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어떻게 아프고, 어떻게 치료, 예방해야 하나 (A~Z까지)

건강정보

통풍 어떻게 아프고, 어떻게 치료, 예방해야 하나 (A~Z까지)

호야의 일상 2023. 6. 7. 16:39
반응형


통풍은 관절에 요산염 결정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관절염의 한 형태입니다.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 부종, 발적, 영향을 받는 관절의 압통이 특징입니다. 통풍은 엄지발가락 기저부의 관절에 가장 일반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발목, 무릎, 손목 및 손가락과 같은 다른 관절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다음은 통풍에 대한 몇 가지 핵심 사항입니다.

 

1. 요산: 통풍은 고요산혈증으로 알려진 상태인 혈중 요산 수치가 높아서 발생합니다. 요산은 특정 식품에서 발견되고 신체에서 생성되는 물질인 퓨린을 신체가 분해할 때 생성되는 노폐물입니다.

2. 요산 결정: 요산 수치가 높으면 요산 결정이 형성되어 관절에 축적되어 염증과 통풍의 특징적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결정은 또한 신장에 침착되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위험 요인: 몇 가지 요인이 통풍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통풍의 가족력

   - 비만

   - 높은 알코올 소비(특히 맥주)

   - 퓨린이 풍부한 식단(내장육, 해산물, 단 음료 등)

   - 특정 의학적 상태(신장 질환 및 고혈압 등), 및 특정 약물(예: 이뇨제).

4. 통풍 발작: 통풍 발작은 보통 밤에 갑자기 발생합니다. 영향을 받은 관절은 부어오르고, 붉어지고, 뜨거워지고, 극도로 고통스럽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날카롭거나 극심한 것으로 묘사됩니다. 공격은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간헐적으로 재발할 수 있습니다.

5. 만성 통풍: 치료하지 않거나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통풍은 만성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통풍은 빈번하고 반복적인 통풍 발작, 관절 손상 및 결절 형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결절은 관절 주위의 피부 아래에서 발생하는 덩어리이며 관절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28x90

6. 통풍의 진단

 통풍은 증상, 병력 및 실험실 검사의 조합을 기반으로 진단됩니다. 의료 전문가는 신체 검사를 수행하고, 요산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지시하고, 영향을 받은 관절에서 체액을 흡인하여 요산염 결정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통풍의 치료

 통풍 치료의 목표는 발작 중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고, 요산 수치를 낮추고, 향후 통풍 발작 및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치료 옵션에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콜히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알로퓨리놀 또는 페북소스타트와 같은 요산염 저하제와 같은 약물이 포함됩니다.

8. 라이프스타일 변화: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통풍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건강한 체중 유지, 과도한 알코올 섭취 피하기, 수분 유지, 퓨린이 적은 균형 잡힌 식단 따르기, 규칙적인 신체 활동 참여 등이 포함됩니다.

9. 공존 조건: 통풍은 종종 다른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풍이 있는 사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병 및 신장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이러한 공존 조건을 관리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합니다.

10. 예방: 특정 생활 습관을 바꾸고 지시에 따라 처방약을 복용하면 통풍 발작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건강한 식단 유지, 알코올 섭취 제한, 충분한 수분 유지, 규칙적인 운동, 권장 치료 계획 준수가 포함됩니다.

여기에 제공된 정보는 최신 의학 지식을 기반으로 하지만 완전하지는 않으며 정확한 진단 및 맞춤 치료 권장 사항을 위해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