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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에 더 고생인 수족냉증 원인은?

호야의 일상 2017. 12. 6.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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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사람과 비교했을 때 유독 손과 발이 차가우신 분들 계신가요? 여름에도 물론 겨울에도 손과 발이 더 차지는 분들이 있는데요. 요즘같이 찬바람이 불때면 정말 손이 저릴 정도로 차가워 진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마음이 불안해져 남들이 모르는 고통에 시달리고 계신대요 내 몸이 보내는 적신호인 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은 무엇인가?

쉽게 말씀드리자면 딱히 추위를 느끼지 않아도 될 정도의 온도에서 손과 발이 지나치게 차가워져 냉기를 느끼는 병입니다. 한여름에 장갑을 끼고 있어도 덥지 않을 정도의 차가움인데요, 겨울이 되면 손발이 시리고 찌르는것 같은 고통을 수반한다 합니다. 그로 인해 손발뿐만이 아니라 허리와 엉덩이 무릎 같은 이곳 저곳이 시린 증상을 나타내는데요,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수족냉증 원인은 무엇인가?

이는 몸의 혈관속의 혈액순환이 원할하게 돌지 못해 발생되어지는 혈류성 질환으로, 혈액순환이 손끝과 발끝까지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해 차갑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겨울에는 추위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하게 반응해 혈관이 수축되고 그로 인해 손과 발끝의 말초 부위에 혈액의 공급이 줄어 들어 발생하게 되어집니다


왜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되는가?

수족냉증은 보통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특히 출산을 마친 여성분들이나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분들에게 자주 발생되어진다 합니다. 이유는 초경을 시작으로 임신과 출산, 폐경까지 경험을 하게 되는 여성 분들의 호르몬 변화가 남성에 비해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서적으로 예민하고 긴장을 많이 하는것이 여성분들의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아로마 오일을 사용해 모세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량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은?

무엇보다 최대한 추위에 노출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도 다른 부위가 차가워 진다면 신경들의 운동에 의해 수족냉증 또한 악화 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유지 하는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과 반신욕, 족욕등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 더해 근력운동과 심폐지구력을 향상 시키는 운동을 해 자연스레 몸을 따듯하게 풀어주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주 3회이상 30분정도의 적절한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의 보약과도 같습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금연을 하셔야 하고 너무 타이트한 옷도 피하시고, 스트레스나 긴장상황이 왔을대에는 심호흡으로 스트레스를 풀어 주셔야 합니다



몸의 온도를 조절하는 음식들

몸을 차갑게 해 주는 음식들을 다량 섭취했을때, 체온은 자연스레 떨어지게 되어있고 혈액은 흐름을 제대로 하지 못해 혈액안에 노폐물과 잉여물이 쌓이게 됩니다. 반대로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영양소와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몸을 차갑게하는 음식들

1. 인공정제된 식품 : MSG, 백설탕, 백미, 밀가루 등이 해당됩니다

2. 동물성 지방과 땅에서 자라는 식물들 : 야채와 엽류, 기호식품, 과실류

  - 무, 양배추, 상추, 죽순, 버섯, 아욱, 가지, 오이, 시금치, 가지

  - 감, 레몬, 키위, 참외, 바나나, 귤, 배

  - 메밀, 율무, 찹쌀, 콩나물

  - 조개류와 굴, 다시마, 곤약

  - 우유, 두부, 녹차, 커피, 위스키, 식초, 맥주, 청량음료, 카레

등이 해당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들

1. 물밑에서 자라는 것 : 주로 해조류

2. 땅속 제배 음식들 : 근채류, 연근, 감자, 마, 양파, 생각, 부추, 버섯

3. 발효식품 : 된장, 간장, 요구르트

4, 가열한 식품 : 삶은 음식, 데친 음식, 볶은 음식,등

5. 정미와 정제가 되지 않은음식 : 흑설탕, 현미, 메밀, 천염


기타로 : 말린 매실과 짱아찌류, 적포도주와 청주, 마늘, 밤, 꿀, 인삼, 홍차 등등


이렇게 수족냉증 원인과 치료법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처럼 날씨가 추울때에는 실내에 있다 해도 수족냉증 환자 분들의 고통은 심하실텐데요. 적절한 실내온도를 유지 하시고 운동을 통해 몸을 따듯하게 해 주어 수족냉증에서 벗어나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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