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째 이어지고 있는 라니냐 가고 온다는 슈퍼 엘리뇨 과연 무엇인가? 왜 문제인가?

교육정보

3년째 이어지고 있는 라니냐 가고 온다는 슈퍼 엘리뇨 과연 무엇인가? 왜 문제인가?

호야의 일상 2023. 5. 3. 11:29
반응형

올 2023년에는 지난 3년간 영향을 끼치던 라니냐가 소멸되고, 엘리뇨가 발생하면서 역대급 더위를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자, 과연 그렇다면 이 둘이 무엇이며, 어떤관계이고 어떤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엘리뇨는 무엇인가?


엘니뇨는 열대 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자연적인 기후 패턴입니다. 중부 및 동부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균보다 따뜻한 기간을 말하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대기 순환 및 날씨 패턴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엘니뇨 기간에는 열대 태평양을 가로질러 동쪽에서 서쪽으로 부는 무역풍이 약해집니다. 이로 인해 심해에서 찬 물의 용승이 감소하여 중부 및 동부 태평양에 따뜻한 지표수가 축적됩니다. 따뜻한 물은 대기 순환에 영향을 미쳐 세계 여러 지역의 강우 패턴과 온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엘니뇨 현상은 일반적으로 2~7년마다 불규칙하게 발생하며 6~18개월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는 온도, 강수량, 폭풍 활동의 변화를 포함하여 전 세계의 날씨 패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영향을 받는 지역에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라니뇨는 무엇인가?


라니냐는 엘니뇨-남방진동(ENSO) 기후 패턴의 반대 단계입니다. 중앙 및 동부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균보다 낮은 기간을 말하며, 이로 인해 전 세계의 대기 순환 및 기상 패턴의 변화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니냐 기간에는 열대 태평양을 가로질러 보통 동쪽에서 서쪽으로 부는 무역풍이 강화됩니다. 이로 인해 심해에서 차가운 물이 용승하여 중부 및 동부 태평양에 차가운 지표수가 축적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은 또한 대기 순환에 영향을 미쳐 세계 여러 지역의 강우 패턴과 온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라니냐 현상은 일반적으로 엘니뇨 현상 이후에 발생하며 불규칙적으로 발생하여 수개월에서 1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엘니뇨와 마찬가지로 라니냐는 온도, 강수량 및 폭풍 활동의 변화를 포함하여 전 세계의 기상 패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영향을 받는 지역에 경제적, 사회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엘리뇨와 라니냐의 관계


엘니뇨와 라니냐는 엘니뇨-남방진동(ENSO)으로 알려진 동일한 기후 패턴의 두 단계입니다. ENSO는 열대 태평양에서 수년에 걸쳐 발생하는 따뜻한 위상과 차가운 위상 사이의 자연적인 진동입니다.

엘니뇨 동안 무역풍이 약해지고 따뜻한 지표수가 중태평양과 동부 태평양에 쌓입니다. 라니냐 기간 동안 무역풍이 강화되고 같은 지역에 차가운 지표수가 쌓입니다. ENSO의 이 두 단계는 반대이지만 동일한 자연 순환의 일부입니다.

엘니뇨와 라니냐 현상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종종 서로 뒤따릅니다. 예를 들어 강한 엘니뇨 현상에 이어 해양과 대기가 점차 정상 상태로 돌아가는 라니냐 현상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강력한 라니냐 현상 뒤에 엘니뇨 현상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올해 여름을 라니냐에서 엘리뇨로 전환 되는 그 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728x90

엘리뇨와 라니냐의 측정방법은?


엘니뇨와 라니냐는 해수면 온도, 기압, 바람 패턴 등 다양한 지표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엘니뇨와 라니냐의 주요 지표 중 하나는 중앙 및 동부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입니다. 엘니뇨 기간에는 이 지역의 해수면 온도가 따뜻해지고 라니냐 기간에는 해수면 온도가 낮아집니다. 이러한 온도 변화는 위성 및 부표 데이터와 선상 및 기타 측정을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지표는 타히티와 호주 다윈 사이의 대기압 차이를 측정하는 남방진동 지수(SOI)입니다. 엘니뇨 동안에는 일반적으로 이 두 위치 사이의 기압차가 감소하는 반면, 라니냐 동안에는 기압차가 증가합니다.

해수면 온도와 기압 외에도 바람 패턴을 사용하여 엘니뇨와 라니냐를 모니터링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엘니뇨 때는 무역풍이 약해지고 라니냐 때는 무역풍이 강해진다. 이러한 바람의 변화는 위성 및 레이더 데이터와 기타 측정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감지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 엘리뇨가 발생하면 대한민국은?


엘니뇨는 여름철 한국의 기상 패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엘니뇨 기간에는 서태평양이 따뜻해지는 경향이 있어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강수량 증가와 태풍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엘리뇨시기에 주의해야하는 이유 )


특히 엘니뇨는 한반도를 강타하는 태풍의 빈도와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폭풍은 폭우와 강풍을 동반하여 홍수, 산사태 및 기타 유형의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편, 엘니뇨는 여름 동안 한국의 일부 지역, 특히 남부 지역에 더 건조한 조건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뭄이 발생하여 영향을 받는 지역의 농업 및 수자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