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여성들 자궁내막암 증가세··· 빠르게 발견하려면?

건강정보

우리나라 여성들 자궁내막암 증가세··· 빠르게 발견하려면?

호야의 일상 2023. 5. 9. 13:46
반응형

요근래 자궁내막암이 20~30대에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질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은 자궁내막(자궁 내벽)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여성의 자궁 내막은 월경 주기 동안 증식하고 간략화하는 세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이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제어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자궁내막암이라 부릅니다.


반응형

자궁내막암의 원인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지만, 몇 가지 위험 요인들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궁내막암의 가능한 원인과 위험 요인들입니다.

1. 호르몬 변화: 자궁내막암은 호르몬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과다한 노출이 자궁내막의 비정상적인 세포증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폐경: 폐경 후에는 에스트로겐 수준이 감소하면서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폐경 후에도 자궁내막암이 발생할 수 있는 이유는 에스트로겐 수준이 여전히 일부 조직에서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3. 비만: 비만은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입니다. 비만은 에스트로겐 수준을 증가시키고,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여 자궁내막암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당뇨병은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과 에스트로겐 수준의 변화를 유발하여 자궁내막암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이 상당히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정 유전자 변이는 자궁내막암 발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6.  경구 피임약 사용: 장기간  경구 피임약을 사용한 여성들은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이 약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임약의 사용은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7. 나이: 자궁내막암은 주로 폐경 이후에 발생하는 암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위험 요인들은 자궁내막암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추가적인 요인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8. 경구 피임약의 구성 요소: 일부 연구는 특정 타액 경구 피임약의 구성 요소가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게스틴 혹은 에스트로겐의 특정 형태가 자궁내막암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9. 과거 자궁질환: 이전에 자궁내막증식(hyperplasia), 자궁근종(uterine fibroids) 등과 같은 자궁 관련 질환을 겪은 경우 자궁내막암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의 발생은 다양한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의 유전적 요소, 생활 양식, 호르몬 수준 등이 모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 간의 관계는 여전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 요인을 인지하고, 주기적인 검진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728x90

초기증상

자궁내막암의 초기 증상은 다양할 수 있으며, 각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은 일반적으로 자궁내막암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몇 가지 흔한 증상입니다.


·  이상한 질출혈: 가장 일반적인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다음 기간에도 질출혈이 계속되거나, 폐경 후에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출혈은 비정상적으로 길고, 양이 많거나 불규칙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은 갑자기 나타나는 질출혈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  비정상적인 질분비물: 자궁내막암으로 인해 자궁 내벽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거나, 색상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비물은 희고 수포 같은 형태를 띠기도 합니다.

· 통증:하복부 통증이나 골반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지속적이고 만성적일 수 있으며, 통증의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자궁 축소감: 일부 여성은 자궁 축소감이나 자궁 내부의 비정상적인 종창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종양이 자궁 내부에 형성되어 자궁의 크기나 형태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초기 증상들은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의심하게 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증상들은 다른 여러 가지 여성 건강 문제와도 관련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는 증상을 평가하고 필요한 추가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줄 것입니다.

이러한 점들 잘 기억하셨다가 혹여나 의심이 되신다면 가까운 부인과에서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