취했으며, 그로 인해 영원한 고통을 받게 됩니다.

9. 아홉 번째 원: 배신의 지옥(Inferno Ⅸ)
이곳에는 가장 심한 죄악인 배신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배신하거나, 특별한 신뢰를 받은 사람들을 배신하여 영원한 고통을 받게 됩니다.


728x90

그 다음, ‘연옥’(Purgatorio)은 연옥의 구조와 그곳에서 행해지는 속죄의 모습, 그리고 성 프란시스코의 도움으로 비르길과 단테가 연옥을 탐험하는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연옥에서는 7개의 산에서 단테와 비르길리오는 천국을 향해 이 산들을 오르며 여러 인물들을 만나고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제 각각의 산을 간략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1. 연옥의 첫 산: 자존심의 산(Pride) - 이 산에서는 자존심과 오만함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룹니다.

2. 연옥의 둘째 산: 질투의 산(Envy) - 이 산에서는 질투와 이기심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3. 연옥의 셋째 산: 분노의 산(Wrath) - 이 산에서는 인간이 분노를 느낄 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 그 결과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보여줍니다.

4. 연옥의 넷째 산: 나태의 산(Sloth) - 이 산에서는 인간의 나태와 게으름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를 다룹니다.

5. 연옥의 다섯째 산: 탐욕의 산(Greed) - 이 산에서는 탐욕과 욕망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다룹니다.

6. 연옥의 여섯째 산: 먹보의 산(Gluttony) - 이 산에서는 인간의 먹는 습관과 배고픔에 대해 다루며, 먹는 것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7. 연옥의 일곱째 산: 욕망의 산(Lust) - 이 산에서는 인간의 욕망과 사랑에 대해 다루며, 욕망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신곡에서는 인간이 가지는 다양한 죄악을 연옥일곱개의 산으로 구분하여 나타내며, 그 산을 통해 인간의 삶과 죄악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마지막으로, ‘천국’(Paradiso)은 천국의 구조와 그곳에 사는 영혼들의 모습, 그리고 단테가 성 빅토르(Victor)와 그의 아버지의 도움으로 천국을 탐험하는 이야기로 끝맺음 됩니다. 천국에서는 9개의 천국궁에서 단테가 각 천국마다 찬미하는 영혼들을 만나며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가며 하느님의 영광을 찬양하게 됩니다.  이제 각각의 천국궁을 간략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1. 순수한 자들의 천국궁(The Heaven of the Pure) - 이 천국궁에서는 성령과 하느님의 은총으로 구원을 받은 순수한 영혼들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

2. 현명한 자들의 천국궁(The Heaven of the Wise) - 이 천국궁에서는 지적인 지혜와 지식을 바탕으로 선을 행하는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

3. 긍지와 자신감의 천국궁(The Heaven of the Righteous and Just) - 이 천국궁에서는 긍지와 자신감을 가진 성도들이 모여 살고 있습니다.

4. 관계가 두터운 천국궁(The Heaven of the Lovers) - 이 천국궁에서는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으며, 서로를 깊이 이해하고 서로에게 충실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5. 향유를 향한 욕망의 천국궁(The Heaven of the Perfume Makers) - 이 천국궁에서는 향수 제작자들이 모여 살고 있으며, 창조적인 열정과 세련된 미적 감각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향기를 만들어 냅니다.

6. 화목과 평화의 천국궁(The Heaven of the Politicians and Rulers) - 이 천국궁에서는 정치인과 지도자들이 모여 살며, 사회적 평화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7. 성령의 일치를 경험하는 천국궁(The Heaven of the Contemplatives) - 이 천국궁에서는 성경을 공부하고 기도를 하며, 하느님과 성령의 일치를 경험하며 신앙을 깊이 살아갑니다.

8. 극도의 연민과 자비로운 사랑의 천국 - 이 천국궁에서는 인간에 대한 높은 자비와 연민을 가진 성도들이 모여 살며, 자비와 연민을 통해 인간의 고통을 완화시키고 인간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듭니다.

9. 하느님의 영광의 천국궁(The Empyrean) - 이 천국궁에서는 하느님과 그의 영광이 존재하는 곳으로, 이 천국궁은 모든 천국궁들의 꼭대기에 위치합니다. 여기서 단테는 하느님의 혼돈을 이루는 다리에 걸쳐 그의 현명함을 체험하고 하느님의 계획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신곡에서 천국궁은 각기 다른 미덕과 덕목들을 가진 인물들이 모여 살고 있으며, 이들 인물들의 이야기는 단테가 말하고자 하는 인간의 복잡한 본성과 하느님의 계획에 대한 깊은 생각을 전달합니다


이 책은 혼의 구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담고 있는 신앙서적이지만, 그 안에는 그 시대 이탈리아 사회와 문화에 대한 풍부한 역사적인 풍경도 함께 담겨있기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이 책은 인간이 직면하는 복잡한 윤리적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단테의 생각을 담고 있으며, 예술과 사랑, 정치와 교회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그의 의견을 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단테의 신곡은 중세 유럽 문학의 주요 작품 중 하나로, 그 당시의 세속문학이나 사투리보다는 라틴어와 고전문학의 영향을 받은 고전주의적인 언어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알려 집니다. 이 작품은 현재까지도 세계적인 문학적 고전으로 존경받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번역되어 출판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문학과 예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단테의 복잡한 철학과 윤리적 가치, 그리고 인간적인 경험과 역사적인 풍경을 함께 담고 있어서, 이 책을 읽으면서 독자들은 단테의 신념과 철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간의 복잡한 삶과 신앙, 사랑, 지혜, 희생과 구원 등의 주제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따라서 이 책은 '문학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측면에서도 가치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