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에서 파스카의 유래와 부활절과의 관계는?

일상정보

기독교에서 파스카의 유래와 부활절과의 관계는?

호야의 일상 2023. 4. 10. 12:30
반응형

최후의만찬

파스카(Paschal)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기독교의 명절인 부활절을 일컫는 말입니다. 
"파스카(Paschal)"라는 용어는 "유월절의 또는 관련된"을 의미하는 라틴어 "Paschali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유월절과 부활절의 연관성은 기독교 성찬식의 기초가 되는 최후의 만찬이 유월절 식사로 여겨진다는 점에서 의미심장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부활절의 기원은 봄의 도래를 축하하는 고대 이교도의 축제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축제에는 봄과 다산의 게르만 여신인 에오스트레(Eostre)와 같은 다양한 신과 여신에 대한 숭배가 포함되었습니다. "부활절"이라는 이름은 이 여신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반응형

기독교가 유럽 전역에 퍼짐에 따라 초기 기독교 교회는 이교도 들의 봄 축제와 일치하는 기독교 휴일을 제정하려고 했습니다. 목표는 이교들의 축하 행사를 기독교 행사로 대체하는 것이 목적 이었습니다.


유월절


초기 기독교 교회에서는 언제 부활절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유월절과 같은 날에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춘분 후 첫 만월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일요일에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서기 325년에 개최된 '니케아 공의회'는 부활절을 춘분 후 첫 보름달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일요일로 정함으로써 이 논쟁을 해결했습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와는 달리 교회의 부활절은 매년 날짜가 변경 됩니다!!

이 날짜는 북반구에서 봄의 시작을 알리고 삶의 새로운 계절의 시작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오늘날 부활절은 전 세계 기독교인들이 세례의 갱신과 중생의 시간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묵상하고 죽음을 이기신 그분의 승리를 축하하는 시간입니다. 또한 가족과 지역 사회가 함께 모여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의 기쁨을 나누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