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할수 없는 하히힐, 무지외반증 원인과 증상은?

건강정보

포기할수 없는 하히힐, 무지외반증 원인과 증상은?

호야의 일상 2017. 11. 23. 09:34
반응형

포기할수 없는 하히힐, 무지외반증 원인과 증상은?


젊은 여성분들이라면 포기 할 수 없는 필수 패션아이템인 하히힐, 하히힐은 다리를 더 길에 보이게 하는 효과 뿐만 아니라 얇아 보이게도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불편함과 고통을 감수하고 많이들 신고 계시지만 발에 많은 무리를 주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또한 젊은 남성들도 높은 구두나 깔창을 사용함에 따라 무지외반증 증상이 많이 발생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무지외반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 무엇인가?

엄지발가락의 1중족 발가락 관절을 기준으로 삼아 발가락의 뼈가 바깥으로 치우치게 되며 발 뒷꿈치 쪽의 뼈는 그와 반대로 안쪽으로 치우쳐 발가락이 발등 쪽으로 휘어지게 되거나 회전되어 기형젹인 변형이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하히힐을 즐겨 신게 됨으로써 몸의 체중이 앞으로 쏠려 엄지발가락이 휘어지는 것입니다.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통증은 물론 발의 외형이 이상하게 변하므로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무지외반증 원인은?

이 증상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 요인이라 함은 중족 관절면의 각도가 과한 경우나 평발과 넙적발을 가졌을 경우, 그리고 과도하게 유연한 발일 경우 발생되어 집니다. 후천적인 요인은 폭은 좁고 굽이 높은 하히힐을 자주 신으실 경우에 발생되어지며 외상으로 인해 무지외반증이 발생되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은?

가장 흔한 증상은 1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에 돌출되어져 있는 건막류의 통증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견막류란 엄지발가락 안쪽에 생기는 큰 혹을 말합니다. 자신의 볼에 맞지 않고 꽉끼게 되는 신발을 신을경우 이곳이 압력을 받아 통증을 수반하게 됩니다. 앞이 좁고 뾰족한 신발일 수록 엄지발가락을 새끼발까락 쪽으로 밀어내는 경향이 강해 증상을 악화 시키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 치료는?

우선 증상이 나타나면 굽이 높은 신발은 되도록 피하시고, 돌출된 부위의 자극을 피하기 위해 볼이 넓고 편한 신발을 신으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보통 운동화가 가장 좋은 신발이라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그리고 튀어나온곳에 패드를 대어 통증을 완화 시키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또한 1중족골과 족지 관절 부위에 염증이 있는 것이라면 항생제 투여를 통해 증상 완화를 꾀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해 신을 신기도 힘들거나, 엄지 발가락 뿐만아니라 2,3번째 발가락에 변형이 와서 외관상 보기가 흉하다면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한다면 튀어나온 뼈를 깎고 뼈를 정렬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인대 이전술을 동시에 하게 됩니다.



오늘은 일명 하히힐병 이라고도 불리우는 무지외반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적 요소도 중요 하지만 발의 건강을 위해서는 너무 좁고 높은 신발은 되도록 피하고, 오늘 알아본 증상 말고도 다른 질환도 일어날 수 있는만큼 평소 발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얼굴엔 관심이 많지만 발에 관심이 덜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종일 우리의 몸을 지탱해 주고 있는것은 발인데 말이죠. 오늘은 퇴근후에 수고한 발을 위해 족욕한번 어떠신가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