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돌연사 원인은 부정맥?

건강정보

갑작스러운 돌연사 원인은 부정맥?

호야의 일상 2017. 11. 15. 16:46
반응형

갑작스러운 돌연사 원인은 부정맥?


돌연사라 함은 평소와 같이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 심장에 문제가 생겨 한 시간 이내로 갑작스러운 사망사고를 일컷습니다. 건강한 분들이 갑작스럽게 돌아가시는 경우는 대부분 "부정맥"에 의해 발생되어집니다. 일예로 미국에서는 90초에 한명씩 돌연사가 발생하고 있으며, 1,000명당 2명정도는 돌연사로 인한 사망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의 1/10정도로 추정하고 있지만 최근에 급증을 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주제인 만큼 궁금증을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연사의 원인 중 90%는 부정맥에의한 사망이라는 통계수치가 있습니다. "부정맥" 이라함은 심장박동이 규칙적이지 아니하고 리듬이 깨어져 불규칙하게 박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박수는 분당 60~100회정도가 평균적인 수치이지만 60회 아래로 떨어지거나 100회 이상으로 뛴다면 부정맥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10%는 심장의 펌프질 이상으로 발생되어집니다. 이렇듯 돌연사는, 심장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하다면 우리는 부정맥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야 겠죠?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갑작스럽게 가슴이 두근거리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갑자기 급하게 뛰거나, 갑자기 심장박동에서 강한 박동이 느껴지는 등의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발현 되면 곧 현기증과 호흡곤란, 그에이어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증상이기 때문에 자신이 부정맥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큰 병원을 방문해 주셔야 할것입니다. 정확한 진단전 까지는 두려워 하실 필요는 없으나 의심이 된다면 지체 말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시한폭탄 같은 부정맥의 치료는 대부분 약물치료나 세제동기라고 하는 심박의 리듬을 교정시켜주는 의료기기를 통해 치료 받게 되어지고,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은 상이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시기에는 금주와 금연은 당연한 것이고 추후 발생되어질 수 있는 합병증 예방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해 주셔야 합니다. 물론 각종 심전도 검사나, 초음파를 통해 정도가 심하지 않으시다면 별도의 치료는 필요치 않으십니다




이렇게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돌연사의 가장 큰적은 흡연입니다. 특히 흡연자들은 비흡연자 분들보다 심마비로 인한 사망 확률이 월등히 높기 때문에 돌연사의 위험도도 높아지기 마련이겠지요. 반드시 금연을 하시면서 혈압, 당뇨, 비만 같은 대사증후군들을 관리하셔야 하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해 돌연사 예방에 힘쓰셔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돌연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대부분의 돌연사 환자분들이 수일에서 수주전에 증상을 경험 하셨다고 합니다. 자신의 흉부에 통증이나 압박감이 있고, 머리가 비어진듯한 상황이나, 호흡곤란등을 동반하며 심장이 빨리 뛰신다면 바로 전문의의 검사가 필요하다 생각되어지므로, 잘 알아 두셨다가 미리 예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